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인간관계와 사회활동을 위해 당연시 여겨져 왔으며 음주로 인한 문제에 대해서도 관대하다. 음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는 개인적 문제를 넘어서 가족, 기업 그리고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된다. 한국인들이 술을 즐겨마시는 대상은 직장인 동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가족과 친구와 술을 마시는 외국과는 달리 직장동료들과의 음주문화에 개입함으로써 문제음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사업장을 선정 사업장 유형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업장별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및 절주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사전·사후조사는 자기기입식 ...
우리나라 사회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인간관계와 사회활동을 위해 당연시 여겨져 왔으며 음주로 인한 문제에 대해서도 관대하다. 음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는 개인적 문제를 넘어서 가족, 기업 그리고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된다. 한국인들이 술을 즐겨마시는 대상은 직장인 동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가족과 친구와 술을 마시는 외국과는 달리 직장동료들과의 음주문화에 개입함으로써 문제음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사업장을 선정 사업장 유형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업장별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및 절주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사전·사후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으로 조사되며, 전체의 연구 비교과정은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를 통하여 진행하였다. 대기업 2곳, 운수업 1곳, 건설업 1곳 등 4곳의 사업장을 선정하여 절주 프로그램을 실시,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실험사업장과 통제 사업장의 사전ㆍ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이 성실하지 못한 자료와 유실된 자료를 제외하고 총2,569건을 분석하였다. 사전조사는 1,252건, 사후조사는 1,317건이었다. 조사는 2005년 9월 사전조사가 실시되었고 2006년 5월 사후조사가 실시되었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별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는 설문지 및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교차분석(-test), t검증(t-test)을 통해서 검증하였으며 표본으로부터 집단 간 프로그램효과 차이가 있는지 Anova - test을 통해 검증하였다. 문제음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AUDIT이다. 조기에 알코올 관련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선별하기 위해 WHO에서 개발한 AUDIT(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선별검사를 사용한다. 이 척도는 실험결과 92%의 민감도와 93%의 타당도를 보이고 있다. 이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측정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는 5점 척도이나 가장 문제가 낮은 항목에는 0점을 주고 점차 높아질수록 1점, 2점, 3점, 4점을 부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처음 3문항까지는 위험음주(hazardous)의 측정을, 4번에서 6번 문항까지는 의존성음주(dependence)의 측정을, 7번에서 10번까지는 유해성음주(harmful)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각 측정문항들의 합이 8점 이상일 경우 각각 위험음주, 의존음주, 유해음주로 분류된다. 프로그램 시행사업장은 네 가지 유형은 업무의 장이 사내인 경우와 사외인경우가 있었으며 업무상 구성원의 상호관계가 팀 집약형인지 개별형인지에 따라 나뉘어졌으며 마지막으로 유형분류의 기준은 직무형태가 주간근무인지 교대근무인 지에 따라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크게 네 가지 절주교육프로그램, 홍보·캠페인프로그램, 보건의료프로그램과 사회문화프로그램이다. 절주교육프로그램으로는 직원일반교육 중 절주교육, 산업안전교육 중 절주교육, 절주특강, 임원 및 고위간부 대상 절주교육, 동영상 절주교육, 사내신문(사보)교육이었으며 홍보·캠페인프로그램으로는 E-mail 홍보, SMS문자홍보, 사내홈페이지 홍보, 절주현수막 홍보, 사내방송 을 통한 홍보방송, 리플렛 홍보, 표어게시 홍보, 포스터게시 홍보와 판넬전시 홍보였으며 보건 의료적 프로그램은 문제음주자 상담 및 전문기관 연계였으나 실시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프로그램으로는 음주대체문화 체험 프로그램, 절주헌의 채택, 자발적 호기성음주측정운동, 절주서명실천운동, 절주표어공모대회가 시행되었다. 사업장 유형에 따라 시행가능성과 실천성이 높은 절주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개별적 프로그램의 방법으로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Lewin, Kurt (1890~1947)의 '조직변화이론 (theory of organizational change)'으로 조직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고 사회마켓팅모델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Carl R. Rogers(1902~1987)의 확산이론(proliferation theory)인 네 단계(For stage theory)의 조직문화모델을 통해 자기효능 및 절주 문화 분위기를 형성하고 강화시킨다. 조직이론과 확산이론으로 시도된 이론적 접근단계를 실제로 우리나라의 사업장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로 수정하였으며 사업장 유형별 효과적인 절주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의 프로그램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지만 대조군의 실험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별 변화를 보이지 않거나 음주량과 문제음주와 같은 항목은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실험사업장은 문제음주행동 그리고 음주문화가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험집단에 사업장유형에 따라 절주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삼차이상자, 상사음주강권, 음주운전과 같은 문제음주행동이 개선되었으며 직무유형에 따른 절주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으나 팀에 서 연간음주율이 감소되며 삼차이상자, 상사음주강권, 음주운전과 같은 문제음주행동이 개선되었다. 마지막으로 근무형태에 따라 모든 항목에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으나 삼차이상자, 상사음주강권, 음주운전과 같은 문제음주행동이 개선되었다. 본 연구의 절주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사업장 유형별 절주프로그램으로 인해 큰 변화가 보이지는 않았지만 음주율과 문제음주행동 그리고 음주문화가 개선되었으며 사업장유형에 따라 프로그램을 적용한 것은 음주행위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더 큰 효과를 위해 사업장 유형별로 프로그램의 선호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별적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공적인 절주프로그램시행을 위해서는 사업장의 특징에 따라 프로그램을 차별적으로 실시하고 사업장 전체가 절주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여 효율적 시행하게 하고 절주문화 형성하기 위해 마케팅이론에 따른 모델에 따라 단계적 접근과 기업의 최고경영자, 사업장 관리책임자, 산업안전담당부서장, 노조대표, 기타 사업수행의 실무자들의 동의와 협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더욱 장기적으로 프로그램이 시행된다면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사회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인간관계와 사회활동을 위해 당연시 여겨져 왔으며 음주로 인한 문제에 대해서도 관대하다. 음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는 개인적 문제를 넘어서 가족, 기업 그리고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된다. 한국인들이 술을 즐겨마시는 대상은 직장인 동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가족과 친구와 술을 마시는 외국과는 달리 직장동료들과의 음주문화에 개입함으로써 문제음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사업장을 선정 사업장 유형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업장별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및 절주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사전·사후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으로 조사되며, 전체의 연구 비교과정은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를 통하여 진행하였다. 대기업 2곳, 운수업 1곳, 건설업 1곳 등 4곳의 사업장을 선정하여 절주 프로그램을 실시,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실험사업장과 통제 사업장의 사전ㆍ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이 성실하지 못한 자료와 유실된 자료를 제외하고 총2,569건을 분석하였다. 사전조사는 1,252건, 사후조사는 1,317건이었다. 조사는 2005년 9월 사전조사가 실시되었고 2006년 5월 사후조사가 실시되었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별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는 설문지 및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교차분석(-test), t검증(t-test)을 통해서 검증하였으며 표본으로부터 집단 간 프로그램효과 차이가 있는지 Anova - test을 통해 검증하였다. 문제음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AUDIT이다. 조기에 알코올 관련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선별하기 위해 WHO에서 개발한 AUDIT(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선별검사를 사용한다. 이 척도는 실험결과 92%의 민감도와 93%의 타당도를 보이고 있다. 이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측정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는 5점 척도이나 가장 문제가 낮은 항목에는 0점을 주고 점차 높아질수록 1점, 2점, 3점, 4점을 부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처음 3문항까지는 위험음주(hazardous)의 측정을, 4번에서 6번 문항까지는 의존성음주(dependence)의 측정을, 7번에서 10번까지는 유해성음주(harmful)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각 측정문항들의 합이 8점 이상일 경우 각각 위험음주, 의존음주, 유해음주로 분류된다. 프로그램 시행사업장은 네 가지 유형은 업무의 장이 사내인 경우와 사외인경우가 있었으며 업무상 구성원의 상호관계가 팀 집약형인지 개별형인지에 따라 나뉘어졌으며 마지막으로 유형분류의 기준은 직무형태가 주간근무인지 교대근무인 지에 따라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크게 네 가지 절주교육프로그램, 홍보·캠페인프로그램, 보건의료프로그램과 사회문화프로그램이다. 절주교육프로그램으로는 직원일반교육 중 절주교육, 산업안전교육 중 절주교육, 절주특강, 임원 및 고위간부 대상 절주교육, 동영상 절주교육, 사내신문(사보)교육이었으며 홍보·캠페인프로그램으로는 E-mail 홍보, SMS문자홍보, 사내홈페이지 홍보, 절주현수막 홍보, 사내방송 을 통한 홍보방송, 리플렛 홍보, 표어게시 홍보, 포스터게시 홍보와 판넬전시 홍보였으며 보건 의료적 프로그램은 문제음주자 상담 및 전문기관 연계였으나 실시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프로그램으로는 음주대체문화 체험 프로그램, 절주헌의 채택, 자발적 호기성음주측정운동, 절주서명실천운동, 절주표어공모대회가 시행되었다. 사업장 유형에 따라 시행가능성과 실천성이 높은 절주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개별적 프로그램의 방법으로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Lewin, Kurt (1890~1947)의 '조직변화이론 (theory of organizational change)'으로 조직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고 사회마켓팅모델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Carl R. Rogers(1902~1987)의 확산이론(proliferation theory)인 네 단계(For stage theory)의 조직문화모델을 통해 자기효능 및 절주 문화 분위기를 형성하고 강화시킨다. 조직이론과 확산이론으로 시도된 이론적 접근단계를 실제로 우리나라의 사업장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로 수정하였으며 사업장 유형별 효과적인 절주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의 프로그램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지만 대조군의 실험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별 변화를 보이지 않거나 음주량과 문제음주와 같은 항목은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실험사업장은 문제음주행동 그리고 음주문화가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험집단에 사업장유형에 따라 절주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삼차이상자, 상사음주강권, 음주운전과 같은 문제음주행동이 개선되었으며 직무유형에 따른 절주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으나 팀에 서 연간음주율이 감소되며 삼차이상자, 상사음주강권, 음주운전과 같은 문제음주행동이 개선되었다. 마지막으로 근무형태에 따라 모든 항목에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으나 삼차이상자, 상사음주강권, 음주운전과 같은 문제음주행동이 개선되었다. 본 연구의 절주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사업장 유형별 절주프로그램으로 인해 큰 변화가 보이지는 않았지만 음주율과 문제음주행동 그리고 음주문화가 개선되었으며 사업장유형에 따라 프로그램을 적용한 것은 음주행위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더 큰 효과를 위해 사업장 유형별로 프로그램의 선호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별적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공적인 절주프로그램시행을 위해서는 사업장의 특징에 따라 프로그램을 차별적으로 실시하고 사업장 전체가 절주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여 효율적 시행하게 하고 절주문화 형성하기 위해 마케팅이론에 따른 모델에 따라 단계적 접근과 기업의 최고경영자, 사업장 관리책임자, 산업안전담당부서장, 노조대표, 기타 사업수행의 실무자들의 동의와 협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더욱 장기적으로 프로그램이 시행된다면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Drinking is an acceptable practice in Korea. The nation believes that it is natural to drink. Korean society deal leniently with people who drink and that has a bad effects on the drinking problems the country faces. Interestingly, drinking is not seen as a individual problem. Most other ountries· d...
Drinking is an acceptable practice in Korea. The nation believes that it is natural to drink. Korean society deal leniently with people who drink and that has a bad effects on the drinking problems the country faces. Interestingly, drinking is not seen as a individual problem. Most other ountries· drinking culture is centered on drinking with family and friends, but Korean drinking is done with colleagues. Because so much time is spent in the workplace, the pressure to drink and associate with colleagues is great. This study looks at the intervention effects of standard drinking programs on different types of workpl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moderate drinking programs and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 of studying moderate drinking program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2005 to May 2006.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2,569 individuals from four (4) large companies. The companies involved in this study were KoreanRail ( a transportation company), Peoksan and hanjin city Gas construction · both of which are construction companies and Lotte Corporation in Seoul.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AUDIT (Alcohol Use Disorder Identification Test),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SPSS Windows(13.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e demo-socio characters of people surveyed. The Frequency analysis, chi-test, t-test and Anova were used. This research used estimates for the moderate drinking programs. For the control group pre and post-test were given in the form of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In dealing with concerns of drinking andthe effects that the work place has on the level of drinking, this program focused on four attributes. The four attributes are a) the work place environment, b) the working style(individual or group setting), c) working in the day time and d) working at night. The program·s purpose is to educate workers about moderate drinking programs, public relations, promo campaign programs, make available health and medical programs as well social-cultural programs. The theories behind this study were based on the theory of organizational changes for social marketing model by Lewin, Kurt (1890-1947). The study also used the Proliferation theory for organization cultural model for making moderate drinking culture through the four stage theory of Carl R. Rogers (1902-1987).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ed up as follow: the statistical analyses of the resulting effects from the control group were not greatly significant. The experimental group effects showed an increase in drinking rate and drinking problems. However although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not great it was noted in the study that there was a reduction in the control group with problems relating to drinking, drinking behaviors and the drinking culture. moderate drinking applied to the type of working styles were significant. It had an especially good effect in aiding to distinguish the application of which type of program to follow when dealing with working styles. According to the analysis, in order for moderate drinking programs to be successful, there needs to be non-discriminatory enforcement. The whole company must actively participate for changes to be effective and efficient. Changes must occur at the CEO level, company administrators, labor unions and all the way down to the average business worker. Companies should make the moderate drinking culture part of their marketing model. If such programs are carried out as a long term process, significant benefits and effects will be obtained.
Drinking is an acceptable practice in Korea. The nation believes that it is natural to drink. Korean society deal leniently with people who drink and that has a bad effects on the drinking problems the country faces. Interestingly, drinking is not seen as a individual problem. Most other ountries· drinking culture is centered on drinking with family and friends, but Korean drinking is done with colleagues. Because so much time is spent in the workplace, the pressure to drink and associate with colleagues is great. This study looks at the intervention effects of standard drinking programs on different types of workpl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moderate drinking programs and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 of studying moderate drinking program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2005 to May 2006.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2,569 individuals from four (4) large companies. The companies involved in this study were KoreanRail ( a transportation company), Peoksan and hanjin city Gas construction · both of which are construction companies and Lotte Corporation in Seoul.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AUDIT (Alcohol Use Disorder Identification Test),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SPSS Windows(13.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e demo-socio characters of people surveyed. The Frequency analysis, chi-test, t-test and Anova were used. This research used estimates for the moderate drinking programs. For the control group pre and post-test were given in the form of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In dealing with concerns of drinking andthe effects that the work place has on the level of drinking, this program focused on four attributes. The four attributes are a) the work place environment, b) the working style(individual or group setting), c) working in the day time and d) working at night. The program·s purpose is to educate workers about moderate drinking programs, public relations, promo campaign programs, make available health and medical programs as well social-cultural programs. The theories behind this study were based on the theory of organizational changes for social marketing model by Lewin, Kurt (1890-1947). The study also used the Proliferation theory for organization cultural model for making moderate drinking culture through the four stage theory of Carl R. Rogers (1902-1987).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ed up as follow: the statistical analyses of the resulting effects from the control group were not greatly significant. The experimental group effects showed an increase in drinking rate and drinking problems. However although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not great it was noted in the study that there was a reduction in the control group with problems relating to drinking, drinking behaviors and the drinking culture. moderate drinking applied to the type of working styles were significant. It had an especially good effect in aiding to distinguish the application of which type of program to follow when dealing with working styles. According to the analysis, in order for moderate drinking programs to be successful, there needs to be non-discriminatory enforcement. The whole company must actively participate for changes to be effective and efficient. Changes must occur at the CEO level, company administrators, labor unions and all the way down to the average business worker. Companies should make the moderate drinking culture part of their marketing model. If such programs are carried out as a long term process, significant benefits and effects will be obta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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