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영어 독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독해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독해력 향상을 위한 지도를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 제안된 독해 지도 방법들을 참고하여, 적절한 독해 지도 훈련법을 고안하고 이를 교실의 영어 수업에 적용해 보았으며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독해이론과 독해 과정 모형, 독해 기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읽기 속도, 어휘 학습, 훑어 읽기와 찾아 읽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영어 독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독해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독해력 향상을 위한 지도를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 제안된 독해 지도 방법들을 참고하여, 적절한 독해 지도 훈련법을 고안하고 이를 교실의 영어 수업에 적용해 보았으며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독해이론과 독해 과정 모형, 독해 기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읽기 속도, 어휘 학습, 훑어 읽기와 찾아 읽기, 문화적 배경지식 및 논리 전개구조 파악 등 독해력 향상을 위한 5가지 독해 구성 요소로서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5가지 독해 지도 방안의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실험반과 통제반으로 나누어서 설문조사와 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설문조사와 실험을 토대로 결론을 맺고, 독해능력 향상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영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서 두 개의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가설 1: 다양한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한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영어 독해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질 것이다. 가설 2: 다양한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한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영어 독해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와 실험을 하였다. 실험은 대학교 인문계열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독해력 향상을 보기 위해서 통제반(30명)과 실험반(30명)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통제반은 기존의 문법 번역식 방법을 사용하였고, 실험반은 본 논문에서 제시한 효율적인 독해 방안을 사용하였다. 실험 기간은 2007년 3월 2일부터 2007년 6월 1일까지(3개월)임을 밝힌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설문 조사와 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반 학생들의 영어 독해 대한 흥미도가 눈에 띄게 향상됨을 볼 수 있다. 둘째, 사후 실험 결과를 보면 5가지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해서 독해 지도를 실시한 실험반의 성적이 통제반 보다 훨씬 향상되어진 것을 사후 평가 결과를 통해서 볼 수 있었다. 거의 비슷한 수준을 가진 동질 집단이었던 실험반과 통제반은 실험 후 독해력 향상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실험반의 학습방법이 통제반의 문법 번역식 방법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실험은 짧은 기간 동안에 이루어졌지만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은 영어 독해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졌고, 성적에 따라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독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 그러나 독해력이 단시일 안에 그 성과를 알아 볼 수 있는 능력이 아님을 고려해 보았을 때, 지속적인 지도와 학습이 요구된다. 본 실험을 통해 느꼈던 점을 기초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영어 독해의 중요성을 더 많이 인식시켜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독해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독해 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셋째, 글의 논리구조에 따른 독해 요령을 제시해서 활용하여 독해에 흥미를 느끼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부합하는 독해 자료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새로운 교수 방법과 독해 방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영어 독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독해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독해력 향상을 위한 지도를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 제안된 독해 지도 방법들을 참고하여, 적절한 독해 지도 훈련법을 고안하고 이를 교실의 영어 수업에 적용해 보았으며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독해이론과 독해 과정 모형, 독해 기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읽기 속도, 어휘 학습, 훑어 읽기와 찾아 읽기, 문화적 배경지식 및 논리 전개구조 파악 등 독해력 향상을 위한 5가지 독해 구성 요소로서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5가지 독해 지도 방안의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실험반과 통제반으로 나누어서 설문조사와 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설문조사와 실험을 토대로 결론을 맺고, 독해능력 향상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영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서 두 개의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가설 1: 다양한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한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영어 독해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질 것이다. 가설 2: 다양한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한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영어 독해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와 실험을 하였다. 실험은 대학교 인문계열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독해력 향상을 보기 위해서 통제반(30명)과 실험반(30명)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통제반은 기존의 문법 번역식 방법을 사용하였고, 실험반은 본 논문에서 제시한 효율적인 독해 방안을 사용하였다. 실험 기간은 2007년 3월 2일부터 2007년 6월 1일까지(3개월)임을 밝힌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설문 조사와 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반 학생들의 영어 독해 대한 흥미도가 눈에 띄게 향상됨을 볼 수 있다. 둘째, 사후 실험 결과를 보면 5가지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해서 독해 지도를 실시한 실험반의 성적이 통제반 보다 훨씬 향상되어진 것을 사후 평가 결과를 통해서 볼 수 있었다. 거의 비슷한 수준을 가진 동질 집단이었던 실험반과 통제반은 실험 후 독해력 향상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실험반의 학습방법이 통제반의 문법 번역식 방법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실험은 짧은 기간 동안에 이루어졌지만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은 영어 독해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졌고, 성적에 따라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독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 그러나 독해력이 단시일 안에 그 성과를 알아 볼 수 있는 능력이 아님을 고려해 보았을 때, 지속적인 지도와 학습이 요구된다. 본 실험을 통해 느꼈던 점을 기초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영어 독해의 중요성을 더 많이 인식시켜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독해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독해 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셋째, 글의 논리구조에 따른 독해 요령을 제시해서 활용하여 독해에 흥미를 느끼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부합하는 독해 자료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새로운 교수 방법과 독해 방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Recently, the value of English Education is very important. And most of our tests focus on question items that measure examines'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So rapid reading and comprehension ability is getting more and more important. So the study on reading has been progressed and vario...
Recently, the value of English Education is very important. And most of our tests focus on question items that measure examines'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So rapid reading and comprehension ability is getting more and more important. So the study on reading has been progressed and various reading skills have been introduc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 ways to improve English reading skills.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find some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improve English reading skills. Chapter Ⅰ introduces the necessity, purpose, content of this study. Chapter Ⅱ examine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reading: the definition of reading comprehension, process and reading skills. Chapter Ⅲ introduces several specific techniques to develop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Chapter Ⅳ practices through the actual lessons conducted as the experimental study. Chapter Ⅴ concludes this study. Two hypotheses are set up to verify this study as follow: Hypothesis 1: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nglish interest between the experimental class and the control class. Hypothesis 2: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cores of reading comprehension between the two classes. The actual lessons are carried out for the subjects of 60 students of an university during about 3 months from March 2 to June 1, 2007-30 students of control group and 30 students of experimental group. The Grammar Translation Method has been applied to the former group and the new teaching method to the latter group. The conclusion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has been shown a signigicant difference in the interest and confidence in reading comprehension between the two groups. Second, the scores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the reading comprehension test has increased more than the control group. A thesis submitted to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Hanseo Universit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in August, 2007
Recently, the value of English Education is very important. And most of our tests focus on question items that measure examines'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So rapid reading and comprehension ability is getting more and more important. So the study on reading has been progressed and various reading skills have been introduc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 ways to improve English reading skills.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find some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improve English reading skills. Chapter Ⅰ introduces the necessity, purpose, content of this study. Chapter Ⅱ examine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reading: the definition of reading comprehension, process and reading skills. Chapter Ⅲ introduces several specific techniques to develop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Chapter Ⅳ practices through the actual lessons conducted as the experimental study. Chapter Ⅴ concludes this study. Two hypotheses are set up to verify this study as follow: Hypothesis 1: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nglish interest between the experimental class and the control class. Hypothesis 2: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cores of reading comprehension between the two classes. The actual lessons are carried out for the subjects of 60 students of an university during about 3 months from March 2 to June 1, 2007-30 students of control group and 30 students of experimental group. The Grammar Translation Method has been applied to the former group and the new teaching method to the latter group. The conclusion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has been shown a signigicant difference in the interest and confidence in reading comprehension between the two groups. Second, the scores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the reading comprehension test has increased more than the control group. A thesis submitted to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Hanseo Universit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in August, 2007
주제어
#영어 독해능력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