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황동규 시의 문학 교육적 가치 및 활용 방안 원문보기


하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문학 교육의 관점, 세부적으로는 시 교육의 일반 목표를 통한 황동규 시들이 지닌 가치가 무엇인지 밝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그의 주요 작품을 통한 교육적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는 황동규 시 작품들이 현대 시사에서 높은 문학적 성취를 보였음은 물론, 이러한 작품을 통해 교육적 의의를 재정립하려는 시도이며,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교육적 방안을 적용하고 고찰해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우선 시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과 시교육의 목표와 방법에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시 작품에서 어떠한 문학 교육적 가치에 주목해야 하며, 각 단계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 것인지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먼저 시교육의 일반 목표를 ‘①시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의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 ② 시를 읽고 쓰면서 감수성을 길러 내면세계를 풍부하게 확장시킨다. ③ 시와 소통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은 물론, 사회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힌다.’라는 세 가지 목표로 정하고, 시 교수 - 학습의 일반 목표를 ‘읽기 전 활동(학습 목표 설정 ⟶학습자료 선정 및 분석) → 읽기 중 활동(낭독 및 묵독, 작품의 세부적 분석,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 작품의 종합적 감상, 공감 및 내면화 단계) → 읽기 후 활동(학습활동의 평가, 이해 및 감상 능력 평가)와 같이 체계화하여 보았다.
먼저, 황동규의 시는 시 교육 일반 목표의 측면에서 바라 볼 때,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다. 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

주제어

#황동규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8 p.
키워드 황동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794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