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 :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영상물을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각적 표현이 중시되는 시대이다. 특히 영화, 방송, 극무대, 이벤트, CF 등 공간 표현이 가능한 매체에 새로운 기술과 연구를 도입한 결과, 공간 표현의 사실성과 독창적인 표현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처럼 공간 표현이 적용된 매체에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복합적이고 유용한 효과를 얻고 있다. 실제 세트에서 구현하기 위해 응용된 다양한 공간 표현기법과 그 응용을 이용한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물리적인 제약 없이 가능하다는 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감나게 시각화 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 기술적, 환경적 요소가 개선된다면 이벤트 공간을 위한 무대디자인은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대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이벤트의 공간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지며, 각각의 공간은 다양한 컨텐츠와 문화적 코드에 맞추어서 활용된다. 첫째, 현실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n reality) - 현실감을 중시하며 실감나는 공간 구성과 환경을 만든다. 주로 재현과 상황설명 시 사용되는 공간 표현 방법으로 실재감을 통해 최종적으로 연출된 영상의 사실성을 높여 몰입을 통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둘째, 가상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f remediacy) - 버츄얼에서 많이 선호하는 형태로 현실과 가상의 혼합으로 재현되는 공간 표현방법이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단순한 리얼리티적 요소를 개선하는 동시에 더 나은 사실감을 주는 환영을 보여주는 면에서 디지털 미디어만의 독특한 매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물리적인 세트의 한계를 넘어 가상으로 재현된 공간을 또 다른 사실로 느껴지게 한다. 셋째, 비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공간표현 방법(Hyper reality) - 실제 실현 가능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상상의 이미지와 추상적인 형상화를 통해 오락적인 요소와 함께 호기심을 유발하는 공간 표현 방법이다. 가상으로 형성되는 공간표현의 자유로움을 통해 가상공간만의 특징을 살릴 수 있다. 이렇게 살펴본 것처럼 Space Design에서의 각 공간은 각각의 특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공간 요소들을 사용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컨텐츠를 구현한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
한글초록 :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영상물을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각적 표현이 중시되는 시대이다. 특히 영화, 방송, 극무대, 이벤트, CF 등 공간 표현이 가능한 매체에 새로운 기술과 연구를 도입한 결과, 공간 표현의 사실성과 독창적인 표현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처럼 공간 표현이 적용된 매체에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복합적이고 유용한 효과를 얻고 있다. 실제 세트에서 구현하기 위해 응용된 다양한 공간 표현기법과 그 응용을 이용한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물리적인 제약 없이 가능하다는 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감나게 시각화 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 기술적, 환경적 요소가 개선된다면 이벤트 공간을 위한 무대디자인은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대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이벤트의 공간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지며, 각각의 공간은 다양한 컨텐츠와 문화적 코드에 맞추어서 활용된다. 첫째, 현실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n reality) - 현실감을 중시하며 실감나는 공간 구성과 환경을 만든다. 주로 재현과 상황설명 시 사용되는 공간 표현 방법으로 실재감을 통해 최종적으로 연출된 영상의 사실성을 높여 몰입을 통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둘째, 가상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f remediacy) - 버츄얼에서 많이 선호하는 형태로 현실과 가상의 혼합으로 재현되는 공간 표현방법이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단순한 리얼리티적 요소를 개선하는 동시에 더 나은 사실감을 주는 환영을 보여주는 면에서 디지털 미디어만의 독특한 매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물리적인 세트의 한계를 넘어 가상으로 재현된 공간을 또 다른 사실로 느껴지게 한다. 셋째, 비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공간표현 방법(Hyper reality) - 실제 실현 가능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상상의 이미지와 추상적인 형상화를 통해 오락적인 요소와 함께 호기심을 유발하는 공간 표현 방법이다. 가상으로 형성되는 공간표현의 자유로움을 통해 가상공간만의 특징을 살릴 수 있다. 이렇게 살펴본 것처럼 Space Design에서의 각 공간은 각각의 특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공간 요소들을 사용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컨텐츠를 구현한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Event 자체가 교양, 시사, 교육 등의 국한된 영역에서만 활용되고 있기에, 다른 나라의 Event 문화적 활용에 비해 그 성질이 정적이다. 더불어 응용 또한 단순한 배경, 그래픽 패널의 활용에서 그치고 있어, 인식과 활용 면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외국의 경우 무대 디자인을 게임쇼나 토크쇼, 드라마, 라이브 쇼, 스포츠경기 등의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와의 접목을 통해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그간의 사례 연구를 통해, 공간 활용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철저한 준비와 연구가 어떻게 이벤트성 문화 컨텐츠의 발전과 연결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의 공간 디자인 역시 이처럼 다양한 활용에 대한 노력과 시도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현재 진행 중인 공간 디자인의 영역 활용과 발전 양상을 살펴본다면 선진국의 사례처럼 점진적으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해 응용이 가능하도록 이벤트의 환경을 개선시키는 일의 -예를 들어 세트디자인 전문회사의 등장으로 각도와 장면에 맞게 미리 제작된 쌓기식 세트의 팩키지 공급을 대중화하여 초기 부담비용을 줄이는 등- 추세를 보인다. 이것은 경제성을 갖춘 하나의 상품으로써 이벤트성 세트의 활용을 확대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 중의 하나이다. 우리 역시 이러한 활용과 발전을 위해 인식의 전환과 실용화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를 계속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적 의미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공간 표현의 실례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에 관한 외국의 사례 분석과 본인이 직, 간접 적으로 연구하고 경험한 실질적 예를 기초로 이루어졌다. 사례 분석을 통해 외국의 경우 국내에 비해 다양한 공간 연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단순히 디자이너의 노력뿐만 아니라 스텝들과의 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이벤트의 특성을 최대로 표현 할 수 있는 결과물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 역시 스텝 위주의 단독적인 진행을 배제하고 일반 세트 디자이너와 이벤트 플래너 상호간의 지식 교류, 조명과 의상 등에 관한 전체적인 진행 등을 서로 이해하고, 창의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한 협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해결해야 할 것이다. 훌륭한 무대디자인은 기존의 확립된 디자인 법칙을 이용하여 어떠한 구성으로 문화적 컨텐츠를 접목시켜 전체 공간의 조화를 이끌어내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하여 본 논문은 디자인적인 측면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의 목적과 총체적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이벤트성 공간 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한글초록 :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영상물을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각적 표현이 중시되는 시대이다. 특히 영화, 방송, 극무대, 이벤트, CF 등 공간 표현이 가능한 매체에 새로운 기술과 연구를 도입한 결과, 공간 표현의 사실성과 독창적인 표현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처럼 공간 표현이 적용된 매체에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복합적이고 유용한 효과를 얻고 있다. 실제 세트에서 구현하기 위해 응용된 다양한 공간 표현기법과 그 응용을 이용한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물리적인 제약 없이 가능하다는 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감나게 시각화 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 기술적, 환경적 요소가 개선된다면 이벤트 공간을 위한 무대디자인은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대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이벤트의 공간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지며, 각각의 공간은 다양한 컨텐츠와 문화적 코드에 맞추어서 활용된다. 첫째, 현실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n reality) - 현실감을 중시하며 실감나는 공간 구성과 환경을 만든다. 주로 재현과 상황설명 시 사용되는 공간 표현 방법으로 실재감을 통해 최종적으로 연출된 영상의 사실성을 높여 몰입을 통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둘째, 가상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f remediacy) - 버츄얼에서 많이 선호하는 형태로 현실과 가상의 혼합으로 재현되는 공간 표현방법이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단순한 리얼리티적 요소를 개선하는 동시에 더 나은 사실감을 주는 환영을 보여주는 면에서 디지털 미디어만의 독특한 매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물리적인 세트의 한계를 넘어 가상으로 재현된 공간을 또 다른 사실로 느껴지게 한다. 셋째, 비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공간표현 방법(Hyper reality) - 실제 실현 가능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상상의 이미지와 추상적인 형상화를 통해 오락적인 요소와 함께 호기심을 유발하는 공간 표현 방법이다. 가상으로 형성되는 공간표현의 자유로움을 통해 가상공간만의 특징을 살릴 수 있다. 이렇게 살펴본 것처럼 Space Design에서의 각 공간은 각각의 특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공간 요소들을 사용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컨텐츠를 구현한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Event 자체가 교양, 시사, 교육 등의 국한된 영역에서만 활용되고 있기에, 다른 나라의 Event 문화적 활용에 비해 그 성질이 정적이다. 더불어 응용 또한 단순한 배경, 그래픽 패널의 활용에서 그치고 있어, 인식과 활용 면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외국의 경우 무대 디자인을 게임쇼나 토크쇼, 드라마, 라이브 쇼, 스포츠경기 등의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와의 접목을 통해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그간의 사례 연구를 통해, 공간 활용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철저한 준비와 연구가 어떻게 이벤트성 문화 컨텐츠의 발전과 연결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의 공간 디자인 역시 이처럼 다양한 활용에 대한 노력과 시도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현재 진행 중인 공간 디자인의 영역 활용과 발전 양상을 살펴본다면 선진국의 사례처럼 점진적으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해 응용이 가능하도록 이벤트의 환경을 개선시키는 일의 -예를 들어 세트디자인 전문회사의 등장으로 각도와 장면에 맞게 미리 제작된 쌓기식 세트의 팩키지 공급을 대중화하여 초기 부담비용을 줄이는 등- 추세를 보인다. 이것은 경제성을 갖춘 하나의 상품으로써 이벤트성 세트의 활용을 확대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 중의 하나이다. 우리 역시 이러한 활용과 발전을 위해 인식의 전환과 실용화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를 계속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적 의미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공간 표현의 실례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에 관한 외국의 사례 분석과 본인이 직, 간접 적으로 연구하고 경험한 실질적 예를 기초로 이루어졌다. 사례 분석을 통해 외국의 경우 국내에 비해 다양한 공간 연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단순히 디자이너의 노력뿐만 아니라 스텝들과의 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이벤트의 특성을 최대로 표현 할 수 있는 결과물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 역시 스텝 위주의 단독적인 진행을 배제하고 일반 세트 디자이너와 이벤트 플래너 상호간의 지식 교류, 조명과 의상 등에 관한 전체적인 진행 등을 서로 이해하고, 창의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한 협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해결해야 할 것이다. 훌륭한 무대디자인은 기존의 확립된 디자인 법칙을 이용하여 어떠한 구성으로 문화적 컨텐츠를 접목시켜 전체 공간의 조화를 이끌어내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하여 본 논문은 디자인적인 측면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의 목적과 총체적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이벤트성 공간 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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