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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충돌/탈선사고 위험도 평가모델 개발
Development of the Risk Assessment Model for Train Collision and Derail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518 - 1523  

최돈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민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in collision and derailment are types of accident with low probability of occurrence, but they could lead to disastrous consequences including loss of lives and properties. The development of the risk assessment model has been called upon to predict and assess the risk for a long time. Neverthe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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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열차충돌 및 열차탈선의 위험도 평가를 위한 원인분석 모델구성에서는 사고결과에 따라 위험사건과 원인을 분류함에 따라 설비장애가 위험사건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 곤란하였고 이에 따라 장애의 개선이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장애사례를 포함할 수 있도록 위험사건과 원인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류체계를 반영하여 FTA와 ETA 기법을 이용하여 열차 충돌/탈선사고의 위험도평가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충돌/열차탈선 사고의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고이력 기반의 위험분석을 통해 사고시나리오를 전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위험 사건의 발생확률과 그에 따른 결과심각도를 평가할 수 있는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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