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에 관해 알아봄으로써 성인문해교과서와 관련한 정책수립과 활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의 현황과 과제, 성인문해교과서의 내용과 개발과정을 고찰하고,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 현황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은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2006) 추진을 시작으로, 문해교육 지원의 법적근거(2007)를 마련하였으나 예산확보와 사업의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정부정책에 따라 성인문해 교과서 개발은 연구 기획, 교과 내용의 개발과 집필, 출판의 과정을...
본 연구는 한국의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에 관해 알아봄으로써 성인문해교과서와 관련한 정책수립과 활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의 현황과 과제, 성인문해교과서의 내용과 개발과정을 고찰하고,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 현황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은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2006) 추진을 시작으로, 문해교육 지원의 법적근거(2007)를 마련하였으나 예산확보와 사업의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정부정책에 따라 성인문해 교과서 개발은 연구 기획, 교과 내용의 개발과 집필, 출판의 과정을 거쳐 3단계(단계별 각4권 총12권)로 구성되어 문해교육 현장에 보급되었다. 본 연구는 전국 문해교육기관에서 성인문해교과서를 활용하는 기관을 중심으로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무효자료를 제외하고 231부에 대한 빈도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문해교과서는 주로 교사와 교장이 협의하여 선택하고 있고, 교사들의 83.1%와 68.8%가 성인문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고 있다. 둘째, 교사들은 주로 수업 준비가 편하고 학력인증 교재라는 이유로 성인문해교과서를 사용하며, 쉽게 설명되어 있고 참고가 된다는 이유로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고 있다. 셋째, 교사들은 주로 비체계적인 내용과 학습자들의 상황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성인문해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초등교과서, 자체 교재, 교사 제작 유인물 등을 사용하고 있고, 내용이 부족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성인문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의 58%가 성인문해교과서를 4년 이상 학습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현행 3년으로 되어 있는 학습 기간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사들의 41.9%가 연관 교과끼리 묶어서 편성된 성인문해교과서를 원했고, 교사의 65.8%가 의무교육인 초등과 성인문해교육과정이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에 교과서를 무상으로 공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섯째, 학습자의 90% 이상이 여성이며, 60세 이상의 전업주부가 가장 많기 때문에 학력인증을 위한 노력보다는 자아실현과 한글 깨우치기 등을 통해 삶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의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에 관해 알아봄으로써 성인문해교과서와 관련한 정책수립과 활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의 현황과 과제, 성인문해교과서의 내용과 개발과정을 고찰하고,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 현황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은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2006) 추진을 시작으로, 문해교육 지원의 법적근거(2007)를 마련하였으나 예산확보와 사업의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정부정책에 따라 성인문해 교과서 개발은 연구 기획, 교과 내용의 개발과 집필, 출판의 과정을 거쳐 3단계(단계별 각4권 총12권)로 구성되어 문해교육 현장에 보급되었다. 본 연구는 전국 문해교육기관에서 성인문해교과서를 활용하는 기관을 중심으로 성인문해교과서의 활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무효자료를 제외하고 231부에 대한 빈도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문해교과서는 주로 교사와 교장이 협의하여 선택하고 있고, 교사들의 83.1%와 68.8%가 성인문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고 있다. 둘째, 교사들은 주로 수업 준비가 편하고 학력인증 교재라는 이유로 성인문해교과서를 사용하며, 쉽게 설명되어 있고 참고가 된다는 이유로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고 있다. 셋째, 교사들은 주로 비체계적인 내용과 학습자들의 상황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성인문해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초등교과서, 자체 교재, 교사 제작 유인물 등을 사용하고 있고, 내용이 부족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성인문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의 58%가 성인문해교과서를 4년 이상 학습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현행 3년으로 되어 있는 학습 기간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사들의 41.9%가 연관 교과끼리 묶어서 편성된 성인문해교과서를 원했고, 교사의 65.8%가 의무교육인 초등과 성인문해교육과정이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에 교과서를 무상으로 공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섯째, 학습자의 90% 이상이 여성이며, 60세 이상의 전업주부가 가장 많기 때문에 학력인증을 위한 노력보다는 자아실현과 한글 깨우치기 등을 통해 삶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and top priority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our country and the content, development process and utilization of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reality of adult literacy education, the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and top priority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our country and the content, development process and utilization of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reality of adult literacy education, the adult literacy education support project launched in 2006 laid the legal foundation for literacy education backing, but there is still uncertainty about the procurement of budget and the prospect of literacy education.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were developed in the procedure of research/planning, selecting what to teach/compiling and publishing. Three different levels of textbooks were currently provided, and there were four textbooks in each course, which numbered 12 in total. Concerning the utilization of the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the selection of a literacy textbook was done by principals and teachers by mutual agreement, and 83.1 percent used the textbooks, which indicated that the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were in wide use. As to the compilation of the literacy textbooks, they considered it advisable to link relevant subjects, and in terms of the term of education, they found it necessary for learners to receive education for three years or more. They asked for a free supply of the textbooks. In regard to teacher's guides, 69.1 percent put teacher's guides to use, and they deemed the guides to be of use, which denoted that the teacher's guides were utilized in a meaningful wa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and top priority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our country and the content, development process and utilization of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reality of adult literacy education, the adult literacy education support project launched in 2006 laid the legal foundation for literacy education backing, but there is still uncertainty about the procurement of budget and the prospect of literacy education.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were developed in the procedure of research/planning, selecting what to teach/compiling and publishing. Three different levels of textbooks were currently provided, and there were four textbooks in each course, which numbered 12 in total. Concerning the utilization of the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the selection of a literacy textbook was done by principals and teachers by mutual agreement, and 83.1 percent used the textbooks, which indicated that the literacy textbooks for adults were in wide use. As to the compilation of the literacy textbooks, they considered it advisable to link relevant subjects, and in terms of the term of education, they found it necessary for learners to receive education for three years or more. They asked for a free supply of the textbooks. In regard to teacher's guides, 69.1 percent put teacher's guides to use, and they deemed the guides to be of use, which denoted that the teacher's guides were utilized in a meaningful way.
주제어
#문해교육 Literacy 성인교육 평생교육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