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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농민운동에 대한 남북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서술 분석 원문보기


안성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동학농민운동은 우리나라의 봉건체제와 외세침략을 극복하려는 농민 중심의 민중운동으로서 근대시기의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러한 주요 사건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어떻게 학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광복 이후의 남북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해당 부분 서술을 확인하였고, 이를 위해 먼저 그간의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그 성과의 교과서 반영에 대해 검토하였다. 교과서 고찰 결과, 무엇보다도 동학농민운동을 칭하는 용어가 각 시기마다 다양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남한의 경우, 교수요목기와 1차 교육과정기 교과서에서는 ‘동학란’이란 용어가 사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東學農民運動は我が国の封建體制と外勢の侵略を克復しようとする農民中心の 民衆運動として、近代時期の重要な位置を占めている。このような主要な事件が我が国の生徒たちにどのように學習されているのか確認する為に、光復以後の南北韓の高等學校の國史敎科書の該當部分の敍述を確認した。この為に先ずこれまでの硏究の成果を調べてみてから、その成果の敎科書への反映に対して檢討した。 敎科書の考察の結果、何よりも東學農民運動を称する用語が各時期ごとに多樣であったのを確認した。南韓の場合、敎授要目期と1次教育課程期の敎科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성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권내현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456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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