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의 음색(tone color)은 첼로(cello)를 연주하는 연주자의 연주법 (technic), 악기를 구성하는 재료의 재질과 악기의 구조, 악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부속 소모품 등의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좋은 연주 법에 관한 정보들은 과거에 비해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연 주법의 경우 어느 정도의 수준이 넘으면 비슷하여 그 차이를 가늠하여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우며 그 사람의 음악성 역시 어느 정도의 수준이 넘어가면 개인의 취향과 관계되기 때문에 그 평가가 주관적이기 쉬워 연 주법과 마찬가지로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개인적인 노력에서 오는 음악적 질(...
악기의 음색(tone color)은 첼로(cello)를 연주하는 연주자의 연주법 (technic), 악기를 구성하는 재료의 재질과 악기의 구조, 악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부속 소모품 등의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좋은 연주 법에 관한 정보들은 과거에 비해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연 주법의 경우 어느 정도의 수준이 넘으면 비슷하여 그 차이를 가늠하여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우며 그 사람의 음악성 역시 어느 정도의 수준이 넘어가면 개인의 취향과 관계되기 때문에 그 평가가 주관적이기 쉬워 연 주법과 마찬가지로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개인적인 노력에서 오는 음악적 질(quality)의 향상은 어느 정도 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 람들은 음악적 완성을 위해 그 차선책으로 연주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좋은 악기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좋은 악기라고 말하는 것은 건강 상태가 좋으며 소리의 질이 우수한 악기이며 소리의 질이 우수하다는 것은 소리에 밀도와 무게감이 있으며 농익은 소 리가 나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들이 명기라고 부르는 악기가 보통 그러하 다. 오래된 악기, 즉 올드 악기(old instrument)는 제작된지 200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악기로서 현대의 악기와 구조적인 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무의 기공이 수축하고 채워져 세월의 무게 가 더해진 깊은 음색의 소리가 나는 악기이다. 이것은 다른 어떤 기술로 도 모방할 수가 없어 그 악기만의 고유한 음색의 희소성이 인정됨으로 그로인해 많은 연주자들이 올드 악기를 선호하게 된다. 첼로의 현(strings)은 연주시 활(bow)과의 마찰을 통해 음이 발생하는 음원의 진원지로서 악기의 음색을 결정짓는데 다른 어떤 첼로 부속품 보 다 음색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현악기에 사용되는 현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현이 음색에 미치는 중요도를 알 지 못하거나 현을 제작할 경제적 기반이 없어서가 아니라 현에 대한 정 보가 국내에는 극히 한정적이고 적어 그 구조와 제작 방법에 대한 제대 로 된 정보를 찾아보기가 힘들고 현이 음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 없어 구조와 제작 방법을 알더라도 수입되는 현에 비해 더 뛰어난 양 질의 현을 생산할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논문이 앞으로 첼로 현 의 연구에 기초가 되어 현에 구조와 재질, 그에 따른 음색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양질의 국내산 현이 제작되고 첼로를 연주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격적인 부담 없이 자신의 악기에 맞는 현을 구입하여 자신만의 음색을 찾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자는 이 논문을 통해 첼로의 변천과 구조, 재료에 대해 살펴보 고 이를 통해 올드, 모던(modern), 현대 악기의 음색적 특징을 알아보고 첼로의 소리 매커니즘(mechanism)을 통해 현의 역할과 현에 사용되는 재질에 따른 음색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한다.
악기의 음색(tone color)은 첼로(cello)를 연주하는 연주자의 연주법 (technic), 악기를 구성하는 재료의 재질과 악기의 구조, 악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부속 소모품 등의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좋은 연주 법에 관한 정보들은 과거에 비해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연 주법의 경우 어느 정도의 수준이 넘으면 비슷하여 그 차이를 가늠하여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우며 그 사람의 음악성 역시 어느 정도의 수준이 넘어가면 개인의 취향과 관계되기 때문에 그 평가가 주관적이기 쉬워 연 주법과 마찬가지로 평가를 내리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개인적인 노력에서 오는 음악적 질(quality)의 향상은 어느 정도 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 람들은 음악적 완성을 위해 그 차선책으로 연주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좋은 악기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좋은 악기라고 말하는 것은 건강 상태가 좋으며 소리의 질이 우수한 악기이며 소리의 질이 우수하다는 것은 소리에 밀도와 무게감이 있으며 농익은 소 리가 나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들이 명기라고 부르는 악기가 보통 그러하 다. 오래된 악기, 즉 올드 악기(old instrument)는 제작된지 200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악기로서 현대의 악기와 구조적인 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무의 기공이 수축하고 채워져 세월의 무게 가 더해진 깊은 음색의 소리가 나는 악기이다. 이것은 다른 어떤 기술로 도 모방할 수가 없어 그 악기만의 고유한 음색의 희소성이 인정됨으로 그로인해 많은 연주자들이 올드 악기를 선호하게 된다. 첼로의 현(strings)은 연주시 활(bow)과의 마찰을 통해 음이 발생하는 음원의 진원지로서 악기의 음색을 결정짓는데 다른 어떤 첼로 부속품 보 다 음색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현악기에 사용되는 현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현이 음색에 미치는 중요도를 알 지 못하거나 현을 제작할 경제적 기반이 없어서가 아니라 현에 대한 정 보가 국내에는 극히 한정적이고 적어 그 구조와 제작 방법에 대한 제대 로 된 정보를 찾아보기가 힘들고 현이 음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 없어 구조와 제작 방법을 알더라도 수입되는 현에 비해 더 뛰어난 양 질의 현을 생산할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논문이 앞으로 첼로 현 의 연구에 기초가 되어 현에 구조와 재질, 그에 따른 음색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양질의 국내산 현이 제작되고 첼로를 연주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격적인 부담 없이 자신의 악기에 맞는 현을 구입하여 자신만의 음색을 찾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자는 이 논문을 통해 첼로의 변천과 구조, 재료에 대해 살펴보 고 이를 통해 올드, 모던(modern), 현대 악기의 음색적 특징을 알아보고 첼로의 소리 매커니즘(mechanism)을 통해 현의 역할과 현에 사용되는 재질에 따른 음색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한다.
Tone color is decided by cellist’s technic, instrument’s material, structure and etc. We can get variety of information regarding good interpretation by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as international exchange has been active Performance is difficult to make decision which one is be...
Tone color is decided by cellist’s technic, instrument’s material, structure and etc. We can get variety of information regarding good interpretation by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as international exchange has been active Performance is difficult to make decision which one is better and which musicality is excellent easily when player level is same due to many practices. There is limitation when people can develop their performance’s quality, therefore they are trying to find good instrument. What is called “an exquisite instrument” means good instrument that can make good sounds. Old instrument which is made 200 years ago isn’t different from present one in only structure. However, old can make better sounds than new because it can be added deep sounds as time has gone naturally. What is helped by time cannot copied by any method. This sound has special that many people want to make. That’s why player prefers to old than new Strings that is base to make sounds of cello is big important part in cello. Strings has a strong influence on the quality of a tone. The whole quantity of strings is imported in Korea. It’s not because there is weak economic base or we don’t know how important strings is. We don’t have enough information for strings therefore it’s difficult to get correct information of way to make strings. I hope thesis can contribute next study and research of strings. Taking a step forward, I also hope it can possible to develop strings in Korea and people can select their strings in various and low price. I introduce cello changes and structure and material. Via a basic knowledge regarding these, I study music keynote of old, modern and present instrument and also try to research strings role and change of tone as which strings used.
Tone color is decided by cellist’s technic, instrument’s material, structure and etc. We can get variety of information regarding good interpretation by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as international exchange has been active Performance is difficult to make decision which one is better and which musicality is excellent easily when player level is same due to many practices. There is limitation when people can develop their performance’s quality, therefore they are trying to find good instrument. What is called “an exquisite instrument” means good instrument that can make good sounds. Old instrument which is made 200 years ago isn’t different from present one in only structure. However, old can make better sounds than new because it can be added deep sounds as time has gone naturally. What is helped by time cannot copied by any method. This sound has special that many people want to make. That’s why player prefers to old than new Strings that is base to make sounds of cello is big important part in cello. Strings has a strong influence on the quality of a tone. The whole quantity of strings is imported in Korea. It’s not because there is weak economic base or we don’t know how important strings is. We don’t have enough information for strings therefore it’s difficult to get correct information of way to make strings. I hope thesis can contribute next study and research of strings. Taking a step forward, I also hope it can possible to develop strings in Korea and people can select their strings in various and low price. I introduce cello changes and structure and material. Via a basic knowledge regarding these, I study music keynote of old, modern and present instrument and also try to research strings role and change of tone as which strings us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