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영은 소설에 나타난 공간의식의 양상들을 상징적 현상과 인물의 인식과정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작가의 공간의식이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영은의 자서전적 글쓰기를 통한 단편에서 장편에 이르는 서사물은 공간으로 접근할 때, 그 작품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상적인 의미로 규명해 볼 수 있다. 이는 작품의 공간이, 서사의 부수적 요소로서가 아니라 서사의 핵심적 요소로서 서사전개에 긴밀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서영은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대부분의 논자들이 언급하는 공통적인 의견은 소설 안에 등장하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주인공들이 자아를 발견해 가는 과정들을 보여 주는 ‘일상의 거부’라는 ...
본 연구는 서영은 소설에 나타난 공간의식의 양상들을 상징적 현상과 인물의 인식과정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작가의 공간의식이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영은의 자서전적 글쓰기를 통한 단편에서 장편에 이르는 서사물은 공간으로 접근할 때, 그 작품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상적인 의미로 규명해 볼 수 있다. 이는 작품의 공간이, 서사의 부수적 요소로서가 아니라 서사의 핵심적 요소로서 서사전개에 긴밀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서영은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대부분의 논자들이 언급하는 공통적인 의견은 소설 안에 등장하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주인공들이 자아를 발견해 가는 과정들을 보여 주는 ‘일상의 거부’라는 인식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논리전개의 출발점으로 하되, 공간이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서영은 소설의 공간 의미를 밝히고자 논의를 전개시켰다. 본고에서는 이런 전제하에 Ⅰ장에서는 연구목적과 연구사 검토를 통하여 의의를 밝히고,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상징의 공간 사막을 배경으로 한 세 작품을 대상으로 서영은 소설의 공간 의식의 각각 다른 양상에 대해 모성의 공간, 영원회귀의 공간, 환의 공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 모성과 재생의 공간에 나타난 양상을 정리해 보면, 서영은 작품의 인물들이 주변인물과 현실로부터 완전히 소외당한 채 철저하게 타자화 되지만 오히려 역으로 이 타자성으로부터 삶의 대안을 끌어안는 모습을 보이는 데, 그것은 자신을 더욱 학대하고 가혹하게 채찍질함으로써 새로운 자아로 거듭남을 뜻한다. 이것은 침묵과 자기희생의 대응방식으로 드러나며, 자기희생의 과정은 특히 모성적 공간의 상징적 모습을 띈다. 이와 같은 과정 내에서 공간의식의 양상은 인물의 불멸의 생명력과 의지에 맞닿아 있는, 부정적 속성을 긍정적 속성으로 변환시키는 힘을 발휘하는 데, 사막은 상징적 공간인 동시에 ‘인생’이라는 내면적 공간이다. 둘째 영원회귀의 공간에서는 인물들이 현존하는 사막여행의 여로를 통한 꿈의 공간에서 겪는 자기합리화의 방편을 모색하려했던 점을 관망해 보았다. 소설은 안과 밖의 대립되는 세계가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세계가 아님을, 이 세계 밖에서는 어떤 세계도 가능하지 않았음을 확인한 것이다. 또한 무력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탈은 생생한 삶의 감각을 추구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완성시키고자하는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지녔다는 것을 공간 이동 경로의 수렴과정을 통하여 ‘떠나다/돌아오다’의 회귀의 원형구조 속에서 규명했다. 셋째, 환(幻)의 공간에서는 주인공들의 삶의 허망함에 직면한 과거와 현재의 시간의 교차 속에서 새로운 삶에의 가치적 인식을 도모한 이야기를 분석하였다. 이는 허망한 일상의 삶에 저항하는 자기만의 다른 한 세계를 구축하기이며 이 세계에서 자신에게 짐 지워진 고통을 나름으로 감내하기를 갈구하는 것이다. 화자들은 독백과 과거회상, 환상을 통해 사랑을 언급하는가 하면 나아가 인간의 실존문제에 전착하고 있다. 서영은 소설에 나타난 공간 문제는 직접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성, 사랑, 허무 등의 상징 또는 은유화를 통해 우회적으로 처리하므로서, 삶의 가치를 역으로 조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영은은 소설에서의 공간 위치 설정을, 생(生)의 공간을 사막으로 상징하고 삶의 애환을 ‘낙타’, ‘물’, ‘집’ 등과 같은 이미지로 비유하였다. 서영은 소설에서 공간은 배경의 한계를 초월하여 현실세계에서 갈등하는 인물의 내면을 구체적 또는 동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기법으로 사용되었으며 자서전적 글쓰기의 작가적 세계관을 반영하였다. 이는 인간 혐오와 폐쇄적인 자의식으로 인간에 대한 연민과 타자를 향한 자신의 관념이 허위임을 일깨우고 있으며 현실 삶에서의 도피적 한계를 넘어서서 고통과 아픔이라는 작가의식을 포용하는 면모를 보인다.
본 연구는 서영은 소설에 나타난 공간의식의 양상들을 상징적 현상과 인물의 인식과정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작가의 공간의식이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영은의 자서전적 글쓰기를 통한 단편에서 장편에 이르는 서사물은 공간으로 접근할 때, 그 작품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상적인 의미로 규명해 볼 수 있다. 이는 작품의 공간이, 서사의 부수적 요소로서가 아니라 서사의 핵심적 요소로서 서사전개에 긴밀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서영은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대부분의 논자들이 언급하는 공통적인 의견은 소설 안에 등장하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주인공들이 자아를 발견해 가는 과정들을 보여 주는 ‘일상의 거부’라는 인식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논리전개의 출발점으로 하되, 공간이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서영은 소설의 공간 의미를 밝히고자 논의를 전개시켰다. 본고에서는 이런 전제하에 Ⅰ장에서는 연구목적과 연구사 검토를 통하여 의의를 밝히고,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상징의 공간 사막을 배경으로 한 세 작품을 대상으로 서영은 소설의 공간 의식의 각각 다른 양상에 대해 모성의 공간, 영원회귀의 공간, 환의 공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 모성과 재생의 공간에 나타난 양상을 정리해 보면, 서영은 작품의 인물들이 주변인물과 현실로부터 완전히 소외당한 채 철저하게 타자화 되지만 오히려 역으로 이 타자성으로부터 삶의 대안을 끌어안는 모습을 보이는 데, 그것은 자신을 더욱 학대하고 가혹하게 채찍질함으로써 새로운 자아로 거듭남을 뜻한다. 이것은 침묵과 자기희생의 대응방식으로 드러나며, 자기희생의 과정은 특히 모성적 공간의 상징적 모습을 띈다. 이와 같은 과정 내에서 공간의식의 양상은 인물의 불멸의 생명력과 의지에 맞닿아 있는, 부정적 속성을 긍정적 속성으로 변환시키는 힘을 발휘하는 데, 사막은 상징적 공간인 동시에 ‘인생’이라는 내면적 공간이다. 둘째 영원회귀의 공간에서는 인물들이 현존하는 사막여행의 여로를 통한 꿈의 공간에서 겪는 자기합리화의 방편을 모색하려했던 점을 관망해 보았다. 소설은 안과 밖의 대립되는 세계가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세계가 아님을, 이 세계 밖에서는 어떤 세계도 가능하지 않았음을 확인한 것이다. 또한 무력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탈은 생생한 삶의 감각을 추구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완성시키고자하는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지녔다는 것을 공간 이동 경로의 수렴과정을 통하여 ‘떠나다/돌아오다’의 회귀의 원형구조 속에서 규명했다. 셋째, 환(幻)의 공간에서는 주인공들의 삶의 허망함에 직면한 과거와 현재의 시간의 교차 속에서 새로운 삶에의 가치적 인식을 도모한 이야기를 분석하였다. 이는 허망한 일상의 삶에 저항하는 자기만의 다른 한 세계를 구축하기이며 이 세계에서 자신에게 짐 지워진 고통을 나름으로 감내하기를 갈구하는 것이다. 화자들은 독백과 과거회상, 환상을 통해 사랑을 언급하는가 하면 나아가 인간의 실존문제에 전착하고 있다. 서영은 소설에 나타난 공간 문제는 직접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성, 사랑, 허무 등의 상징 또는 은유화를 통해 우회적으로 처리하므로서, 삶의 가치를 역으로 조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영은은 소설에서의 공간 위치 설정을, 생(生)의 공간을 사막으로 상징하고 삶의 애환을 ‘낙타’, ‘물’, ‘집’ 등과 같은 이미지로 비유하였다. 서영은 소설에서 공간은 배경의 한계를 초월하여 현실세계에서 갈등하는 인물의 내면을 구체적 또는 동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기법으로 사용되었으며 자서전적 글쓰기의 작가적 세계관을 반영하였다. 이는 인간 혐오와 폐쇄적인 자의식으로 인간에 대한 연민과 타자를 향한 자신의 관념이 허위임을 일깨우고 있으며 현실 삶에서의 도피적 한계를 넘어서서 고통과 아픔이라는 작가의식을 포용하는 면모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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