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는 구체적인 사업의 범위가 결정되고 사업비가 확정되기까지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의 다양한 절차가 수행된다. 타당성 조사까지의 기획단계에서는 도로의 성능에 따라 공사비를 산출하여 비용과 편익을 비교함으로써 사업추진의 의사결정이 수행되며, 기본 및 실시 설계의 설계 단계에서는 공사의 세부 조건을 활용하여 공사의 세부적인 도면과 내역서를 작성함으로써 공사비를 산정하게 된다. 이러한 사업의 초기 단계의 공사비 산정은 향후 수행할 건설공사의 공사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예산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공사비 예측이 필수적이다.2,005년 국내 건설투자는 2,000년 기준 불변가격으로 약 118조원으로 지난 10년간 전년 대비 평균 2.1%씩 증가하고 있다. 이중 5%의 금액이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시장에 투자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매년 5.9조원 이상의 막대한 금액이 초기 설계단계에 투자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초기단계에서는 노선의 도면 및 내역서가 산출되기 이전의 단계로써 공사비 예측을 위한 가용 정보가 부족하고 공사비 예측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 공사비 예측에 한계가 나타난다. 한국도로공사와 기획예산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사비 ...
건설공사는 구체적인 사업의 범위가 결정되고 사업비가 확정되기까지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의 다양한 절차가 수행된다. 타당성 조사까지의 기획단계에서는 도로의 성능에 따라 공사비를 산출하여 비용과 편익을 비교함으로써 사업추진의 의사결정이 수행되며, 기본 및 실시 설계의 설계 단계에서는 공사의 세부 조건을 활용하여 공사의 세부적인 도면과 내역서를 작성함으로써 공사비를 산정하게 된다. 이러한 사업의 초기 단계의 공사비 산정은 향후 수행할 건설공사의 공사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예산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공사비 예측이 필수적이다.2,005년 국내 건설투자는 2,000년 기준 불변가격으로 약 118조원으로 지난 10년간 전년 대비 평균 2.1%씩 증가하고 있다. 이중 5%의 금액이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시장에 투자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매년 5.9조원 이상의 막대한 금액이 초기 설계단계에 투자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초기단계에서는 노선의 도면 및 내역서가 산출되기 이전의 단계로써 공사비 예측을 위한 가용 정보가 부족하고 공사비 예측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 공사비 예측에 한계가 나타난다. 한국도로공사와 기획예산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였으나, 이들 모델은 단위 길이당 공사비를 활용한 선형적이고 단순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예측된 공사비의 정확성에 문제가 있다. 하지만 국내의 공사비 예측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된 영역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이론 연구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도로공사 공사비 예측모델의 현황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하고 국외 공사비 예측방안 검토 및 장단점 분석을 통해 한국의 사회적·경제적 여건에 맞는 도로공사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도로의 초기 설계단계를 가용 정보에 따라 설계업무를 사업의 정보가 거의 없는 기획단계와 개략적인 설계가 진행되어 보다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초기 설계단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획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사업의 구체적인 범위와 형태가 결정되지 않는 사업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사업의 개략적인 정보만이 활용 가능이고, 직접적인 모델링을 통한 공사비 예측모델을 구축하기에는 많은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로공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사례기반추론을 활용함으로써 예측하고자 하는 도로공사와 유사한 기존 도로공사를 검색함으로써 공사비를 예측하고자 한다. 초기 설계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짐에 따라 대표 공정의 수량을 활용한 공사비 예측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공사비 예측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대표 공정을 제시하고 지역조건, 설계기준 등 다양한 도로의 조건을 반영할 수 있는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공사비 예측 모델은 기존 공사비 예측모델의 단점을 극복하고 다양한 도로의 특성을 반영하여 공사비를 예측함으로써 공사비 예측업무의 인프라 구축할 것이다. 기획 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비용과 편익을 비교함으로써 사업추진의 의사결정 지원을 지원할 것이다. 한편 설계 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노선 대안 별 공사비를 비교함으로써 최적 노선을 선정을 지원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업 초기단계에 보다 정확한 공사비를 예측함으로써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예산운영을 통한 건설 산업 이미지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건설공사는 구체적인 사업의 범위가 결정되고 사업비가 확정되기까지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의 다양한 절차가 수행된다. 타당성 조사까지의 기획단계에서는 도로의 성능에 따라 공사비를 산출하여 비용과 편익을 비교함으로써 사업추진의 의사결정이 수행되며, 기본 및 실시 설계의 설계 단계에서는 공사의 세부 조건을 활용하여 공사의 세부적인 도면과 내역서를 작성함으로써 공사비를 산정하게 된다. 이러한 사업의 초기 단계의 공사비 산정은 향후 수행할 건설공사의 공사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예산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공사비 예측이 필수적이다.2,005년 국내 건설투자는 2,000년 기준 불변가격으로 약 118조원으로 지난 10년간 전년 대비 평균 2.1%씩 증가하고 있다. 이중 5%의 금액이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시장에 투자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매년 5.9조원 이상의 막대한 금액이 초기 설계단계에 투자되고 있다. 하지만 사업 초기단계에서는 노선의 도면 및 내역서가 산출되기 이전의 단계로써 공사비 예측을 위한 가용 정보가 부족하고 공사비 예측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 공사비 예측에 한계가 나타난다. 한국도로공사와 기획예산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였으나, 이들 모델은 단위 길이당 공사비를 활용한 선형적이고 단순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예측된 공사비의 정확성에 문제가 있다. 하지만 국내의 공사비 예측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된 영역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이론 연구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도로공사 공사비 예측모델의 현황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하고 국외 공사비 예측방안 검토 및 장단점 분석을 통해 한국의 사회적·경제적 여건에 맞는 도로공사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도로의 초기 설계단계를 가용 정보에 따라 설계업무를 사업의 정보가 거의 없는 기획단계와 개략적인 설계가 진행되어 보다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초기 설계단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획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사업의 구체적인 범위와 형태가 결정되지 않는 사업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사업의 개략적인 정보만이 활용 가능이고, 직접적인 모델링을 통한 공사비 예측모델을 구축하기에는 많은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로공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사례기반추론을 활용함으로써 예측하고자 하는 도로공사와 유사한 기존 도로공사를 검색함으로써 공사비를 예측하고자 한다. 초기 설계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짐에 따라 대표 공정의 수량을 활용한 공사비 예측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공사비 예측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대표 공정을 제시하고 지역조건, 설계기준 등 다양한 도로의 조건을 반영할 수 있는 공사비 예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공사비 예측 모델은 기존 공사비 예측모델의 단점을 극복하고 다양한 도로의 특성을 반영하여 공사비를 예측함으로써 공사비 예측업무의 인프라 구축할 것이다. 기획 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비용과 편익을 비교함으로써 사업추진의 의사결정 지원을 지원할 것이다. 한편 설계 단계 공사비 예측모델은 노선 대안 별 공사비를 비교함으로써 최적 노선을 선정을 지원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업 초기단계에 보다 정확한 공사비를 예측함으로써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예산운영을 통한 건설 산업 이미지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Construction projects perform variety design phases including planning phas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feasibility study, basic design and practical design to decide the range of project and construction cost. In the planning phase which includes planning phas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a...
Construction projects perform variety design phases including planning phas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feasibility study, basic design and practical design to decide the range of project and construction cost. In the planning phase which includes planning phas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and feasibility study, the construction engineers perform decision making of Go/Non-go project by predicting the construction cost and compare it with the construction benefit. In the designing phase which includes basic design and practical design, they decide the actual construction cost by making the specific draws and cost document. These early construction phases need accurate cost prediction to successfully perform the project and manage the budget.Korean government spent ? 118 trillion in the construction projects in 2,005 and its scale has been continuously increased as average 2.1%. When we assume that 5% of construction cost is used in the designing phase, government spent ? 5.9 trillion in the planning and designing phase. However planning and designing phase has many limitation in the cost prediction because of the lack of available information and standard. Korean Expressway Corporation and Ministry of Planning & Budget presented early cost prediction model the overcome these problems. These previous cost model also has problem in the accuracy because the uses simple linear prediction method using unit cost per kilometer.This research aim to present early cost prediction model which is meet Korean social and economical condition. For these purpose, this research analyzed domestic cost prediction model to understand the limitation of previous mode and international cost prediction model to learn the advantage of them. Early cost prediction model are divided as two phase including planning phase and designing phase according to the degree of available information. Cost prediction model of planning phase could uses outline information because the project range and form are not decided. Therefore it predicts construction cost by using information of previous similar cases which are retrieved from construction cost data base through case-based reasoning. Cost prediction model of designing phase uses the quantity information of standard activity and design information including location, velocity, the number of lane and so on.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presents standard activity by analysing estimation system.Early cost prediction model presented by this research could overcome the limitation of previous model and support to build the infrastructure of cost estimation. Though predicting accurate cost in the early stage, it will support to decide Go/Non-go project and most suitable route.
Construction projects perform variety design phases including planning phas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feasibility study, basic design and practical design to decide the range of project and construction cost. In the planning phase which includes planning phas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and feasibility study, the construction engineers perform decision making of Go/Non-go project by predicting the construction cost and compare it with the construction benefit. In the designing phase which includes basic design and practical design, they decide the actual construction cost by making the specific draws and cost document. These early construction phases need accurate cost prediction to successfully perform the project and manage the budget.Korean government spent ? 118 trillion in the construction projects in 2,005 and its scale has been continuously increased as average 2.1%. When we assume that 5% of construction cost is used in the designing phase, government spent ? 5.9 trillion in the planning and designing phase. However planning and designing phase has many limitation in the cost prediction because of the lack of available information and standard. Korean Expressway Corporation and Ministry of Planning & Budget presented early cost prediction model the overcome these problems. These previous cost model also has problem in the accuracy because the uses simple linear prediction method using unit cost per kilometer.This research aim to present early cost prediction model which is meet Korean social and economical condition. For these purpose, this research analyzed domestic cost prediction model to understand the limitation of previous mode and international cost prediction model to learn the advantage of them. Early cost prediction model are divided as two phase including planning phase and designing phase according to the degree of available information. Cost prediction model of planning phase could uses outline information because the project range and form are not decided. Therefore it predicts construction cost by using information of previous similar cases which are retrieved from construction cost data base through case-based reasoning. Cost prediction model of designing phase uses the quantity information of standard activity and design information including location, velocity, the number of lane and so on.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presents standard activity by analysing estimation system.Early cost prediction model presented by this research could overcome the limitation of previous model and support to build the infrastructure of cost estimation. Though predicting accurate cost in the early stage, it will support to decide Go/Non-go project and most suitable route.
주제어
#공사비 기획단계 초기 설계단계 사례기반추론 회귀분석 construction cost available imformation case-based reasoning multi- regression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수남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한승헌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127 p.
키워드
공사비 기획단계 초기 설계단계 사례기반추론 회귀분석 construction cost available imformation case-based reasoning multi- regression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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