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연구의 목적은 약 30년을 철도에 근무하면서 험준한 태백산맥에 건설된 영동선과 태백선 및 도시교통의 중심지 서울도시철도공사 5호선 지하철을 운전했던 기관사로 사고를 직접 경험하기도 하고 동료 기관사의 사고를 간접 경험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철도사고 분석과 대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연구방법은 철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철도사고와 지하철사고로 구분하여 건설교통부 사고통계를 통해 철도사고는 운전사고, 건널목사고, 사상사고 나누고 지하철사고는 운전 및 장애사고와 여객 사상사고로 나누어 사고추세, 사고원인을 고찰하였다. 국내철도사고는 경부선 경산역사고, 경부선 구포역 지반침하사고, 경의선 수색-가좌 간 지반침하사고, 경부선 소정리역사고, 지하철사고는 대구지하철공사 1호선 화재사고, 서울도시철도공사 7호선화재사고, 서울도시철도공사 출입문에 유모차 끼임 사고를 살펴보고 해외철도사고는 교통안전공단 및 도시철도공사 사고사례집, 각종보고서, 인터넷매체 정보를 통해 미국, 캐나다, 일본. 스페인, 프랑스 사고사례의 내용과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기관사 양성과정의 문제점, 1인 승무의 문제점, 기관사 직업병을 고찰하였다. 건설교통부 통계 자료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열차운행 백만km당 운전사고(열차사고+건널목사고) 발생 율(0.28)은 선진국 평균(0.44)에 도달하였으나 철도교통사고(운전사고+사상사고)는 우리나라(2.78)는 일본(0.58)보다 4.79배 높고 선진국 평균(1.32)보다 2.1배 이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결론으로 국내와 해외 철도사고 사례를 고찰하면서 안전시스템 부실과 인적오류(human err)에 따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오류로 폐식취급위반, 신호진로확인결여, 제동취급 불량, 과속 등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철도안전법에서 자격기준을 표준화하고 기관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일반인과 철도관련대학 및 철도경력자 중에서 선발하고 있으며 선진국들의 1인 승무과정은 주행거리와 시설조건에 따라 제도적으로 한계를 명시하여 승객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철도사고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철도안전법 개선으로는 철도 경력자 중에서 기관사를 선발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시설과 근무조건에 따른 1인 승무 법제화가 필요하다. 또 열차화재가 발생되어 단전 될 때 지상대피를 우선 시행하고 현장에서 위급할 때 기관사가 승객을 안전하게 판단 조치하는 제도적장치가 필요하다. 인사교육개선으로는 상설교육장 설치하여 차량고장, 구원운전, 열차화재, 사상사고가 발생할 때 표준운영절차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에 따른 반복된 산교육이 필요하며 시설개선은 예산확보로 인적오류(human err)를 예방할 첨단 운전보안장치가 필요하며 건널목 입체화와 제1종건널목, 안전팬스, 울타리 설치로 건널목사고를 예방하여야 하며 승강장추락이나 자살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
본 논문의 연구의 목적은 약 30년을 철도에 근무하면서 험준한 태백산맥에 건설된 영동선과 태백선 및 도시교통의 중심지 서울도시철도공사 5호선 지하철을 운전했던 기관사로 사고를 직접 경험하기도 하고 동료 기관사의 사고를 간접 경험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철도사고 분석과 대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연구방법은 철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철도사고와 지하철사고로 구분하여 건설교통부 사고통계를 통해 철도사고는 운전사고, 건널목사고, 사상사고 나누고 지하철사고는 운전 및 장애사고와 여객 사상사고로 나누어 사고추세, 사고원인을 고찰하였다. 국내철도사고는 경부선 경산역사고, 경부선 구포역 지반침하사고, 경의선 수색-가좌 간 지반침하사고, 경부선 소정리역사고, 지하철사고는 대구지하철공사 1호선 화재사고, 서울도시철도공사 7호선화재사고, 서울도시철도공사 출입문에 유모차 끼임 사고를 살펴보고 해외철도사고는 교통안전공단 및 도시철도공사 사고사례집, 각종보고서, 인터넷매체 정보를 통해 미국, 캐나다, 일본. 스페인, 프랑스 사고사례의 내용과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기관사 양성과정의 문제점, 1인 승무의 문제점, 기관사 직업병을 고찰하였다. 건설교통부 통계 자료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열차운행 백만km당 운전사고(열차사고+건널목사고) 발생 율(0.28)은 선진국 평균(0.44)에 도달하였으나 철도교통사고(운전사고+사상사고)는 우리나라(2.78)는 일본(0.58)보다 4.79배 높고 선진국 평균(1.32)보다 2.1배 이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결론으로 국내와 해외 철도사고 사례를 고찰하면서 안전시스템 부실과 인적오류(human err)에 따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오류로 폐식취급위반, 신호진로확인결여, 제동취급 불량, 과속 등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철도안전법에서 자격기준을 표준화하고 기관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일반인과 철도관련대학 및 철도경력자 중에서 선발하고 있으며 선진국들의 1인 승무과정은 주행거리와 시설조건에 따라 제도적으로 한계를 명시하여 승객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철도사고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철도안전법 개선으로는 철도 경력자 중에서 기관사를 선발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시설과 근무조건에 따른 1인 승무 법제화가 필요하다. 또 열차화재가 발생되어 단전 될 때 지상대피를 우선 시행하고 현장에서 위급할 때 기관사가 승객을 안전하게 판단 조치하는 제도적장치가 필요하다. 인사교육개선으로는 상설교육장 설치하여 차량고장, 구원운전, 열차화재, 사상사고가 발생할 때 표준운영절차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에 따른 반복된 산교육이 필요하며 시설개선은 예산확보로 인적오류(human err)를 예방할 첨단 운전보안장치가 필요하며 건널목 입체화와 제1종건널목, 안전팬스, 울타리 설치로 건널목사고를 예방하여야 하며 승강장추락이나 자살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스크린도어(platform screen doors) 및 열차비상정지버튼을 설치하여야 한다.
본 논문의 연구의 목적은 약 30년을 철도에 근무하면서 험준한 태백산맥에 건설된 영동선과 태백선 및 도시교통의 중심지 서울도시철도공사 5호선 지하철을 운전했던 기관사로 사고를 직접 경험하기도 하고 동료 기관사의 사고를 간접 경험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철도사고 분석과 대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연구방법은 철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철도사고와 지하철사고로 구분하여 건설교통부 사고통계를 통해 철도사고는 운전사고, 건널목사고, 사상사고 나누고 지하철사고는 운전 및 장애사고와 여객 사상사고로 나누어 사고추세, 사고원인을 고찰하였다. 국내철도사고는 경부선 경산역사고, 경부선 구포역 지반침하사고, 경의선 수색-가좌 간 지반침하사고, 경부선 소정리역사고, 지하철사고는 대구지하철공사 1호선 화재사고, 서울도시철도공사 7호선화재사고, 서울도시철도공사 출입문에 유모차 끼임 사고를 살펴보고 해외철도사고는 교통안전공단 및 도시철도공사 사고사례집, 각종보고서, 인터넷매체 정보를 통해 미국, 캐나다, 일본. 스페인, 프랑스 사고사례의 내용과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기관사 양성과정의 문제점, 1인 승무의 문제점, 기관사 직업병을 고찰하였다. 건설교통부 통계 자료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열차운행 백만km당 운전사고(열차사고+건널목사고) 발생 율(0.28)은 선진국 평균(0.44)에 도달하였으나 철도교통사고(운전사고+사상사고)는 우리나라(2.78)는 일본(0.58)보다 4.79배 높고 선진국 평균(1.32)보다 2.1배 이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결론으로 국내와 해외 철도사고 사례를 고찰하면서 안전시스템 부실과 인적오류(human err)에 따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오류로 폐식취급위반, 신호진로확인결여, 제동취급 불량, 과속 등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철도안전법에서 자격기준을 표준화하고 기관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일반인과 철도관련대학 및 철도경력자 중에서 선발하고 있으며 선진국들의 1인 승무과정은 주행거리와 시설조건에 따라 제도적으로 한계를 명시하여 승객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철도사고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철도안전법 개선으로는 철도 경력자 중에서 기관사를 선발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시설과 근무조건에 따른 1인 승무 법제화가 필요하다. 또 열차화재가 발생되어 단전 될 때 지상대피를 우선 시행하고 현장에서 위급할 때 기관사가 승객을 안전하게 판단 조치하는 제도적장치가 필요하다. 인사교육개선으로는 상설교육장 설치하여 차량고장, 구원운전, 열차화재, 사상사고가 발생할 때 표준운영절차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에 따른 반복된 산교육이 필요하며 시설개선은 예산확보로 인적오류(human err)를 예방할 첨단 운전보안장치가 필요하며 건널목 입체화와 제1종건널목, 안전팬스, 울타리 설치로 건널목사고를 예방하여야 하며 승강장추락이나 자살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스크린도어(platform screen doors) 및 열차비상정지버튼을 설치하여야 한다.
Most railroad accidents are due to human errors. In particular, most of the causes of these accidents are faults of an engine driver, such as lack of signal confirmation, insecure braking, driving by guess or force of habit. This paper identifies a problem(s) by analyzing accidents for the past 10 y...
Most railroad accidents are due to human errors. In particular, most of the causes of these accidents are faults of an engine driver, such as lack of signal confirmation, insecure braking, driving by guess or force of habit. This paper identifies a problem(s) by analyzing accidents for the past 10 years and also seeks a solution to train good engine drivers in order to prevent railroad accidents. In summary, what is needed are: 1) proper placement of various manpower, 2) proper training of engine drivers, 3) proper legislation for a 2-man on board system, and 4) proper reformation of personnel management.
Most railroad accidents are due to human errors. In particular, most of the causes of these accidents are faults of an engine driver, such as lack of signal confirmation, insecure braking, driving by guess or force of habit. This paper identifies a problem(s) by analyzing accidents for the past 10 years and also seeks a solution to train good engine drivers in order to prevent railroad accidents. In summary, what is needed are: 1) proper placement of various manpower, 2) proper training of engine drivers, 3) proper legislation for a 2-man on board system, and 4) proper reformation of personnel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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