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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과 사교육의 학생 만족도 비교를 통한 공교육 발전 방향 탐색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ublic Education through comparison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Public and Private Education 원문보기


김승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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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남지역의 중등학생들의 사교육(학원교육 및 과외)에 대한 실태와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육 현실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공교육과 사교육이 지향해야할 바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강남지역 3구의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수강실태에 대하여는 통계적 의미가 있는지 χ2검정 방법을 사용하였고,
사교육의 각영역의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첫째, 강남지역 중등학생들의 배경변인과 사교육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성적은 중상위 이상, 부모님의 평균학력은 대졸 이상, 월수입 500만원 이상이 전체의 반 이상이었다. 사교육 이유는 성적향상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사교육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강사의 자질을 들었다. 평균사교육시간은 1~3시간이 가장 높은 비율이었고, 사교육이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과목으로 영어와 수학을 들었다. 사교육 유형으로는 중학생은 종합반 학원을, 고등학생은 단과학원이 주를 이루었고, 학교급별 사교육비용은 중등학생이 50만원, 고등학생은 50만원에서 100만원이 가장 많았다.
둘째, 교사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10점 척도에서 공교육은 평균 5점을 사교육은 평균 7점으로 나타났다. 사교육 만족도 결과는 담당과목에 대한 실력과 전달능력 문항이 가장 높았고, 공교육에서는 교사관련영역에서 수업에 대한 전문성 부분에 가장 높은 점수를, 교사-학생 관계에 낮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수업관련 영역의 만족도에서는 수업형태 영역에 있어 사교육 만족도가 높았고, 수업평가 면에서는 공교육과 사교육에 둘 다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넷째, 교육환경 및 시설 관련 만족도 영역에서는 공교육이 전반적으로 사교육보다 낮았으며 고등학생이 만족도의 차이가 더 크다고 답하였다.
다섯째, 교육성과 관련 영역에서는 사회성 향상 측면에서는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점수가 높았고, 진학이나 지식관련 영역에서는 사교육에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다.
설문의 결과는 사교육의 만족도가 공교육의 만족도보다 전반적으로 높았다. 그러나 사교육 만족도가 높다고 해서 좋은 교육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교육에 의존하고자 하는 불안 심리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에서 온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교육 환경의 개선과 교육의 실질적인 주체인 교사의 노력이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ate of private education(education at academies and private tutoring) received by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the region of Gangnam and their perception of the reality of education. It compares students' satisfaction with public and private education in an effort to determ...

주제어

#공교육 사교육 공교육 발전 방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 교육행정
지도교수 이일용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79 p.
키워드 공교육 사교육 공교육 발전 방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86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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