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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수업모형을 적용한 과학교육 : 제 7차 교육과정의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에 적용 원문보기


황지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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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부터 연차별로 실시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과학’은 구성주의 수업모형을 기초로 한 학생중심의 수업전개를 목표로 하고, 이를 발전시킨 2007년 현재는 학생들의 자연탐구능력 향상과 과학기본개념 습득, 과학적 태도를 육성시키기 위해 교사의 자율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의 선택에 따른 수업전개가 가능한 단계에 이르렀다.
그동안의 교육현실은 한 교사 당 30~40명의 학생들을 가르쳐야하는 열악한 교육환경, 교육과정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일부 교사들의 전문성 및 책임감 부족과 학생들의 심한 개인차, 방대한 지식 습득을 위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실험 및 관찰탐구의 수업 진행이 불가능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은 과학교과를 기피하게 되고 이는 더 나아가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다.
구성주의 ...

주제어

#구성주의 수업모형 과학교육 과학적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지영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
지도교수 문은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49 p.
키워드 구성주의 수업모형 과학교육 과학적 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13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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