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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터널 출구에서 배출되는 NOx, 미세먼지 확산 연구
CFD Analysis on the Diffusion of NOx, PM Emitted from a Road Tunnel Portal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Oct. 26, 2006년, pp.164 - 165  

장석진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영재 ((주)JDeco) ,  마영일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조천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  선우영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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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는 CFD의 상용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여 터널출구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거동 및 농도분포를 모델링하였다. 먼저 수도권 터널 중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연구에 적합한 대표성이 있는 터널을 선정한 후에, 터널입구와 출구의 조건을 설정하고 ambient air를 하나의 큰 box라고 가정하여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거동 및 농도분포를 CFD를 사용하여 모사하였다.
  • 및 농도분포를 모델링하였다. 먼저 수도권 터널 중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연구에 적합한 대표성이 있는 터널을 선정한 후에, 터널입구와 출구의 조건을 설정하고 ambient air를 하나의 큰 box라고 가정하여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거동 및 농도분포를 CFD를 사용하여 모사하였다. 모사에 사용된 방정식은 연속 방정식, 운동량 방정식, 에너지 방정식, 입자 운동 방정식 그리고 standard k- £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먼저 수도권 터널 중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연구에 적합한 대표성이 있는 터널을 선정한 후에, 터널입구와 출구의 조건을 설정하고 ambient air를 하나의 큰 box라고 가정하여 터널출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거동 및 농도분포를 CFD를 사용하여 모사하였다. 모사에 사용된 방정식은 연속 방정식, 운동량 방정식, 에너지 방정식, 입자 운동 방정식 그리고 standard k- £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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