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노인학습자의 문해교육 참여형태와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 - 대구광역시 동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Type in Literate Education and the self-esteem of the Old Female Learners 원문보기


노종철 (대구대학교 도시학과 지역사회개발 및 복지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문해능력’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맞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책적 제도와 사업들을 확대하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지고 있다. 단지 문해능력이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을 넘어 변화하는 사회에서 일상생 활을 영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제가 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국가의 경제 발전과 민주주의 가치의 실현,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토대가 되는 능력으로 재정의 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한글조차 몰라서 고통을 받는 비문해자가 상당수 존재 하고 있다. 비문해자는 주로 여성으로 이 중 상당수가 여성노인층에 존재하고 있다. 그 들은 비문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많은 고통을 겪고, 스스로를 무가치한 존재 로 인식하는 등의 부정적인 생애 경험 때문에 ‘배우지 못했음에 대한 한’과 가 능하다면 비문해 상황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이에 부정적인 삶 의 원인이 되는 비문해를 극복하고자 한다. 이는 문해교육이 단순히 문자를 습득하는 도구적 측면뿐만 아니라 비문해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the definition on 'literacy ability' has been developed according to the era change in the whole world, and as its policy institution and businesses have been extended, its importance is also emphasized. It only means the ability as a basic premise that literacy ability can carry on daily life ...

주제어

#여성노인학습자 문해교육 자아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종철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학과 지역사회개발 및 복지
지도교수 김남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76
키워드 여성노인학습자 문해교육 자아존중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32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