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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부 실험을 이용한 생명윤리 교육 수업지도안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희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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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공학의 눈부신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여러 영향은 학생들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생명공학과 그에 수반한 여러 윤리적 문제를 접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과목에 관계없이 많은 교사들은 생명윤리 교육에 관심은 있지만 자료와 시간, 지식의 부족을 이유로 생명 교육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7차 교육과정 역시 생명 윤리를 다루기에는 그 양과 질이 미흡하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10학년 과학과에서 생명윤리의 내용을 분석하고 둘째, 효과적인 생명윤리 교육을 위해 생명을 직접 다루는 활동인 해부 실험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생명윤리에 관한 지식과 쟁점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 실험을 통해 생명윤리의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생명윤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을 개발 할 것이다.첫 번째 연구 결과로써 10학년 과학과목에서의 생명윤리 교육 내용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more and more students face the dilemma of the bioethics caused by the advancement of the bio-engineering area, instructors who should help them suffer from the lack of resources, class hours and knowledge in teaching the bioethics.This two-fold study might be the first step to help inst...

주제어

#생명윤리 해부 실험 수업지도안 bioeth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 전공
지도교수 장수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75장
키워드 생명윤리 해부 실험 수업지도안 bioethic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032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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