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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권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인권존중의 가치를 실현하도록 초등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권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인권교육의 기본적인 원칙과 방법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인권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현재의 인권교육 수준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인권교육을 위한 지도원칙과 방법은 어떠한가? 나. 인권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권의식은 어떠한가? 1) 인권교육의 인지도와 필요성에 관한 지각은 어떠한가? 2) 교사의 권리, 학생의 권리, 학부모의 권리에 관한 의식은 어떠한가? 3) 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방법은 연구문제 해결과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경남지역에 재학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김경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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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도덕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x, 14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089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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