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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건설되는 도로터널은 장대화 되어가는 경향이며, 터널환기 및 방재 시스템 또한 점점 대형화・복잡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른 터널의 환기․방재 시스템의 건설 및 운전비용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들 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의 최적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환기설비의 방식 및 용량의 중요한 결정요소인 자연환기력은 정량적 측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다른 설계인자의 비하여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본 연구는 도로터널내 자연환기력을 현장 측정하고 자연환기력의 추정방법으로서의 기압장벽고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자연환기력이 ...
저자 | 박홍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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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자원공학과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 8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964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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