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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선호색채와 제품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가 소비자의 제품-색채 적합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 FCB 그리드 모델의 제품 분류를 이용하여
The Effects of the Individual Preferenced Colors and Characteristic Colors of Products on Customer's Perceptions of Product-Color Appropriateness : Using Product Classification of FCB Grid Model 원문보기


유승하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 마케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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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 자체의 색채나 제품 포장 용기의 색채를 구상하는 색채 계획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인 기호이미지, 상품이미지, 용도이미지, 풍토이미지, 시대이미지, 유행이미지 등의 조건 중에서 기호이미지인 개인의 선호색채와 상품이미지인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 두 가지를 색채 계획에 필요한 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제품을 FCB 그리드 모델상의 4분면에 따라 제품군을 고관여-이성 제품군, 저관여-이성 제품군, 고관여-감성 제품군, 저관여-감성 제품군의 4가지로 나누고 각 제품군별로 기존의 선행 연구 자료를 토대로 3가지씩의 제품을 선정하였다. 선호색채와 각 제품에 대한 상품이미지 색채를 선정하기 위한 1차 조사를 통해 각 상품별로 2가지씩의 선호색채와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개인의 선호색채와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가 각각의 제품군의 제품에서 소비자에게 각각 어떠한 지각을 심어주는지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는 2차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관여-이성 제품군, 저관여-이성 제품군, 고관여-감성 제품군, 저관여-감성 제품군으로 갈수록 점점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가 어울리는 정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이 낮아졌으며, 색채선호에 대한 지각은 높아졌다. 또한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에 대한 지각 정도와 선호색채에 대한 지각 정도의 차이가 줄어듬을 보였다. 이는 이성 ․ 감성이라는 변수의 영향력이 관여도라는 변수의 영향력보다 크다는 것을 말하며, 고관여-이성 제품군, 저관여-이성 제품군, 고관여-감성 제품군, 저관여-감성 제품군으로 갈수록 색채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cts which are preference image, product image, use image, climate image, period image, fashion image, and suchlike must consider in colors of product and product package color plan. This paper sets individual preferenced colors and characteristic colors of products as the variables which are n...

주제어

#컬러마케팅 색채선호도 FCB 그리드 모델 제품의 색채 포장 용기의 색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승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 마케팅
지도교수 이지은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78 p.
키워드 컬러마케팅 색채선호도 FCB 그리드 모델 제품의 색채 포장 용기의 색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86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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