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러디를 활용한 시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Using Parody In Poetry Education 원문보기


심옥주 (경남대학교 대학원 교과교육학과 교과교육(국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7차 문학교육과정과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패러디를 활용한 시 교육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문학교육 안에서 패러디가 창작의 기법으로만 활용되어왔다는 점에서 한계를 느끼고 원 텍스트를 감상하는 전략이자, 창조적 재구성의 방법으로 패러디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구안해 보았다. 현행 7차 문학교육과정에서는 ‘창작’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나, 이는 활동으로서의 창작이고 보면, 패러디는 수용과 창작의 경계선을 넘다들면서 보다 심화된 수용과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Ⅰ장에서는 기존의 연구사를 검토하여 문학교육 안에서 패러디가 활용되고 있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창작의 주요 기법으로 패러디를 활용하면서도 실제로 수업에서는 모작, 개작과 혼동하여 활용되고 있다는 한계점을 지적할 수 있었다. 고등학교 2,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 선택 과목인 ‘문학’의 교육과정과 문학교과서를 분석하고 수용과 창작의 통합 원리에 적합한, 보다 심화된 감상과 창조적 재구성의 전략으로 패러디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Ⅱ장에서는 패러디의 본질과 특성, 유형을 살펴보고 패러디가 갖는 의사소통의 이중 체계의 층위를 분석해보았다. 이를 통해 인식의 능력과 비판의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해 내는 주체의 적극적인 표현 활동이라는 점과 수용과 창작의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문학 교육의 원리로 패러디를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문학 교과서에 구현된 단원 구성과 문학 제재,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문학’ 교육과정을 구현한 문학 교과서에서 패러디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먼저 기존의 시 수업 모형을 검토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모형이 시 수업 모형에 적합하다는 것과 이상구의 모형을 통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xplore a plan for poetry education utilizing parody concentrated on the 7thCurriculum and high school literature textbooks. Feeling limitations from the fact that parody has been utilized as a technique of creation with literature education, I have contrived a class model usi...

주제어

#패러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옥주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과교육학과 교과교육(국어)전공
지도교수 김경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80]
키워드 패러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059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