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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기계적 메카니즘을 가지는 항공기를 완벽하게 정비하여 운항안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비를 담당하는 정비사는 매우 복잡한 직무 지식이 필요하게 되고, 이러한 직무 지식은 역으로 항공기 정비사에게는 직무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됨으로써 항공기 정비 불량의 주요 인적 요인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항공기의 안전 비행을 위해서는 항공 정비 근로자들이 갖는 각종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그 스트레스 특성에 따라 행동 반응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통제하고 관리함으로써 정비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의한 정비 불량률을 경감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정비 근로자 80명을 대상으로 한국산업안전공단과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개발한 “한국형 직무 스트레스 측정 도구”를 이용,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정량적인 분석을 하였다. 또한 각종 스트레스 요인간의 ...
저자 | 이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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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산업경영공학과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4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1929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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