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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칼로리 식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 원문보기


최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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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올바른 식품구매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식생활과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를 ‘저칼로리 식품’으로 국한하여 소비자들의 지식수준과 태도가 저칼로리 식품의 구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식품정보의 획득과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저칼로리 식품이 다이어트의 사전적 의미인 미용이나 건강을 이유로 체중을 조절하기 위한 규정식 또는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로만 국한시키지 않았다. 광범위한 범위의 건강을 지향하는 것으로 저칼로리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 소비자 태도 그리고 이들이 저칼로리 식품 구매와의 관계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저칼로리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과 태도를 파악하고, 저칼로리 식품의 구매여부에 따라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저칼로리 식품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특성, 태도 및 구매행동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소비자 중 500명을 선정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among the character, attitude and purchase of consumer about the low-calorie fo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28 man and woman. They are over 20 years old and living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three kinds of questionnai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문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인간발달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179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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