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문학 수업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Model of a Literary Classwork for the Establishment of High School Students' Self-Identity 원문보기


문태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고등학생이 다양한 문학 작품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열고 자아에 대해, 세계에 대해 새롭게 발견하면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성장 과정을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출발하였다.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문학 수업은 문학 치료의 원리를 활용하여 자아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둔다.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 감상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작품 속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아 자기를 이해하고, 자신의 내면과 대면하여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도록 돕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실제 문학 수업에서 전개할 수 있도록 ‘나’, ‘나의 삶’, ‘나의 가족’, ‘나의 친구’, ‘나의 공부’의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나를 이야기하기’, ‘나의 삶을 이야기하기’, ‘나의 가족 이야기하기’, ‘나의 친구 이야기하기’, ‘나의 공부 이야기하기’의 유형으로 설정하여 7차 교육과정의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작품 목록을 분류하였다.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수업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서 문학 치료에 담긴 교육적 요소와 그 원리를 활용하여 수업 전략을 구상하였고, 서정주의 ‘자화상’, 정약용의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박지원의 ‘예덕선생전’을 중심으로 실제 문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문학 수업에서 전개하는 문학 작품을 통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대다수의 고등학생들이 교과서 관련 문학 작품 외의 책을 읽는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실제 문학 수업에서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수업은 효과적인 활용이 많다고 본다. 이후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학교에서 교사가 실제로 문학 작품을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하고 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tivation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ways to establish high school students' self-identity and to develop rightly their mental growth. The methodology for this study is that high school students will be given chances to read various literary works. In so doing, they will open their minds ...

주제어

#자아정체성 문학 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태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80 p
키워드 자아정체성 문학 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037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