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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심박 변화율 측정을 통한 운전 스트레스 추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동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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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자동차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교통수단으로써 전체 운송수단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보유의 빠른 증가와 더불어 교통사고도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통사고는 도로환경 요인, 차량 요인, 인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며 인적요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화물차 운전자의 경우 야간운전 때의 피로에 따른 졸음운전이 대형 사고를 불러오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파악됐다. 이는 운전자의 스트레스 및 졸음을 측정하면 교통사고를 상당히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스트레스에 대한 생리적 반응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biles which are necessary transportation in modern people occupy over 90% of the totality conveyance. But rapidly an increasing rate of vehicle possession causes traffic accident increase quickly. The traffic accidents occur by the road environmental factors, the vehicle factors and the hu...

Keyword

#운전 스트레스 무구속적 생체 신호 측정 HRV driving stress non intrusive bio signal measu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동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공학과
지도교수 윤형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58장
키워드 운전 스트레스 무구속적 생체 신호 측정 HRV driving stress non intrusive bio signal measur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626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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