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적인 활동 '상징화 주기' 를 활용한 한복 프로젝트에서 아동의 지식이 어떻게 획득되어지는가를 알아 봄으로써 상징화 주기를 실제 프로젝트 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 어 교육 현장에 활용, 정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한복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유아의 사고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양천구에 소재 한 H어린이집 만5세반 한 모둠 6명...
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적인 활동 '상징화 주기' 를 활용한 한복 프로젝트에서 아동의 지식이 어떻게 획득되어지는가를 알아 봄으로써 상징화 주기를 실제 프로젝트 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 어 교육 현장에 활용, 정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한복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유아의 사고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양천구에 소재 한 H어린이집 만5세반 한 모둠 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2007년 8월 27일부 터 2007년 10월 19일까지 8주간 수행하였다. 상징화 주기를 활용해 프로젝 트를 전개하기 전 주제에 대한 유아의 이전 경험을 표현하기, 주제에 관한 생각모으기, 유목화, 주제망 구성, 주제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적어보는 질 문 목록 작성을 하며 워밍업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징화 주기에 따라 진행 되는 한복 프로젝트 상징화 주기 전개 과정은 7주기로 나누어 기록하고 해 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표상, 재표상하 며 표현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하면서 주도적으로 지식을 구성 하게 되었다.
둘째,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교사가 유아를 바라보는 여유가 생겼다.
지금까지 연구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잠재적인 능력 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아직도 "어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느끼고 있다. 그래서 유아들의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시도에 대해 "위험하 다", "어리다"라는 이유 등을 내세워 제제를 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를 활용하면서 유아들이 진행해 가는 무한한 잠재력과 독특한 창의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다양한 사고 와 창의적인 의견을 맘껏 표현할 수 있도록 조금 여유를 주고 바라 볼 수 있었다.
따라서 활용법이 구체적으로 체계화 되어 보다 더 쉽고 효과적으로 개발 되어 모든 유아들에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적인 활동 '상징화 주기' 를 활용한 한복 프로젝트에서 아동의 지식이 어떻게 획득되어지는가를 알아 봄으로써 상징화 주기를 실제 프로젝트 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 어 교육 현장에 활용, 정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한복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유아의 사고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양천구에 소재 한 H어린이집 만5세반 한 모둠 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2007년 8월 27일부 터 2007년 10월 19일까지 8주간 수행하였다. 상징화 주기를 활용해 프로젝 트를 전개하기 전 주제에 대한 유아의 이전 경험을 표현하기, 주제에 관한 생각모으기, 유목화, 주제망 구성, 주제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적어보는 질 문 목록 작성을 하며 워밍업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징화 주기에 따라 진행 되는 한복 프로젝트 상징화 주기 전개 과정은 7주기로 나누어 기록하고 해 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표상, 재표상하 며 표현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하면서 주도적으로 지식을 구성 하게 되었다.
둘째,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교사가 유아를 바라보는 여유가 생겼다.
지금까지 연구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잠재적인 능력 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아직도 "어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느끼고 있다. 그래서 유아들의 다양한 활동과 새로운 시도에 대해 "위험하 다", "어리다"라는 이유 등을 내세워 제제를 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를 활용하면서 유아들이 진행해 가는 무한한 잠재력과 독특한 창의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다양한 사고 와 창의적인 의견을 맘껏 표현할 수 있도록 조금 여유를 주고 바라 볼 수 있었다.
따라서 활용법이 구체적으로 체계화 되어 보다 더 쉽고 효과적으로 개발 되어 모든 유아들에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early children's knowledge, in a korean traditional dress project, is acquired by applying the cycles of symbolization from Reggio Emilia approach, to a learning activity. This study is conducted to extend and settle Reggio Emilia approach in educationa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early children's knowledge, in a korean traditional dress project, is acquired by applying the cycles of symbolization from Reggio Emilia approach, to a learning activity. This study is conducted to extend and settle Reggio Emilia approach in educational field by providing practicality to apply to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early children's knowledge, in a korean traditional dress project, is acquired by applying the cycles of symbolization from Reggio Emilia approach, to a learning activity. This study is conducted to extend and settle Reggio Emilia approach in educational field by providing practicality to apply to class.
주제어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상징화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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