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이 조음음운장애 유아의 음운인식 및 조음음운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m for Preschoolers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원문보기
음운인식이란 상위언어학적 능력의 하나로써 단어가 여러 개의 개별적인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은 생활 연령이 증가하면서 단어, 음절, 음소 순으로 발달해 가고, 음운인식의 과제별, 유형별로 수행률이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조음음운장애 유아들은 발달 초기 단계에 음운체계가 정체되어 음운체계 숙달에 어려움을 가지며 이로 인해 조음음운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되지 않고 극도로 다양해지며, 같은 연령의 일반 유아에게서는 없어지는 부정적인 음운변동이 유지된다. 또한 음운인식에 문제를 가지게 되며, 조음음운장애 유아들은 취학 후에도 읽기의 문제 및 학습의 문제까지 연결될 수 있으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 조음음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음운인식능력 및 조음음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조음음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음운인식능력의 변화와 조음음운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예비 읽기자의 위험군인 취학 전 조음음운장애 유아 4명을 선정하였다. 본 실험의 치료 프로그램은 Grawburg(2004)가 제시한 청지각, 음운인식, 조음음운능력 관련성에 관한 모델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음운인식능력은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조음음운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에서 음운인식능력 평가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고, 조음음운능력에서 자음 정확도 및 음운 변동률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변별 자질 및 구어 ...
음운인식이란 상위언어학적 능력의 하나로써 단어가 여러 개의 개별적인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은 생활 연령이 증가하면서 단어, 음절, 음소 순으로 발달해 가고, 음운인식의 과제별, 유형별로 수행률이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조음음운장애 유아들은 발달 초기 단계에 음운체계가 정체되어 음운체계 숙달에 어려움을 가지며 이로 인해 조음음운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되지 않고 극도로 다양해지며, 같은 연령의 일반 유아에게서는 없어지는 부정적인 음운변동이 유지된다. 또한 음운인식에 문제를 가지게 되며, 조음음운장애 유아들은 취학 후에도 읽기의 문제 및 학습의 문제까지 연결될 수 있으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 조음음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음운인식능력 및 조음음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조음음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음운인식능력의 변화와 조음음운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예비 읽기자의 위험군인 취학 전 조음음운장애 유아 4명을 선정하였다. 본 실험의 치료 프로그램은 Grawburg(2004)가 제시한 청지각, 음운인식, 조음음운능력 관련성에 관한 모델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음운인식능력은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조음음운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에서 음운인식능력 평가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고, 조음음운능력에서 자음 정확도 및 음운 변동률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변별 자질 및 구어 명료도는 선행 연구에 있는 기준을 참고로 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음운인식능력을 살펴 본 결과, 과제 수준별 및 과제 유형별 음운인식능력이 개선되었다. 둘째,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음 정확도 및 부정적 음운 변동률을 알아 본 결과, 자음 정확도는 향상되었고 부정적 음운 변동률은 감소하였다. 또한 변별 자질과 구어 명료도에 변화를 살펴 본 결과, 대상 유아 4명 모두 변별 자질 및 구어 명료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은 조음음운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Grawburg(2004)가 제시한 청지각, 음운인식, 조음음운능력 사이의 관련성 모델을 지지한다. 청지각은 기저 음운표시의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음운인식 및 조음음운능력은 기저 음운표시로부터 발달이 된다. 하지만 단순히 조음 훈련만으로는 음운인식의 개선을 이끌지 못한다. 따라서 음운인식과 조음 두 부분에 동시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기저 음운표시의 변화를 주어야 하고 기저 음운표시의 변화를 위해서는 청지각이라는 훈련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지지한다.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4~5세 연령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후속 연구로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으며, 연령에 따른 읽기능력과의 관련성도 같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의 본질을 증명하기 위하여 네 그룹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단독적으로 청지각 능력의 영향을 살펴 볼 수 없었다. 따라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을 받는 조음음운장애 유아 집단, 치료를 받지 않는 조음음운장애 유아 집단, 청지각 훈련을 제외하고 음운인식 치료만 받는 조음음운장애 유아 집단, 일반 유아집단을 나누어서 살펴본다며 청지각의 더 명확한 영향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음운인식이란 상위언어학적 능력의 하나로써 단어가 여러 개의 개별적인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은 생활 연령이 증가하면서 단어, 음절, 음소 순으로 발달해 가고, 음운인식의 과제별, 유형별로 수행률이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조음음운장애 유아들은 발달 초기 단계에 음운체계가 정체되어 음운체계 숙달에 어려움을 가지며 이로 인해 조음음운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되지 않고 극도로 다양해지며, 같은 연령의 일반 유아에게서는 없어지는 부정적인 음운변동이 유지된다. 또한 음운인식에 문제를 가지게 되며, 조음음운장애 유아들은 취학 후에도 읽기의 문제 및 학습의 문제까지 연결될 수 있으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 조음음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음운인식능력 및 조음음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조음음운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음운인식능력의 변화와 조음음운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예비 읽기자의 위험군인 취학 전 조음음운장애 유아 4명을 선정하였다. 본 실험의 치료 프로그램은 Grawburg(2004)가 제시한 청지각, 음운인식, 조음음운능력 관련성에 관한 모델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음운인식능력은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조음음운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에서 음운인식능력 평가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고, 조음음운능력에서 자음 정확도 및 음운 변동률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변별 자질 및 구어 명료도는 선행 연구에 있는 기준을 참고로 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음운인식능력을 살펴 본 결과, 과제 수준별 및 과제 유형별 음운인식능력이 개선되었다. 둘째,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음 정확도 및 부정적 음운 변동률을 알아 본 결과, 자음 정확도는 향상되었고 부정적 음운 변동률은 감소하였다. 또한 변별 자질과 구어 명료도에 변화를 살펴 본 결과, 대상 유아 4명 모두 변별 자질 및 구어 명료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은 조음음운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Grawburg(2004)가 제시한 청지각, 음운인식, 조음음운능력 사이의 관련성 모델을 지지한다. 청지각은 기저 음운표시의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음운인식 및 조음음운능력은 기저 음운표시로부터 발달이 된다. 하지만 단순히 조음 훈련만으로는 음운인식의 개선을 이끌지 못한다. 따라서 음운인식과 조음 두 부분에 동시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기저 음운표시의 변화를 주어야 하고 기저 음운표시의 변화를 위해서는 청지각이라는 훈련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지지한다.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4~5세 연령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후속 연구로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으며, 연령에 따른 읽기능력과의 관련성도 같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의 본질을 증명하기 위하여 네 그룹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단독적으로 청지각 능력의 영향을 살펴 볼 수 없었다. 따라서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을 받는 조음음운장애 유아 집단, 치료를 받지 않는 조음음운장애 유아 집단, 청지각 훈련을 제외하고 음운인식 치료만 받는 조음음운장애 유아 집단, 일반 유아집단을 나누어서 살펴본다며 청지각의 더 명확한 영향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Remediation of phonological awareness(PA) deficits in preschool age children is essential to the prevention of delayed acquisition of reading abilities.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he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m was successful in increasing the phonological aw...
Remediation of phonological awareness(PA) deficits in preschool age children is essential to the prevention of delayed acquisition of reading abilities.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he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m was successful in increasing the phonological awareness of preschoolers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Literature supports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 awareness, articulation skills and auditory perception and their theoretical linkages through underlying phonological representation forming the basis for the study design. Four preschoolers with APDs participated in 12training sessions focusing on phonological awareness(PA) and auditory perception. multiple probe baseline across subjects design was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se children made improvements in their PA abilities. Second, their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abilities improved and distinction features and speech intelligibility also increased after intervention. This study revealed that an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m would be effective for the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and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abilities for preschooler.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proposed to confirm these results using an experiment design and to isolate the impact of auditory perception on PA.
Remediation of phonological awareness(PA) deficits in preschool age children is essential to the prevention of delayed acquisition of reading abilities.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he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m was successful in increasing the phonological awareness of preschoolers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Literature supports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 awareness, articulation skills and auditory perception and their theoretical linkages through underlying phonological representation forming the basis for the study design. Four preschoolers with APDs participated in 12training sessions focusing on phonological awareness(PA) and auditory perception. multiple probe baseline across subjects design was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se children made improvements in their PA abilities. Second, their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abilities improved and distinction features and speech intelligibility also increased after intervention. This study revealed that an auditory perception based phonological awareness training program would be effective for the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and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abilities for preschooler.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proposed to confirm these results using an experiment design and to isolate the impact of auditory perception on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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