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배경음악은 광고를 특징짓고 소비자에게 인상적인 이미지를 주는 중요한 크리에이티브 요소들 중 하나이다. 또한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는 광고배경음악이 광고를 기억하도록 하거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등의 직접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키는지에 관해 논의되어 왔고, 실제로 그러한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배경음악에 대한 인기도, 즉 선호도 상승이, 직접적인 광고효과는 아니지만 음악과 더불어 그 광고에 대해 호감을 갖도록 하고 나아가 제품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광고배경음악은 광고를 특징짓고 소비자에게 인상적인 이미지를 주는 중요한 크리에이티브 요소들 중 하나이다. 또한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는 광고배경음악이 광고를 기억하도록 하거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등의 직접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키는지에 관해 논의되어 왔고, 실제로 그러한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배경음악에 대한 인기도, 즉 선호도 상승이, 직접적인 광고효과는 아니지만 음악과 더불어 그 광고에 대해 호감을 갖도록 하고 나아가 제품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간접적인 광고효과라고 보이는 광고배경음악의 인기도가 상승하기까지, 광고배경음악의 음악적 요소들, 즉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 장르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배경음악의 인기도 상승을 음악차트 인기순위의 상승으로 정의한다. 연구 대상이 된 음악은, 2003년 상반기 국내 200대 광고주가 2003년 1월?9월에 집행한 광고의 배경음악들 164개이다. 인기순위 자료의 출처는 인터넷 음악사이트 푸키뮤직(www.pukki.com)이며, 음악의 인기도에 근거를 더하기 위해 이 사이트 내에서 주간 별 각 차트 100위 내에 진입한 곡들만을 인기도가 상승한 것으로 보았다. 광고배경음악이 광고집행 후 인기순위가 올라가는 요인으로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 장르가 작용하는지를 분석해본 결과,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 요인은 광고배경음악의 인기도 상승과 연관성이 없으나 장르 요인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는 광고배경음악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으며, 장르는 광고시청자에게 큰 인상을 주고 선호도를 결정짓는 음악적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장르가 광고배경음악 선정 시 고려 대상이 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경음악의 음악적 요소들이 특히 어떤 성격의 제품에 대한 광고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인가를 함께 알아보기 위해 품목별 분석을 거쳤으나, 표본들의 인기도 상승 여부와 품목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배경음악은 광고를 특징짓고 소비자에게 인상적인 이미지를 주는 중요한 크리에이티브 요소들 중 하나이다. 또한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는 광고배경음악이 광고를 기억하도록 하거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등의 직접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키는지에 관해 논의되어 왔고, 실제로 그러한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배경음악에 대한 인기도, 즉 선호도 상승이, 직접적인 광고효과는 아니지만 음악과 더불어 그 광고에 대해 호감을 갖도록 하고 나아가 제품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간접적인 광고효과라고 보이는 광고배경음악의 인기도가 상승하기까지, 광고배경음악의 음악적 요소들, 즉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 장르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배경음악의 인기도 상승을 음악차트 인기순위의 상승으로 정의한다. 연구 대상이 된 음악은, 2003년 상반기 국내 200대 광고주가 2003년 1월?9월에 집행한 광고의 배경음악들 164개이다. 인기순위 자료의 출처는 인터넷 음악사이트 푸키뮤직(www.pukki.com)이며, 음악의 인기도에 근거를 더하기 위해 이 사이트 내에서 주간 별 각 차트 100위 내에 진입한 곡들만을 인기도가 상승한 것으로 보았다. 광고배경음악이 광고집행 후 인기순위가 올라가는 요인으로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 장르가 작용하는지를 분석해본 결과,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 요인은 광고배경음악의 인기도 상승과 연관성이 없으나 장르 요인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템포, 가사유무, 장/단조는 광고배경음악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으며, 장르는 광고시청자에게 큰 인상을 주고 선호도를 결정짓는 음악적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장르가 광고배경음악 선정 시 고려 대상이 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경음악의 음악적 요소들이 특히 어떤 성격의 제품에 대한 광고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인가를 함께 알아보기 위해 품목별 분석을 거쳤으나, 표본들의 인기도 상승 여부와 품목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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