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는 유교를 정치ㆍ문화ㆍ사상의 근본이념으로 삼으며 왕을 중심으로 국가가 통치되던 사회였다. 그리고 전제군주사회에서 절대권을 행사한 왕의 곁에는 그들의 수족으로서 항상 내시들이 존재하였으며, 왕 가까이에서 왕명을 전달하고 왕과 왕실의 의식주를 책임지며 궁중의 잡일을 도맡아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최근 내시묘의 발굴과 더불어 영화와 드라마의 영향으로 내시의 역사와 생활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권력자인 왕이나 사대부의 그늘에 가려져 체계적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복식사 분야에서도 내시 복식에 대한 연구는 유물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고, 문헌자료 또한 다른 복식에 비해 부족하여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본 연구는 각종 문헌 기록과 기록화를 통해 조선시대의 내시 복식을 규명하고 일반 관료들의 복식 변화와 비교하여 그 특징과 흐름을 살펴보았다. 또한 왜곡된 채 전해지고 있는 내시의 복식과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무각(無角) 사모의 실제를 살펴보았다. 먼저 문헌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내시 복식을 의복(衣服), ...
조선시대는 유교를 정치ㆍ문화ㆍ사상의 근본이념으로 삼으며 왕을 중심으로 국가가 통치되던 사회였다. 그리고 전제군주사회에서 절대권을 행사한 왕의 곁에는 그들의 수족으로서 항상 내시들이 존재하였으며, 왕 가까이에서 왕명을 전달하고 왕과 왕실의 의식주를 책임지며 궁중의 잡일을 도맡아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최근 내시묘의 발굴과 더불어 영화와 드라마의 영향으로 내시의 역사와 생활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권력자인 왕이나 사대부의 그늘에 가려져 체계적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복식사 분야에서도 내시 복식에 대한 연구는 유물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고, 문헌자료 또한 다른 복식에 비해 부족하여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본 연구는 각종 문헌 기록과 기록화를 통해 조선시대의 내시 복식을 규명하고 일반 관료들의 복식 변화와 비교하여 그 특징과 흐름을 살펴보았다. 또한 왜곡된 채 전해지고 있는 내시의 복식과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무각(無角) 사모의 실제를 살펴보았다. 먼저 문헌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내시 복식을 의복(衣服), 관모(冠帽), 대(帶), 화혜(靴鞋)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선시대 내시의 복식은 문무관의 관복(官服)과는 달리 조복(朝服), 제복(祭服), 공복(公服), 상복(常服) 등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았다. 이는 관직에 따라 내시도 복식에 차이는 있었지만 문헌에 기록된 대부분의 내시가 왕이나 왕세자, 왕비 등 왕족 가까이에서 궁중내의 각종 임무를 전담하는 상위직(上位職)과 관련되었기 때문에 관복이 명확하게 구분될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조선초 내시는 고려말 우왕(禑王) 13년(1387)에 호복(胡服)을 폐지하고 문무관의 의관제도를 명(明)나라의 관복제도로 고쳤으나 이에 따르지 않고 구제(舊制)가 이어져 태조 원년(1392)에 품계별로 관복 제도를 제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전의 조관복식을 그대로 착용하였다. 내시에게 하사된 의복이 다른 문무관에게 하사된 원령, 직령, 답호, 철릭 등과 차이가 없으며, 사용된 직물과 색상뿐만 아니라 단령 속에 답호, 철릭을 일습으로 받쳐 입던 착장법에서도 사대부와 구별이 되지 않았음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다만 신분과 품계에 따라 각기 다른 흉배를 갖추었는데 내시는 문관의 품계에 따른 흉배를 착용하였다. 즉 일반 관원들에게 상하 위계질서를 정하는 품계가 있듯이 내시도 공무를 수행하는 관원으로 일반 관원들과 같은 품계체제에 편입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조정 관료들뿐만 아니라 왕까지도 내시의 정치개입을 견제하고 권력을 약화시키고자 내외관의 복식을 구별하려는 노력을 계속 하였다. 그 예로 연산군은 외관과 구별되는 관모를 특별히 제작하게 하고, 영조와 정조는 내시의 제복에서 패옥을 착용하지 못하도록 명하였다. 이러한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내시 제복에서 패옥은 정조대까지 유지되었으며, 내시의 조복 착용도 일상적이지 못한 일로 기록되었으나 정조 2년(1778)『?廟都監都廳儀軌』반차도에서 조복을 입고 따르는 내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角)이 갖는 사회적 의미가 이미 고려 말에도 적용되었듯이 조선중기까지도 각(角)의 유무는 신분을 나누는 위력을 지녀 내시 사모(紗帽)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논의되었다. 그러나 기록과 초상화를 통해 시대에 따라 사모의 형태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모 뒤에 달린 각(角)은 국말까지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내시의 립(笠)에 대해서는 특별한 금제가 없었으나 입자(笠子) 정상에 옥(玉)을 장식한 것이나 내시학도(內侍學徒)가 유생(儒生)들이 쓰던 유건(儒巾)을 착용하고, 내시(內侍)가 복건(幅巾)을 착용한 것으로 보아 관(冠) 착용에 있어 권력과 부를 과시하고자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帶)는 흉배와 함께 신분을 구분하는 척도로 사용되었으나 이 규정은 제대로 시행되지 않을 때가 많았다. 내시의 경우도 규정을 위반하는 자들이 많았는데 서대(犀帶), 정대(?帶), 은대(銀帶), 금대(金帶)는 지위와 품에 맞지 않는 대(帶)로 거론되었다. 내시에게 하사된 화(靴)는 사피화(斜皮靴), 화(靴), 녹피혜(鹿皮鞋)가 있으며 화(靴)는 주로 상류계층에서 관복에 착용한 신으로 고급 신임을 알 수 있어 내시들이 좋은 품질의 화혜(靴鞋)를 신었음을 알 수 있다. 기록 자료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문자가 지닌 한계성 또한 적지 않으며 단편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문헌자료와 유물자료가 갖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궁중기록화를 통하여 내시의 복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궁중연향도(宮中宴享圖)에서 확인되는 청선내시(靑扇內侍), 휘건함(揮巾函), 화반(花盤), 작(爵)을 받아 왕에게 바치는 내시, 협시내시(挾侍內侍), 궤장내시(?杖內侍)는 다른 관원들의 복식과 마찬가지로 상복인 단령과 사모, 대를 착용하고 있었다. 또한 궁중진하도(宮中陳賀圖)에서 보이는 협시내시(挾侍內侍), 청선내시(靑扇內侍), 봉어궁시내시(奉御弓矢內侍), 실검협시봉시(實劒夾侍奉侍)도 조복을 착용한 관원 외의 문무관의 복식과 동일한 상복 단령과 사모, 대를 착용하고 있었다. 내시의 상복은 조선시대 문무관의 상복 변화와 맞물린다. 단령 제도는 세종 28년(1446) 특정의례에서만은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흑색 단령으로 통일하여 입도록 하였다. 그러나 의례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 인지 18세기 궁중연향도에서는 흑색으로 통일되지 못하고 토황색, 녹색, 청색 등 여러 가지 색이 보인다. 그러나 18세기 후반부터는 점차 흑색으로 통일되어 의례시 흑단령 착용이 점차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흉배 착용은 궁중진하도와는 달리 궁중연향도에서는 일부만 보이는데 상복 단령에 흉배가 빠질 수는 없으나 내시와 다른 관원들까지도 흉배가 보이지 않는 것은 관료들의 어려웠던 경제사정이 반영된 것이거나 회화 역시 제한된 화폭 안에서 표현의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생략된 것으로 보인다. 『嘉禮都監儀軌』반차도에 나타낸 내시로는 내관(內官), 내시(內侍), 오장내시(烏杖內侍), 소환(小□), 귀유적(歸遊赤), 보행내시(步行內侍) 등이 있으며 시위하는 형태에 따라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되었다. 즉 같은 내시라 명명되더라도 가례 의식에서 임무와 직분이 다르기 때문에 시위하는 형태에도 차이가 있었다. 기행 내시(騎行內侍)는 모두 단령과 사모, 대를 착용하고 있으며 청색, 녹색, 현록색의 단령은 의례용 흑단령으로 전기 반차도에서는 소매가 비교적 좁은 형태이며 후기로 갈수록 소매가 넓게 표현되어 있었다. 흉배는 일부 반차도에서만 확인되며 사모의 형태는 전기에는 각(角)이 밑으로 쳐져 있는 반면에 후기에는 거의 직각으로 변화되었다. 모든 가례반차도에는 귀유적(歸遊赤)이라고 하는 보행인이 등장하며 복식으로 홍주의(紅紬衣), 자적주의(紫的紬衣), 청감두(頭), 다회(多繪), 두석토환(豆?吐環), 청목행전(靑木行纏), 흑단운혜(黑□雲鞋)가 기록되어 있다. 홍의와 자적의는 반차도에서 원령의 포로 보이지만 일부 『儀軌』에서 철릭[天益]으로 기록되어 인조 25년(1647) 관복 복구에 따라 하급직의 통례복(通禮服)으로 착용된 철릭으로 생각된다. 귀유적이 착용한 모(帽)는 □巾, 甘頭, 甘土, 頭, 甘吐로 기록되는데 반차도에 표현된 감두는 조선 중기 묘에서 흔히 출토되는 소모자 형태와 같았다. 연(輦)의 좌우에 나뉘어서 행렬하는 보행내시는 립(笠)ㆍ단령ㆍ대, 각 반차도 내의 귀유적과 같은 감두ㆍ단령, 사모ㆍ단령ㆍ대의 3가지 종류의 복식을 착용하였다. 이상에서 기존의 내시에 대한 편견으로는 감히 내시가 문무관에 비할 수 없는 존재였지만 흉배나 단령 착용에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히려 부와 권력을 손에 쥔 내시들이 화려하고 사치스런 복식으로 비난을 받거나 동경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조선초 내시부의 관원은 140명으로 다른 부서에 비해 일부 군부대를 제외하고는 관원이 가장 많은 부서였다. 그러나 국말에 이르러 내시의 입지는 약화되었는데 궁중기록화를 통해 궁중의식과 관련하여 임무와 역할이 다양하고 궁중내에서 여러 일을 관리하는 수많은 내시가 있어 여전히 궁중과 긴밀한 관련성을 갖는 중요한 존재였음을 알 수 있었다.
조선시대는 유교를 정치ㆍ문화ㆍ사상의 근본이념으로 삼으며 왕을 중심으로 국가가 통치되던 사회였다. 그리고 전제군주사회에서 절대권을 행사한 왕의 곁에는 그들의 수족으로서 항상 내시들이 존재하였으며, 왕 가까이에서 왕명을 전달하고 왕과 왕실의 의식주를 책임지며 궁중의 잡일을 도맡아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최근 내시묘의 발굴과 더불어 영화와 드라마의 영향으로 내시의 역사와 생활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권력자인 왕이나 사대부의 그늘에 가려져 체계적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복식사 분야에서도 내시 복식에 대한 연구는 유물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고, 문헌자료 또한 다른 복식에 비해 부족하여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본 연구는 각종 문헌 기록과 기록화를 통해 조선시대의 내시 복식을 규명하고 일반 관료들의 복식 변화와 비교하여 그 특징과 흐름을 살펴보았다. 또한 왜곡된 채 전해지고 있는 내시의 복식과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무각(無角) 사모의 실제를 살펴보았다. 먼저 문헌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내시 복식을 의복(衣服), 관모(冠帽), 대(帶), 화혜(靴鞋)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선시대 내시의 복식은 문무관의 관복(官服)과는 달리 조복(朝服), 제복(祭服), 공복(公服), 상복(常服) 등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았다. 이는 관직에 따라 내시도 복식에 차이는 있었지만 문헌에 기록된 대부분의 내시가 왕이나 왕세자, 왕비 등 왕족 가까이에서 궁중내의 각종 임무를 전담하는 상위직(上位職)과 관련되었기 때문에 관복이 명확하게 구분될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조선초 내시는 고려말 우왕(禑王) 13년(1387)에 호복(胡服)을 폐지하고 문무관의 의관제도를 명(明)나라의 관복제도로 고쳤으나 이에 따르지 않고 구제(舊制)가 이어져 태조 원년(1392)에 품계별로 관복 제도를 제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전의 조관복식을 그대로 착용하였다. 내시에게 하사된 의복이 다른 문무관에게 하사된 원령, 직령, 답호, 철릭 등과 차이가 없으며, 사용된 직물과 색상뿐만 아니라 단령 속에 답호, 철릭을 일습으로 받쳐 입던 착장법에서도 사대부와 구별이 되지 않았음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다만 신분과 품계에 따라 각기 다른 흉배를 갖추었는데 내시는 문관의 품계에 따른 흉배를 착용하였다. 즉 일반 관원들에게 상하 위계질서를 정하는 품계가 있듯이 내시도 공무를 수행하는 관원으로 일반 관원들과 같은 품계체제에 편입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조정 관료들뿐만 아니라 왕까지도 내시의 정치개입을 견제하고 권력을 약화시키고자 내외관의 복식을 구별하려는 노력을 계속 하였다. 그 예로 연산군은 외관과 구별되는 관모를 특별히 제작하게 하고, 영조와 정조는 내시의 제복에서 패옥을 착용하지 못하도록 명하였다. 이러한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내시 제복에서 패옥은 정조대까지 유지되었으며, 내시의 조복 착용도 일상적이지 못한 일로 기록되었으나 정조 2년(1778)『?廟都監都廳儀軌』반차도에서 조복을 입고 따르는 내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角)이 갖는 사회적 의미가 이미 고려 말에도 적용되었듯이 조선중기까지도 각(角)의 유무는 신분을 나누는 위력을 지녀 내시 사모(紗帽)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논의되었다. 그러나 기록과 초상화를 통해 시대에 따라 사모의 형태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모 뒤에 달린 각(角)은 국말까지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내시의 립(笠)에 대해서는 특별한 금제가 없었으나 입자(笠子) 정상에 옥(玉)을 장식한 것이나 내시학도(內侍學徒)가 유생(儒生)들이 쓰던 유건(儒巾)을 착용하고, 내시(內侍)가 복건(幅巾)을 착용한 것으로 보아 관(冠) 착용에 있어 권력과 부를 과시하고자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帶)는 흉배와 함께 신분을 구분하는 척도로 사용되었으나 이 규정은 제대로 시행되지 않을 때가 많았다. 내시의 경우도 규정을 위반하는 자들이 많았는데 서대(犀帶), 정대(?帶), 은대(銀帶), 금대(金帶)는 지위와 품에 맞지 않는 대(帶)로 거론되었다. 내시에게 하사된 화(靴)는 사피화(斜皮靴), 화(靴), 녹피혜(鹿皮鞋)가 있으며 화(靴)는 주로 상류계층에서 관복에 착용한 신으로 고급 신임을 알 수 있어 내시들이 좋은 품질의 화혜(靴鞋)를 신었음을 알 수 있다. 기록 자료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문자가 지닌 한계성 또한 적지 않으며 단편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문헌자료와 유물자료가 갖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궁중기록화를 통하여 내시의 복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궁중연향도(宮中宴享圖)에서 확인되는 청선내시(靑扇內侍), 휘건함(揮巾函), 화반(花盤), 작(爵)을 받아 왕에게 바치는 내시, 협시내시(挾侍內侍), 궤장내시(?杖內侍)는 다른 관원들의 복식과 마찬가지로 상복인 단령과 사모, 대를 착용하고 있었다. 또한 궁중진하도(宮中陳賀圖)에서 보이는 협시내시(挾侍內侍), 청선내시(靑扇內侍), 봉어궁시내시(奉御弓矢內侍), 실검협시봉시(實劒夾侍奉侍)도 조복을 착용한 관원 외의 문무관의 복식과 동일한 상복 단령과 사모, 대를 착용하고 있었다. 내시의 상복은 조선시대 문무관의 상복 변화와 맞물린다. 단령 제도는 세종 28년(1446) 특정의례에서만은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흑색 단령으로 통일하여 입도록 하였다. 그러나 의례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 인지 18세기 궁중연향도에서는 흑색으로 통일되지 못하고 토황색, 녹색, 청색 등 여러 가지 색이 보인다. 그러나 18세기 후반부터는 점차 흑색으로 통일되어 의례시 흑단령 착용이 점차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흉배 착용은 궁중진하도와는 달리 궁중연향도에서는 일부만 보이는데 상복 단령에 흉배가 빠질 수는 없으나 내시와 다른 관원들까지도 흉배가 보이지 않는 것은 관료들의 어려웠던 경제사정이 반영된 것이거나 회화 역시 제한된 화폭 안에서 표현의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생략된 것으로 보인다. 『嘉禮都監儀軌』반차도에 나타낸 내시로는 내관(內官), 내시(內侍), 오장내시(烏杖內侍), 소환(小□), 귀유적(歸遊赤), 보행내시(步行內侍) 등이 있으며 시위하는 형태에 따라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되었다. 즉 같은 내시라 명명되더라도 가례 의식에서 임무와 직분이 다르기 때문에 시위하는 형태에도 차이가 있었다. 기행 내시(騎行內侍)는 모두 단령과 사모, 대를 착용하고 있으며 청색, 녹색, 현록색의 단령은 의례용 흑단령으로 전기 반차도에서는 소매가 비교적 좁은 형태이며 후기로 갈수록 소매가 넓게 표현되어 있었다. 흉배는 일부 반차도에서만 확인되며 사모의 형태는 전기에는 각(角)이 밑으로 쳐져 있는 반면에 후기에는 거의 직각으로 변화되었다. 모든 가례반차도에는 귀유적(歸遊赤)이라고 하는 보행인이 등장하며 복식으로 홍주의(紅紬衣), 자적주의(紫的紬衣), 청감두(頭), 다회(多繪), 두석토환(豆?吐環), 청목행전(靑木行纏), 흑단운혜(黑□雲鞋)가 기록되어 있다. 홍의와 자적의는 반차도에서 원령의 포로 보이지만 일부 『儀軌』에서 철릭[天益]으로 기록되어 인조 25년(1647) 관복 복구에 따라 하급직의 통례복(通禮服)으로 착용된 철릭으로 생각된다. 귀유적이 착용한 모(帽)는 □巾, 甘頭, 甘土, 頭, 甘吐로 기록되는데 반차도에 표현된 감두는 조선 중기 묘에서 흔히 출토되는 소모자 형태와 같았다. 연(輦)의 좌우에 나뉘어서 행렬하는 보행내시는 립(笠)ㆍ단령ㆍ대, 각 반차도 내의 귀유적과 같은 감두ㆍ단령, 사모ㆍ단령ㆍ대의 3가지 종류의 복식을 착용하였다. 이상에서 기존의 내시에 대한 편견으로는 감히 내시가 문무관에 비할 수 없는 존재였지만 흉배나 단령 착용에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히려 부와 권력을 손에 쥔 내시들이 화려하고 사치스런 복식으로 비난을 받거나 동경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조선초 내시부의 관원은 140명으로 다른 부서에 비해 일부 군부대를 제외하고는 관원이 가장 많은 부서였다. 그러나 국말에 이르러 내시의 입지는 약화되었는데 궁중기록화를 통해 궁중의식과 관련하여 임무와 역할이 다양하고 궁중내에서 여러 일을 관리하는 수많은 내시가 있어 여전히 궁중과 긴밀한 관련성을 갖는 중요한 존재였음을 알 수 있었다.
The King in the Joseon Dynasty(朝鮮時代) had ruled over the country by Confucian ideas which were basic idea of politics, culture and ideology. The eunuchs had been closely connected with the kings and taken charge of delivering the king's commands and taken care of the royal family. Though an interest ...
The King in the Joseon Dynasty(朝鮮時代) had ruled over the country by Confucian ideas which were basic idea of politics, culture and ideology. The eunuchs had been closely connected with the kings and taken charge of delivering the king's commands and taken care of the royal family. Though an interest about the eunuchs is getting higher because of the excavation as well as the movies and the TV drama, the studies about them has been rarely researched until now. In the field of traditional costume history, the eunuch's clothing has not considered as it is hard to find the relics and documents than the others. This study is for the eunuch's clothing with reference to records and the Court Documentary Paintings(宮中記錄畵). And I tried to survey the transition of their clothing by comparing to the other officials and to make a correct understanding about that. First of all, the eunuch's dressing is divided by clothing(衣服), headpieces(冠帽), belt(帶) and shoes(靴鞋) in the written history document. The eunuchs' clothing different from the official uniform had not been clearly divided by the ceremonial outfit(朝服), the ritual outfit(祭服), the official outfit(公服), the ordinary outfit(常服) in the Joseon Dynasty. Although their outfits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official rank, it didn't matter to divide the clothing type. Most eunuchs who assisted the royal family in the written history documents were in high position. Though King U(禑王, 1387) in the end of the Goryo Dynasty changed the official outfits system into the system of the Ming Dynasty, the old system had lasted. The eunuchs in the early Joseon Dynasty wore the previous official outfit in spite of the new official uniform system. The clothing, the round neck robe(團領), the straight collar coat(直領), the short sleeve coat(塔胡), the pleats coat(帖裏) given to the eunuchs were not different from the other general officials'. Also, it was exactly same that the short sleeve coat(塔胡) and the pleats coat(帖裏) were layered under the round neck robe(團領) as well as material and color. However the insignia(胸背) was classified by the social status. The eunuch's insignia pattern had followed the civil officials'. But the other civil and military officials as well as the king had restrained the eunuchs' political role and power and tried to classify themselves. For example, the King Youngjo and the King Jeongjo had prohibited the jade string(佩玉) from the ritual outfit(祭服). In spite of prohibition, it had lasted until the reign of the King Jeongjo. Though the ceremonial outfit of the eunuch had not seemed to be normal, the illustration of Royal Funeral Procession(祔廟班次圖) recorded in two years of the King Jeongjo(1778) showed that the eunuch wore the ceremonial outfit. The wings(角) attached horizontally in the rear of the winged coronet(紗帽) were important part to classify the social status. Although there were transition of the winged coronet(紗帽) shape, the wings had lasted to the end of the Joseon Dynasty. There were no specific prohibition about eunuch's hat(笠), but the top of hat(笠) was decorated with the jade ornament. And they wore headdress(巾), Yugeon(儒巾) and Bokgeon(幅巾) used to the Confucian scholars. Even though the belt(帶) was divided by the strict social status, lots of them had broken the rules. Shoes(靴) given to eunuchs were boots overlaid with marten(斜皮靴) and shoes overlaid with deer-skin(鹿皮鞋). The following is the eunuch's clothing by the Court Documentary Paintings(宮中記錄圖). There were the eunuchs held the blue parasol(靑扇內侍), the eunuchs assisted the king closely(挾侍內侍) and the eunuchs carried the chair and the stick(几杖內侍) in the Court Banquet Paintings(宮中宴享圖) and they had worn the winged coronet(紗帽), the round neck robe(團領), belt(帶) like the other official outfit. Also the eunuch's clothing in the Court Celebration Paintings(宮中陳賀圖) was same. The transition of the ordinary outfit in the Joseon Dynasty was very much alike between the civil and military officials' and the eunuchs'. The robes in the 18th century were not standardized by the black color. After the late 18th century, the black round neck robe(黑團領) especially for ceremony had settled down. The eunuchs in the illustration of Royal Wedding Procession(嘉禮班次圖) were divided into Naekwan(內官), Naesi(內侍), Ojangnaesi(烏杖內侍), Sohwan(小䆠), Guiyoojeok(歸遊赤), Bohangnaesi(步行內侍) depending on the guide type. Even if the eunuchs were called to the same word as Naesi, the guide type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task and role in the wedding ceremony. All eunuchs riding the horses(騎行內侍) wore the winged coronet(紗帽)ㆍthe round neck robe(團領)ㆍbelt(帶). Guiyoojeok(歸遊赤) who showed up in the all illustration of Royal Wedding Procession(嘉禮班次圖) dressed the red robe(紅紬衣), the purple robe(紫的紬衣), the one of headdress(頭), the braided belt(多繪), the ornament of belt(豆鍚吐環), the leggings(靑木行纏), the shoes with cloud pattern(黑縀雲鞋). Even though this robes looked like the round neck robe(團領) in the illustration, some official documents were recorded by the pleats coats(天益). And I guess that the headdress(頭) written by various words is similar to the small hat excavated in the tomb of the mid Joseon Dynasty. The walking eunuchs near the queen palankeen wore the three style of clothing, the hat(笠)ㆍthe round neck robe(團領)ㆍbelt(帶), the headdress(頭)ㆍthe round neck robe(團領), the winged coronet(紗帽)ㆍthe round neck robe(團領)ㆍbelt(帶). Consequently, the eunuchs have never been compared with the other civil and military officials because of the prejudice. But there are no differences the round neck robe(團領) with the insignia(胸背) as well as headpieces(冠帽). Even though the status and power of the eunuchs were dwindled in the end Joseon Dynasty, there had been so many of them at Court because of their task and role to manage all kind of affairs. From this historical point of view, the eunuchs were indispensible inside Court.
The King in the Joseon Dynasty(朝鮮時代) had ruled over the country by Confucian ideas which were basic idea of politics, culture and ideology. The eunuchs had been closely connected with the kings and taken charge of delivering the king's commands and taken care of the royal family. Though an interest about the eunuchs is getting higher because of the excavation as well as the movies and the TV drama, the studies about them has been rarely researched until now. In the field of traditional costume history, the eunuch's clothing has not considered as it is hard to find the relics and documents than the others. This study is for the eunuch's clothing with reference to records and the Court Documentary Paintings(宮中記錄畵). And I tried to survey the transition of their clothing by comparing to the other officials and to make a correct understanding about that. First of all, the eunuch's dressing is divided by clothing(衣服), headpieces(冠帽), belt(帶) and shoes(靴鞋) in the written history document. The eunuchs' clothing different from the official uniform had not been clearly divided by the ceremonial outfit(朝服), the ritual outfit(祭服), the official outfit(公服), the ordinary outfit(常服) in the Joseon Dynasty. Although their outfits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official rank, it didn't matter to divide the clothing type. Most eunuchs who assisted the royal family in the written history documents were in high position. Though King U(禑王, 1387) in the end of the Goryo Dynasty changed the official outfits system into the system of the Ming Dynasty, the old system had lasted. The eunuchs in the early Joseon Dynasty wore the previous official outfit in spite of the new official uniform system. The clothing, the round neck robe(團領), the straight collar coat(直領), the short sleeve coat(塔胡), the pleats coat(帖裏) given to the eunuchs were not different from the other general officials'. Also, it was exactly same that the short sleeve coat(塔胡) and the pleats coat(帖裏) were layered under the round neck robe(團領) as well as material and color. However the insignia(胸背) was classified by the social status. The eunuch's insignia pattern had followed the civil officials'. But the other civil and military officials as well as the king had restrained the eunuchs' political role and power and tried to classify themselves. For example, the King Youngjo and the King Jeongjo had prohibited the jade string(佩玉) from the ritual outfit(祭服). In spite of prohibition, it had lasted until the reign of the King Jeongjo. Though the ceremonial outfit of the eunuch had not seemed to be normal, the illustration of Royal Funeral Procession(祔廟班次圖) recorded in two years of the King Jeongjo(1778) showed that the eunuch wore the ceremonial outfit. The wings(角) attached horizontally in the rear of the winged coronet(紗帽) were important part to classify the social status. Although there were transition of the winged coronet(紗帽) shape, the wings had lasted to the end of the Joseon Dynasty. There were no specific prohibition about eunuch's hat(笠), but the top of hat(笠) was decorated with the jade ornament. And they wore headdress(巾), Yugeon(儒巾) and Bokgeon(幅巾) used to the Confucian scholars. Even though the belt(帶) was divided by the strict social status, lots of them had broken the rules. Shoes(靴) given to eunuchs were boots overlaid with marten(斜皮靴) and shoes overlaid with deer-skin(鹿皮鞋). The following is the eunuch's clothing by the Court Documentary Paintings(宮中記錄圖). There were the eunuchs held the blue parasol(靑扇內侍), the eunuchs assisted the king closely(挾侍內侍) and the eunuchs carried the chair and the stick(几杖內侍) in the Court Banquet Paintings(宮中宴享圖) and they had worn the winged coronet(紗帽), the round neck robe(團領), belt(帶) like the other official outfit. Also the eunuch's clothing in the Court Celebration Paintings(宮中陳賀圖) was same. The transition of the ordinary outfit in the Joseon Dynasty was very much alike between the civil and military officials' and the eunuchs'. The robes in the 18th century were not standardized by the black color. After the late 18th century, the black round neck robe(黑團領) especially for ceremony had settled down. The eunuchs in the illustration of Royal Wedding Procession(嘉禮班次圖) were divided into Naekwan(內官), Naesi(內侍), Ojangnaesi(烏杖內侍), Sohwan(小䆠), Guiyoojeok(歸遊赤), Bohangnaesi(步行內侍) depending on the guide type. Even if the eunuchs were called to the same word as Naesi, the guide type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task and role in the wedding ceremony. All eunuchs riding the horses(騎行內侍) wore the winged coronet(紗帽)ㆍthe round neck robe(團領)ㆍbelt(帶). Guiyoojeok(歸遊赤) who showed up in the all illustration of Royal Wedding Procession(嘉禮班次圖) dressed the red robe(紅紬衣), the purple robe(紫的紬衣), the one of headdress(頭), the braided belt(多繪), the ornament of belt(豆鍚吐環), the leggings(靑木行纏), the shoes with cloud pattern(黑縀雲鞋). Even though this robes looked like the round neck robe(團領) in the illustration, some official documents were recorded by the pleats coats(天益). And I guess that the headdress(頭) written by various words is similar to the small hat excavated in the tomb of the mid Joseon Dynasty. The walking eunuchs near the queen palankeen wore the three style of clothing, the hat(笠)ㆍthe round neck robe(團領)ㆍbelt(帶), the headdress(頭)ㆍthe round neck robe(團領), the winged coronet(紗帽)ㆍthe round neck robe(團領)ㆍbelt(帶). Consequently, the eunuchs have never been compared with the other civil and military officials because of the prejudice. But there are no differences the round neck robe(團領) with the insignia(胸背) as well as headpieces(冠帽). Even though the status and power of the eunuchs were dwindled in the end Joseon Dynasty, there had been so many of them at Court because of their task and role to manage all kind of affairs. From this historical point of view, the eunuchs were indispensible inside Cou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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