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패러디의 양상을 실제로 고찰하고, 패러디의 문학적 의의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패러디의 특성을 살펴보고, 더불어 유사형식들과 비교를 해 봄으로써 패러디의 개념 정립을 시도하였다. 패러디는 문학 창작의 주요한 기법으로서 비판적 거리를 둔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상호텍스트성과 자기반영적인 특성은 물론 낯설게 하기와도 관련을 맺고 있는데, 벌레스크, 아이러니, 풍자, 패스티쉬 ...
본 연구는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패러디의 양상을 실제로 고찰하고, 패러디의 문학적 의의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패러디의 특성을 살펴보고, 더불어 유사형식들과 비교를 해 봄으로써 패러디의 개념 정립을 시도하였다. 패러디는 문학 창작의 주요한 기법으로서 비판적 거리를 둔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상호텍스트성과 자기반영적인 특성은 물론 낯설게 하기와도 관련을 맺고 있는데, 벌레스크, 아이러니, 풍자, 패스티쉬 등의 형식과 유사하면서도 일정한 구분점을 지닌다. 한편 패러디는 전경화 장치 및 독자의 수준 등이 그 성립 요건으로 작용한다.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패러디의 양상은 원텍스트의 범위와 원텍스트에 대한 시인의 태도에 의해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계승적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계승하는 유형으로, 비판성이나 풍자성을 배제한다. 이 유형에서는 민요, 민담, 희곡 등 다른 장르를 계승하는 측면과 구조·이미지 등 시적 요소를 계승하는 측면으로 구분된다. 비판적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비판하는 유형으로 패러디 본래의 의미에 충실하다. 그런데 대개 이 유형에서는 그 비판의 대상이 시작품뿐만 아니라, 당대의 현실에 대한 것으로까지 확대된다. 이 유형에는 원텍스트를 부정하는 측면과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는 측면이 있다. 혼성모방적 패러디는 80년대 이후에 성행한 유형으로 전위적인 성격을 띤다. 이 유형은 이미 발표된 시의 구절을 발췌하여 조합하는 측면과 비문학적인 대중문화 장르를 수용하는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장르혼합 또는 장르해체로까지 연결된다. 패러디의 의의는 기존의 형식에 대한 도전을 통해 문학 공간을 확장시킨 데서 찾을 수 있다. 그 점은 창작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는 역할도 포괄한다. 또한 모방을 창조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창조성에 대한 새로운 의식을 구축한 성과도 크다고 하겠다. 패러디는 미학적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패러디 작품에 있어서 성공적인 모습은 풍자성과 유희성이 적절히 결합된 상태에서 나타난다. 또한 이 두 성격에 삶과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했을 때 독자로 하여금 감동에 이르게 한다. 그러나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만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최근에 성행하고 있는 혼성모방적 패러디의 경우,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속악한 현실에 시인 자신이 물든 듯한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외에도 작품의 수준이 기존 작품의 권위에 압도당하거나 비판력 상실 등 부정적인 모습을 노출시키고 있다. 오늘날 패러디의 위상은 날로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표절의 논란을 극복하고 창조성과 예술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패러디 대상과의 비판적 거리는 물론 풍자성, 시인 정신, 기법의 참신함 등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패러디의 양상을 실제로 고찰하고, 패러디의 문학적 의의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패러디의 특성을 살펴보고, 더불어 유사형식들과 비교를 해 봄으로써 패러디의 개념 정립을 시도하였다. 패러디는 문학 창작의 주요한 기법으로서 비판적 거리를 둔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상호텍스트성과 자기반영적인 특성은 물론 낯설게 하기와도 관련을 맺고 있는데, 벌레스크, 아이러니, 풍자, 패스티쉬 등의 형식과 유사하면서도 일정한 구분점을 지닌다. 한편 패러디는 전경화 장치 및 독자의 수준 등이 그 성립 요건으로 작용한다.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패러디의 양상은 원텍스트의 범위와 원텍스트에 대한 시인의 태도에 의해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계승적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계승하는 유형으로, 비판성이나 풍자성을 배제한다. 이 유형에서는 민요, 민담, 희곡 등 다른 장르를 계승하는 측면과 구조·이미지 등 시적 요소를 계승하는 측면으로 구분된다. 비판적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비판하는 유형으로 패러디 본래의 의미에 충실하다. 그런데 대개 이 유형에서는 그 비판의 대상이 시작품뿐만 아니라, 당대의 현실에 대한 것으로까지 확대된다. 이 유형에는 원텍스트를 부정하는 측면과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는 측면이 있다. 혼성모방적 패러디는 80년대 이후에 성행한 유형으로 전위적인 성격을 띤다. 이 유형은 이미 발표된 시의 구절을 발췌하여 조합하는 측면과 비문학적인 대중문화 장르를 수용하는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장르혼합 또는 장르해체로까지 연결된다. 패러디의 의의는 기존의 형식에 대한 도전을 통해 문학 공간을 확장시킨 데서 찾을 수 있다. 그 점은 창작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는 역할도 포괄한다. 또한 모방을 창조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창조성에 대한 새로운 의식을 구축한 성과도 크다고 하겠다. 패러디는 미학적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패러디 작품에 있어서 성공적인 모습은 풍자성과 유희성이 적절히 결합된 상태에서 나타난다. 또한 이 두 성격에 삶과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했을 때 독자로 하여금 감동에 이르게 한다. 그러나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만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최근에 성행하고 있는 혼성모방적 패러디의 경우,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속악한 현실에 시인 자신이 물든 듯한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외에도 작품의 수준이 기존 작품의 권위에 압도당하거나 비판력 상실 등 부정적인 모습을 노출시키고 있다. 오늘날 패러디의 위상은 날로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표절의 논란을 극복하고 창조성과 예술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패러디 대상과의 비판적 거리는 물론 풍자성, 시인 정신, 기법의 참신함 등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ress clearly the aspects of parody in Korean modern poetry and to know its significance and concept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parody comparing with similar forms to parody. Parody as a important creating skill of literature is drilled with a certain critical 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ress clearly the aspects of parody in Korean modern poetry and to know its significance and concept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parody comparing with similar forms to parody. Parody as a important creating skill of literature is drilled with a certain critical distance. Its intertextuality and selfreflective, also, are relation to the defamiliarization or such like a burlesque, an irony, a satire and a pastiche. Sometimes a foregrounding method, the level of article's reader and so on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of parody. The aspects of parody in Korean modern poetry are divided with three types according to poet's manners and limits about an architext. At first, the successive parody is inherited from an architext of poem without the nature of criticism and satire. The critical parody as a second castigate current real lives as well as an architext. At last, the blending imitative parody is compared to the avant-garde which has been seen since 1980's, it spreads the mixing or dismantlement of genre. The significance of parody is to enlarge the space of literature challenging the existing poetry forms, and to use the imitation as a method for the creation. Especially parody is shown in the harmony between the nature of satire and frolic, then these characteristics on the ground of the deep consideration about the real lives and reality are able to make an impression on the poetry readers. Whereas parody has not the affirmative face. For example, recently the blending imitative parody which sets the fashion is to show a poet oneself who is aglow with a worldly and bad human world. Moreover the negative faces like the loss of critical capability in the parody poem or not to promote the existing poetry are exposed to us from time to time. Today the phase of parody is getting upper and upper, so we must overcome the denunciation about plagiarism, keep the distance of the parody objects in literature. and need continually the nature of satire and poets' mind, a novelty of skill et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ress clearly the aspects of parody in Korean modern poetry and to know its significance and concept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parody comparing with similar forms to parody. Parody as a important creating skill of literature is drilled with a certain critical distance. Its intertextuality and selfreflective, also, are relation to the defamiliarization or such like a burlesque, an irony, a satire and a pastiche. Sometimes a foregrounding method, the level of article's reader and so on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of parody. The aspects of parody in Korean modern poetry are divided with three types according to poet's manners and limits about an architext. At first, the successive parody is inherited from an architext of poem without the nature of criticism and satire. The critical parody as a second castigate current real lives as well as an architext. At last, the blending imitative parody is compared to the avant-garde which has been seen since 1980's, it spreads the mixing or dismantlement of genre. The significance of parody is to enlarge the space of literature challenging the existing poetry forms, and to use the imitation as a method for the creation. Especially parody is shown in the harmony between the nature of satire and frolic, then these characteristics on the ground of the deep consideration about the real lives and reality are able to make an impression on the poetry readers. Whereas parody has not the affirmative face. For example, recently the blending imitative parody which sets the fashion is to show a poet oneself who is aglow with a worldly and bad human world. Moreover the negative faces like the loss of critical capability in the parody poem or not to promote the existing poetry are exposed to us from time to time. Today the phase of parody is getting upper and upper, so we must overcome the denunciation about plagiarism, keep the distance of the parody objects in literature. and need continually the nature of satire and poets' mind, a novelty of skill et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