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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은 감성적, 심리적 반응을 일으킨다. 이러한 측면에서 광고음악은 음악적인 요소를 통하여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여 메시지 및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업에서 매우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광고음악의 사용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Brunner 1990).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술적 차원에서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기존 연구의 주된 경향을 보면, 광고음악과 메시지와의 적합성에 크게 집중된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광고음악의 선호도에 비해 광고음악과 메시지와의 적합성의 효과가 크게 강조된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광고를 보면 광고음악과 메시지와의 적합성이 낮은 경우에도 광고효과가 긍정적인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에 그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건가? 이에 대해서 본 연구는 배경음악에 대한 지식의 ...
저자 | 이효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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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충주대학교 충주대학교 경영·행정·외국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지도교수 | 나준희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49 p. |
키워드 | 배경음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511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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