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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글초록 : 국내 터널의 환기방식은 95%이상이 종류식 환기방식인 제트팬 방식이며 이는 터널입장에서 대기오염물질의 직접적 저감방안이 아닌 오염물질을 터널 출구로 배출시켜 터널내부의 환경을 유지하는 간접적 저감방안이다. 이로 인하여 대규모 장대 터널일수록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은 증가하게 되어 터널출구 인접지역에서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터널 공사 시와 운영 시에 터널출구 주변의 주거지역, 학교, 병원 등의 시설이 입지할 경우 영향평가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대기오염모델링을 통해 터널 출구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특성 등이 분석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강제 환기시스템에 의한 확산형태를 보다 상세하기 확인하기 위해 전산유체해석 상용코드인 FLUENT의 2D해석을 통해 터널에서 배출되는 환기대상 물질 중 가스상 물질인 ...
저자 | 장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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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공학과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78 p. |
키워드 | CFD 터널 CO NOx 대기오염모델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222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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