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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 Bach의「Partita no. 2, BWV 826」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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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 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프로그램 중 하나인 J. S. Bach(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파르티타 제2번 c단조, BWV 826」에 관하여 연구한 것이다. 바흐는 바로크(Baroque)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작곡했으며 바로크시대의 가장 중요한 기악형식의 하나인 모음곡은 바흐의 건반악기를 위한 조곡(Suite)에서 그 특징들이 잘 나타나 있다. 바로크 시대에 전성기를 누린 조곡은 각 나라 혹은 각 지방의 특징적인 리듬과 민속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바흐가 마지막으로 남긴 영국 조곡(English Suite), 프랑스 조곡(French Suite), 파르티타(Partita)등 18곡의 모음곡은 그 시대에 유행했던 춤을 기악곡으로 만든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조곡은 보통, 네 개의 기본적인 춤곡인 알르망드(Allemande)-쿠랑트(Courante)-사라반드(Sarabande)-지그(Gigue)로 구성되는데 바흐의 조곡은사라반드와 지그사이에 여러 형태의 무곡이 삽입되기도 한다. 그의 작품 중 6개의 파르티타는 기존의 전형적인 조곡의 형식위에 새로운 변화를 준 작품으로서, 프랑스 조곡과 영국 조곡에 비해 다양한 악곡 구성을 지니고 있으며 모두 동일한 조성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필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파르티타 2번은 도입부의 역할을 하는 신포니아, 선택적 무곡인 론도, 지그대신 사용된 카프리치오를 합쳐 총 6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악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제1곡 신포니아(Sinfonia)는 일정한 형식이나 양식 없이 다양하게 구성되는 악곡의 하나로 작품전체의 서곡의 역할을 한다. 이 도입곡은 3부분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붓점 리듬의 느리고 장대한 첫 부분 아다지오(Grave Adagio)와 순차진행과 동형진행으로 이루어져 있는 안단테(Andante), 대위법적 양식의 알레그로(Allegro) 부분으로 나뉜다. 제2곡 알르망드(Allemande)는 2박자 계통의 보통속도를 가진 다성부(Polyphony) 형식이다. 곡 전체에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짧은 주요동기는 c minor에서 관계조로 전조되며 진행된다. 제3곡 쿠랑트(Courante)는 다양한 음형을 가진 간결한 프랑스풍의 곡으로 3/2박자의 2부분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당김음을 포함한 다양한 리듬과 함께 대위법으로 쓰인 것이 특징이다. 유일하게 갖춘마디로 시작되는 제4곡 사라반드(Sarabande)는 16세기 초 스페인에서 나타나 17세기에 영국과 프랑스에까지 전파되었다. 느린 3/4박자의 곡으로서, 이 곡에서는 꾸밈음이 거의 쓰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제5곡 론도(Rondeaux)는 선택적 무곡(Optional Dance)으로서 론도 형식의 주제와 에피소드(Episode)가 번갈아 나온다. 지그 대신 사용된 마지막 곡 카프리치오(Capriccio)는 3성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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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is a study on Johann Sebastian Bach's Partita in C minor ,BWV 826, which was selected repertoire of the writer's program for graduation recital in order to complete the Master's Degree in Music.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 was the man who greatly advanced Baroque music. Bach who w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123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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