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는 일련의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개발되었고, 개발된 학교준비도 척도를 중심으로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기질, 양육행동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교준비도 척도는 문헌조사 및 인식조사를 통해 13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80문항으로 수정되었다.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양호도를 점검하고 60문항으로 수정하였으며, 본조사를 통한 문항양호도조사 및 요인분석을 거쳐 최종 3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교준비도 척도개발과 관련한 실제 연구대상은 400명의 학령 전 아동을 담당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였고,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 연구의 대상은 398명의 학령 전 아동의 어머니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요인분석, Cronbach α,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는 일련의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개발되었고, 개발된 학교준비도 척도를 중심으로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기질, 양육행동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교준비도 척도는 문헌조사 및 인식조사를 통해 13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80문항으로 수정되었다.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양호도를 점검하고 60문항으로 수정하였으며, 본조사를 통한 문항양호도조사 및 요인분석을 거쳐 최종 3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교준비도 척도개발과 관련한 실제 연구대상은 400명의 학령 전 아동을 담당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였고,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 연구의 대상은 398명의 학령 전 아동의 어머니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요인분석, Cronbach α, 검사-재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 two-way ANOVAs,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가설에 대한 검증은 유의수준 .5를 기준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준비도 예비척도는 4가지 구성개념으로 이루어졌다: 신체적 건강 및 운동신경발달, 인지발달 및 일반적 지식, 사회정서적 발달, 생활습관 및 태도. 2. 전문가 집단을 통한 내용타당도 및 사회적 타당도가 입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학교준비도 척도는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단체생활태도, 정서교류능력, 일상생활지식, 학습활동능력. 3. 학교준비도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 α, 검사-재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를 통해 입증되었다. 4.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준비도는 아동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성별, 기질, 부모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양육행동, 어머니와 하루 중 함께 하는 평균시간이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준비도 척도가 타당하고 신뢰할만한 도구임이 증명되었다. 또한 학령 전 아동의 개인변인과 가정환경변인이 학교준비도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는 일련의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개발되었고, 개발된 학교준비도 척도를 중심으로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기질, 양육행동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교준비도 척도는 문헌조사 및 인식조사를 통해 13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80문항으로 수정되었다.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양호도를 점검하고 60문항으로 수정하였으며, 본조사를 통한 문항양호도조사 및 요인분석을 거쳐 최종 3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교준비도 척도개발과 관련한 실제 연구대상은 400명의 학령 전 아동을 담당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였고,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 연구의 대상은 398명의 학령 전 아동의 어머니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요인분석, Cronbach α, 검사-재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 two-way ANOVAs,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가설에 대한 검증은 유의수준 .5를 기준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준비도 예비척도는 4가지 구성개념으로 이루어졌다: 신체적 건강 및 운동신경발달, 인지발달 및 일반적 지식, 사회정서적 발달, 생활습관 및 태도. 2. 전문가 집단을 통한 내용타당도 및 사회적 타당도가 입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학교준비도 척도는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단체생활태도, 정서교류능력, 일상생활지식, 학습활동능력. 3. 학교준비도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 α, 검사-재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를 통해 입증되었다. 4.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준비도는 아동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성별, 기질, 부모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양육행동, 어머니와 하루 중 함께 하는 평균시간이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준비도 척도가 타당하고 신뢰할만한 도구임이 증명되었다. 또한 학령 전 아동의 개인변인과 가정환경변인이 학교준비도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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