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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자신문 읽기 지도를 활용한 영어 독해능력 향상
Using English newspapers in high school English reading class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3, 2010년, pp.183 - 206  

김혜주 (목천고등학교) ,  임병빈 (공주대학교) ,  박지민 (용남중학교) ,  문창식 (죽산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using English newspapers as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s for the present textbook could increase students' English reading ability, interest in class and their willingness to take an active part in activities. Schools in rural areas, compar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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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의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읽기 수준을 고려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의 선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자신문에 실리는 흥미로운 주제에 집중하고 동시에 가능한 한 교과서와 연관이 있는 주제를 고르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내용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본인이 학습에 대한 통제권을 갖게 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독해란 넓은 의미로는 읽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 논문에서는 읽기와 독해를 같은 의미로 다루고자 한다. 독해는 영어를 배우는 대부분의 학습자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 농어촌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수업시간에 영자신문을 학습자료로 활용한 학습활동이 영어학습의 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영어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켜 영어독해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김지경(2005)의 연구에서는 영자신문을 활용한 읽기 수업 후 성적 향상이 있었고, 이은희(2005)의 연구에서도 높은 독해능력 향상을 보였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학생들 보다 교육적 인프라가 부족한 농촌 학생들에게 영자신문 읽기 활동을 통한 교육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영자신문 활용 여부에 따라 실험반과 통제반 사이에 영어 독해력 향상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영자신문 활용 여부에 따라 실험반과 통제반 사이에 영어 학습 흥미도 향상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영자신문 활용 여부에 따라 실험반과 통제반 사이에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 향상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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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병빈(2007)에 따르면, 독해력 지도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할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영자신문은 수정되거나 개정되지 않은 실제 쓰이는 생생한 살아 있는 언어가 사용되므로 진정성 있는 읽기자료로 충분하다. 임병빈(2007)은 독해력 지도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로서 읽기 속도(reading speed), 훑어읽기(skimming & scanning), 논리전개의 구조 파악(understanding logical organization), 통사구조의 파악(understanding syntactic structure), 어휘 (vocabulary) 그리고 문화배경 및 세상지식(world knowledge)이라고 하였으며, 영자신문 읽기는 훑어읽기, 논리전개의 구조파악과 어휘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독연습과 세상지식을 넓혀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영자신문이 진정성 있는 읽기 자료로 충분한 이유는 무엇인가? Brown(2007)은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새로운 동향은 의사소통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으로서, 독해력 교수학습에서 진정성 있는 읽기자료의 사용이 중요함을 주장했다. 영자신문은 수정되거나 개정되지 않은 실제 쓰이는 생생한 살아 있는 언어가 사용되므로 진정성 있는 읽기자료로 충분하다. 임병빈(2007)은 독해력 지도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로서 읽기 속도(reading speed), 훑어읽기(skimming & scanning), 논리전개의 구조 파악(understanding logical organization), 통사구조의 파악(understanding syntactic structure), 어휘 (vocabulary) 그리고 문화배경 및 세상지식(world knowledge)이라고 하였으며, 영자신문 읽기는 훑어읽기, 논리전개의 구조파악과 어휘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독연습과 세상지식을 넓혀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언어 교육 매체로서의 신문은 어떤 장점을 갖는가? 언어 교육 매체로서의 신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김인옥, 김경만, 2009). 첫째, 신문을 이용한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총체적인 언어 교육을 제공한다. 총체적 언어교육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실질적인 자료 (authentic materials)를 통한 종합적인 학습이다(Brown, 2001). 신문은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 내용을 읽고, 이해하고, 나름대로 판단하며 주제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둘째, 신문을 이용한 언어 교육은 주제 중심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실용적인 언어 노출에의 기회를 제공한다. 신문에는 사회, 문화, 교육,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의 글이 나온다. 교사가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지도한다고 가정할 때 학습자들은 그 주제에 관한 실질적이고 시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신문의 다양한 내용과 시각적인 구성은 학습자에게 읽기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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