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도는 1985년 등단 이후 1989년 의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1980년대에 활동한 시인이다. 그의 특이한 죽음으로 인하여 그와 그의 시가 주목받는 것이라는 일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그와 그의 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들이 여러 평자들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1990년대 이후 문학의 위기에 대한 목소리는 우려를 넘어 현실이 되었다. 특히 시 독자의 급감은 오늘날 한국 시단이 안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시인을 꿈꾸는 지망생은 여전히 넘쳐나는 반면에 시를 읽는 독자층의 급감에 대한 논의들은 이에 대해서 이렇다 할 해결책을 찾지 못하였다. 그러던 중 시단 내에서는 시단 자체에 대한 반성과 이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논의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폭압적인 정치 현실에 맞선 비판적이고 현실 개혁적인 의지를 뚜렷하게 드러낸 시들이 많았다. 시인의 현실 참여를 의무로써 억압하는 분위기는 이러한 양상을 보이는 시들을 더욱 양산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한 시들 중 상당수는 선동적이었으며 그 표현의 과장성과 주제전달의 직접성이 지나쳐 미학적 완성도를 획득하지 못했다.
1990년 이후에 발표된 일련의 시들은 1980년대의 이러한 분위기에 대한 반동의 성격을 띠게 되었고 그러한 분위기에 맞추어 실험적이고 사변적이며 좀더 내면화된 개인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 함몰된 시들은 자기 독백적이고 난해할 뿐만 아니라 현실 대응의 긴장감도 떨어진다. 이러한 시들의 양산이 지금의 시들을 외면하는 독자들을 점점 늘어나게 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문학은 기본적으로 현실을 떠나서는 성립될 수 없다. 문학이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사변이 독자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기형도의 시작 태도는 이러한 사변에서 벗어나 있다. 기형도의 시에는 죽음에 대한 깊은 천착이 드러난다. 또한 그의 시에는 죽음과 부정의 이미지를 통한 세계 인식과 비판적 시각이 내재한다. 유년에 형성된 죽음과 어두움의 기억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끊임없이 촉구한다. 부정적인 현실 안에서 고통받는 자아를 발견하는 그의 시는 서정적인 시와 비판적인 시 사이에서 높은 균형감을 유지하면서 문학적 ...
기형도는 1985년 등단 이후 1989년 의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1980년대에 활동한 시인이다. 그의 특이한 죽음으로 인하여 그와 그의 시가 주목받는 것이라는 일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그와 그의 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들이 여러 평자들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1990년대 이후 문학의 위기에 대한 목소리는 우려를 넘어 현실이 되었다. 특히 시 독자의 급감은 오늘날 한국 시단이 안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시인을 꿈꾸는 지망생은 여전히 넘쳐나는 반면에 시를 읽는 독자층의 급감에 대한 논의들은 이에 대해서 이렇다 할 해결책을 찾지 못하였다. 그러던 중 시단 내에서는 시단 자체에 대한 반성과 이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논의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폭압적인 정치 현실에 맞선 비판적이고 현실 개혁적인 의지를 뚜렷하게 드러낸 시들이 많았다. 시인의 현실 참여를 의무로써 억압하는 분위기는 이러한 양상을 보이는 시들을 더욱 양산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한 시들 중 상당수는 선동적이었으며 그 표현의 과장성과 주제전달의 직접성이 지나쳐 미학적 완성도를 획득하지 못했다.
1990년 이후에 발표된 일련의 시들은 1980년대의 이러한 분위기에 대한 반동의 성격을 띠게 되었고 그러한 분위기에 맞추어 실험적이고 사변적이며 좀더 내면화된 개인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 함몰된 시들은 자기 독백적이고 난해할 뿐만 아니라 현실 대응의 긴장감도 떨어진다. 이러한 시들의 양산이 지금의 시들을 외면하는 독자들을 점점 늘어나게 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문학은 기본적으로 현실을 떠나서는 성립될 수 없다. 문학이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사변이 독자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기형도의 시작 태도는 이러한 사변에서 벗어나 있다. 기형도의 시에는 죽음에 대한 깊은 천착이 드러난다. 또한 그의 시에는 죽음과 부정의 이미지를 통한 세계 인식과 비판적 시각이 내재한다. 유년에 형성된 죽음과 어두움의 기억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끊임없이 촉구한다. 부정적인 현실 안에서 고통받는 자아를 발견하는 그의 시는 서정적인 시와 비판적인 시 사이에서 높은 균형감을 유지하면서 문학적 형상성을 획득한다. 기형도의 시가 이제까지 많은 논의를 불러 일으키는 까닭은 그의 시가 현실에 대해 끊임없이 비판을 가함과 동시에 현실 안에서 고통 받는 한 개인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높은 문학적 형상성을 획득한 시적 표현이 문학적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기형도의 시에 대한 논의 중에는 직유의 남발과 알레고리의 잦은 사용으로 인하여 시 해석의 다양성 획득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기형도 시의 직유와 알레고리는 그의 시의 미학적 성취를 이끌어 올리는 주요 방법론이다. 기형도의 시에서 사용된 직유는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형상화를 통해 표현의 객관성과 미적 거리를 획득하기 위함이며 그의 시에서 사용된 알레고리는 현실에 대한 해체적 시각과 비판적 시각을 견지하고 시의 이차적 해석의 고리를 독자에게 건넴으로써 시의 재해석의 촉구와 함께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을 드러내는 하나의 문학적 방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기형도의 시를 통해 현실에 대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 시가 어떻게 미적 성취도를 획득하는 가를 분석하고 그러한 시들이 독자와의 소통을 어떤 식으로 이루어 내는지를 지를 밝혀 기형도 시의 현대적 의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형도는 1985년 등단 이후 1989년 의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1980년대에 활동한 시인이다. 그의 특이한 죽음으로 인하여 그와 그의 시가 주목받는 것이라는 일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그와 그의 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들이 여러 평자들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1990년대 이후 문학의 위기에 대한 목소리는 우려를 넘어 현실이 되었다. 특히 시 독자의 급감은 오늘날 한국 시단이 안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시인을 꿈꾸는 지망생은 여전히 넘쳐나는 반면에 시를 읽는 독자층의 급감에 대한 논의들은 이에 대해서 이렇다 할 해결책을 찾지 못하였다. 그러던 중 시단 내에서는 시단 자체에 대한 반성과 이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논의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폭압적인 정치 현실에 맞선 비판적이고 현실 개혁적인 의지를 뚜렷하게 드러낸 시들이 많았다. 시인의 현실 참여를 의무로써 억압하는 분위기는 이러한 양상을 보이는 시들을 더욱 양산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한 시들 중 상당수는 선동적이었으며 그 표현의 과장성과 주제전달의 직접성이 지나쳐 미학적 완성도를 획득하지 못했다.
1990년 이후에 발표된 일련의 시들은 1980년대의 이러한 분위기에 대한 반동의 성격을 띠게 되었고 그러한 분위기에 맞추어 실험적이고 사변적이며 좀더 내면화된 개인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 함몰된 시들은 자기 독백적이고 난해할 뿐만 아니라 현실 대응의 긴장감도 떨어진다. 이러한 시들의 양산이 지금의 시들을 외면하는 독자들을 점점 늘어나게 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문학은 기본적으로 현실을 떠나서는 성립될 수 없다. 문학이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사변이 독자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기형도의 시작 태도는 이러한 사변에서 벗어나 있다. 기형도의 시에는 죽음에 대한 깊은 천착이 드러난다. 또한 그의 시에는 죽음과 부정의 이미지를 통한 세계 인식과 비판적 시각이 내재한다. 유년에 형성된 죽음과 어두움의 기억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끊임없이 촉구한다. 부정적인 현실 안에서 고통받는 자아를 발견하는 그의 시는 서정적인 시와 비판적인 시 사이에서 높은 균형감을 유지하면서 문학적 형상성을 획득한다. 기형도의 시가 이제까지 많은 논의를 불러 일으키는 까닭은 그의 시가 현실에 대해 끊임없이 비판을 가함과 동시에 현실 안에서 고통 받는 한 개인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높은 문학적 형상성을 획득한 시적 표현이 문학적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기형도의 시에 대한 논의 중에는 직유의 남발과 알레고리의 잦은 사용으로 인하여 시 해석의 다양성 획득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기형도 시의 직유와 알레고리는 그의 시의 미학적 성취를 이끌어 올리는 주요 방법론이다. 기형도의 시에서 사용된 직유는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형상화를 통해 표현의 객관성과 미적 거리를 획득하기 위함이며 그의 시에서 사용된 알레고리는 현실에 대한 해체적 시각과 비판적 시각을 견지하고 시의 이차적 해석의 고리를 독자에게 건넴으로써 시의 재해석의 촉구와 함께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을 드러내는 하나의 문학적 방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기형도의 시를 통해 현실에 대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 시가 어떻게 미적 성취도를 획득하는 가를 분석하고 그러한 시들이 독자와의 소통을 어떤 식으로 이루어 내는지를 지를 밝혀 기형도 시의 현대적 의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Ki Hyeong-do was a 1980's poet, who debuted at 1985 and died mysteriously in 1989. Some people think he take the attention because of the death. but, lots of research about he and his poem have been achieved continuously.
After 1990's, the crisis of literature became reality beyond the worry. The de...
Ki Hyeong-do was a 1980's poet, who debuted at 1985 and died mysteriously in 1989. Some people think he take the attention because of the death. but, lots of research about he and his poem have been achieved continuously.
After 1990's, the crisis of literature became reality beyond the worry. The decrease of the reader is one of big problem of Korea literary world. In 80's, There are many critical, revolutionary poem that against repressive government. This circumstance made a atmosphere that Poet make a commitment to social involvement. The poem of that time was not in-depth accomplishment in aesthetic.
The poem, came out after 1990, shows the tendency of the contrast about such 80's atmosphere. therefore, the poem became the experimental and internal. but Readers looked such poem away, because the poem was an inner monologue and was difficult to understand.
Literature basically can not be formed leaves reality. because Literature is basically on the assumption of the life of the human. Not to get the sympathy for the speculation of the individual from the reader is due to this reason. the composing behavior of the Ki Hyeong-do step aside from such tendency. Deep cogitation about the death is exposed on the poetry of Ki Hyeong-do. A world recognition through the image of the negation and death and critical sight shows on his works. His poem discovers itself to suffer in negative reality. his poem get well-balanced literal configuration between lyricism and criticism. The reason we raise many discussion is his poetry show the countenance of the individual with the criticism about the repressive reality at same time.
In former research, A variety acquisition of his work interpreting is difficult to get because of the excessive of the simile and the utility which the allegory is frequent. but Simile and allegory in Ki Hyeong-do's poetry are main methodology for a aesthetic completion.
This thesis analyzes the poem, has the active behavior against repressive reality, how to gets an aesthetic achievement through Ki Hyeong-do's poetry. Also, this thesis will clarify the modern meaning of Ki Hyeong-do's poetry through define how to communicate with readers.
Ki Hyeong-do was a 1980's poet, who debuted at 1985 and died mysteriously in 1989. Some people think he take the attention because of the death. but, lots of research about he and his poem have been achieved continuously.
After 1990's, the crisis of literature became reality beyond the worry. The decrease of the reader is one of big problem of Korea literary world. In 80's, There are many critical, revolutionary poem that against repressive government. This circumstance made a atmosphere that Poet make a commitment to social involvement. The poem of that time was not in-depth accomplishment in aesthetic.
The poem, came out after 1990, shows the tendency of the contrast about such 80's atmosphere. therefore, the poem became the experimental and internal. but Readers looked such poem away, because the poem was an inner monologue and was difficult to understand.
Literature basically can not be formed leaves reality. because Literature is basically on the assumption of the life of the human. Not to get the sympathy for the speculation of the individual from the reader is due to this reason. the composing behavior of the Ki Hyeong-do step aside from such tendency. Deep cogitation about the death is exposed on the poetry of Ki Hyeong-do. A world recognition through the image of the negation and death and critical sight shows on his works. His poem discovers itself to suffer in negative reality. his poem get well-balanced literal configuration between lyricism and criticism. The reason we raise many discussion is his poetry show the countenance of the individual with the criticism about the repressive reality at same time.
In former research, A variety acquisition of his work interpreting is difficult to get because of the excessive of the simile and the utility which the allegory is frequent. but Simile and allegory in Ki Hyeong-do's poetry are main methodology for a aesthetic completion.
This thesis analyzes the poem, has the active behavior against repressive reality, how to gets an aesthetic achievement through Ki Hyeong-do's poetry. Also, this thesis will clarify the modern meaning of Ki Hyeong-do's poetry through define how to communicate with r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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