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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3, 2010년, pp.183 - 20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using English newspapers as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s for the present textbook could increase students' English reading ability, interest in class and their willingness to take an active part in activities. Schools in rural areas, compa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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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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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병빈(2007)에 따르면, 독해력 지도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할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 영자신문은 수정되거나 개정되지 않은 실제 쓰이는 생생한 살아 있는 언어가 사용되므로 진정성 있는 읽기자료로 충분하다. 임병빈(2007)은 독해력 지도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로서 읽기 속도(reading speed), 훑어읽기(skimming & scanning), 논리전개의 구조 파악(understanding logical organization), 통사구조의 파악(understanding syntactic structure), 어휘 (vocabulary) 그리고 문화배경 및 세상지식(world knowledge)이라고 하였으며, 영자신문 읽기는 훑어읽기, 논리전개의 구조파악과 어휘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독연습과 세상지식을 넓혀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 |
영자신문이 진정성 있는 읽기 자료로 충분한 이유는 무엇인가? | Brown(2007)은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새로운 동향은 의사소통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으로서, 독해력 교수학습에서 진정성 있는 읽기자료의 사용이 중요함을 주장했다. 영자신문은 수정되거나 개정되지 않은 실제 쓰이는 생생한 살아 있는 언어가 사용되므로 진정성 있는 읽기자료로 충분하다. 임병빈(2007)은 독해력 지도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로서 읽기 속도(reading speed), 훑어읽기(skimming & scanning), 논리전개의 구조 파악(understanding logical organization), 통사구조의 파악(understanding syntactic structure), 어휘 (vocabulary) 그리고 문화배경 및 세상지식(world knowledge)이라고 하였으며, 영자신문 읽기는 훑어읽기, 논리전개의 구조파악과 어휘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독연습과 세상지식을 넓혀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 |
언어 교육 매체로서의 신문은 어떤 장점을 갖는가? | 언어 교육 매체로서의 신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김인옥, 김경만, 2009). 첫째, 신문을 이용한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총체적인 언어 교육을 제공한다. 총체적 언어교육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실질적인 자료 (authentic materials)를 통한 종합적인 학습이다(Brown, 2001). 신문은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 내용을 읽고, 이해하고, 나름대로 판단하며 주제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둘째, 신문을 이용한 언어 교육은 주제 중심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실용적인 언어 노출에의 기회를 제공한다. 신문에는 사회, 문화, 교육,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의 글이 나온다. 교사가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지도한다고 가정할 때 학습자들은 그 주제에 관한 실질적이고 시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신문의 다양한 내용과 시각적인 구성은 학습자에게 읽기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지시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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