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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사교육비 영향요인 분석
The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 Cost for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7 no.7, 2014년, pp.1125 - 1137  

이혜정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송종우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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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사교육비가 논란이 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각 가정에서 소비되는 전체 교육비 가운데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 경제적으로 교육에 대한 기회균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도한 사교육으로 인해 기본적인 학교 교육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할애한다면, 계층 간, 지역 간의 양극화와 더불어 학교의 기능이 저하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양한 회귀분석 방법론과 분류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또 각각의 변수들이 어떻게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도시가 중소도시 보다 사교육비 지출이 높았고, 일반 고등학교, 중학교, 전문 고등학교, 초등학교 순으로 사교육비 지출이 높았다. 그리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사교육비 지출도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what affects the private education cost for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t is a big issue now because there can be a problem in the equal opportunity for education if the portion of private education cost is very high in the total education cost. If we spe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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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속변수인 사교육비 응답에 0원의 응답이 전체 응답의 3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분류분석을 통하여 사교육비 0원과 0원 초과의 자료를 분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사교육을 시행하는 학생과 시행하지 않는 학생을 분류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먼저 지역에 따른 월 평균 총 사교육비의 특징을 살펴보자. 다른 모든 조건들이 동등하고 지역만 다를때, 월 평균 총 사교육비는 서울을 기준으로 광역시는 1,200원 낮으며, 중소도시도 1,400원 낮고, 마지막으로 읍면 지역은 2,200원 낮다(e# − e# = 0.
  • 본 논문에서는 2012년 초, 중, 고등학교 학생의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와 이 변수들이 어떻게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았다. 우선 사교육비 응답에 있어서 0원에 대한 비율을 대표적인 변수 별로 알아보았다.
  • 따라서 우리는 분류분석을 통하여 사교육비 0원과 0원 초과의 자료를 분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사교육을 시행하는 학생과 시행하지 않는 학생을 분류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때 사용한 도구로 변수의 중요도를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총 86,182의 응답 가운데 결측값은 7,652개로 10% 미만으로 적고,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삭제하기로 한다. B. 단위의 표준화 시간에 관련한 변수는 주 단위이고, 금액에 관련한 변수는 연 단위이다. 따라서 시간에 관련한 변수에는 4배를 하여 월 단위로 바꾸었고, 연 단위의 변수는 12로 나누어 월단위로 바꾸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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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교육비가 논란이 되는 이유는?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사교육비가 논란이 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각 가정에서 소비되는 전체 교육비 가운데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 경제적으로 교육에 대한 기회균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도한 사교육으로 인해 기본적인 학교 교육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할애한다면, 계층 간, 지역 간의 양극화와 더불어 학교의 기능이 저하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양한 회귀분석 방법론과 분류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또 각각의 변수들이 어떻게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사교육비 0원에 대한 응답을 지역에 따라서 보면? 우선 사교육비 응답에 있어서 0원에 대한 비율을 대표적인 변수 별로 알아보았다. 사교육비 0원에 대한 응답을 지역에 따라서 보면, 읍면지역, 중소도시, 광역시, 서울 순서로 높았다. 또한 학교 급에 따르면 전문계 고등학교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순서였으며, 성적에 따라서는 상위에서 하위로 갈수록 사교육비 0원에 대한 비율이 늘어났다.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사교육비 조사의 방법은?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사교육비 조사는 3가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3가지 방법으로는 인터넷 설문 조사와 설문지 배포를 통한 방법 그리고 2012년에 처음 실시된 모바일을 통한 조사 방법이다. 혼합 조사로 인터넷 조사를 기본으로 종이 조사를 보충적으로 실시하고, 배포 조사로는 표본 학급의 담임교사가 학생에게 설문지를 전달하여 학부모가 작성한 뒤 회수 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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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진희 (2010). 2008년 한국 초중고 학생에 대한 사교육비 자료분석, 이화여대 석사논문. 

  2. 박창이 외 (2011). R을 이용한 데이터 마이닝. 교우사. 

  3. 김수현 (2010). 사교육비 결정요인 분석으로 본 사교육 실태,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4. 윤영회, 장수안 (2013). 2012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통계청 사회통계국 복지통계과. 

  5. Breiman, L. (2001). Random forests. Machine Learning, 45, 5-32. 

  6. Friedman, J. H. (2002) Stochastic gradient boost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38, 367-378, http://statweb.stanford.edu/ jhf/ftp/stobst.pdf 

  7. Hastie, T., Tibshirani, R., and Friedman, J. (2009). The Elements of Statistical Learning, Springer, NY, USA. 

  8. Ridgeway, G. (2012). Generalized Boosted Models: A guide to the gbm package. 

  9. Venables, W.N. and Ripley, B. D. (2003). Modern Applied Statistics with S. Springer, NY,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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