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이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Study on factors affecting on the professional identity among students in social welfare program 원문보기


이소민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의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내고, 그 요인들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문직 특성 인식과 사회복지 필수과목에 대한 교육이해만족도를 선정하였으며, 전문성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 교육의 중요성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0개의 대학에서 임의 표집한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개인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 중 여성이 전체의 80.4%를 차지하고 있고, 연령분포는 20대와 30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일반대학원과 특수대학원 재학생중 학부 때 사회복지를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 학생들은19.1%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으면서 실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전체의 12.9%이다. 본 연구결과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즉, 연령, 성별, 종교, 실무여부, 학부전공, 학교형태는 전문직 정체성에 대하여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 교육(필수과목)은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사회복지기초학문이외에 전문직 정체성 형성에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전공교육이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반대되는 것으로 이는 곧 현재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복지 교육이 전문직 정체성 형성에는 별다른 기여를 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교육의 개선 필요성이 강조되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조사대상자들의 전문직 특성인식은 3.65(5점 만점 기준)점의 높은 전문직 특성인식 수준을 보였다. 전문직 특성인식의 5가지 하부영역 중에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은 전문적 권위(3.93)으로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전문직 특성 인식 정도가 높아지면 전문직 정체성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넷째,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전문직 정체성의 하위항목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행동의 준거로서의 전문조직의 활용이 자율성에 대한 신념(r=454)과 함께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복지 필수 과목 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various factors which affect a professional identity among students in social welfare major and understand how much these factors influence a formation of the identity. To achieve the above research purpose, it has been taken that influential factors for the 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소민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 6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859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