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구성주의적 접근 유아과학교육 수업 탐색
An Inquiry into the Constructivist Approach to Science Education Classes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2, 2012년, pp.13 - 35  

백은주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구정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tents and methods of science education classes based on the largely constructivist approach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8 junior students from the Early Childhood department and for reference data, reflective journ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적 접근의 과학교육이란 무엇인가? 불변하는 지식의 절대성에 근거하여 인간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을 더 많이 획득하는게 이전의 과학교육 패러다임이었다면, 지식을 인간 내부에서 구성되어가는 상대적인 것으로 정의하는 구성주의적 접근이 지식정보화 사회에 보다 적합한 과학교육의 대안으로 주목받게된 것이다. 즉, 구성주의적 접근의 과학교육은 외부적으로 과학을 강요하거나 교사가 일방적으로 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대신 학습자가 인식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강조하는 것으로, 구성주의적 교육을 아동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이라고 부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Chaille & Britain, 1991; Kamii & DeVries, 1993). 서구에서는 이미 다양한 연구 프로그램과 학교를 중심으로 구성주의 열풍이 일어났으며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시대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하나의 방편으로써 지지를 받고 있다.
국내 연구 중 구성주의적 접근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분야의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 유아교육분야에서도 구성주의에 기초한 프로그램 적용(Ahn, 2007; Kim & Nah, 2007; Kwak, 2005), 구성주의적 접근의 교사교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Ahn, 2002, 2003a; Ahn & Shin, 2002; Kim, 2002; Ra, 2000), 구성주의 접근 교사교육의 필요성(Ahn & Shin, 2002; Kim & Kim, 2007; Park & Park, 2010) 등의 연구에서 보듯이 구성주의적 접근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에도 많은 부분 반영되어서 구성주의적 접근의 과학교육 프로그램들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Ahn, 2003).
유아분야의 예비교사에게 교수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무엇인가? Thompson(1992)은 교사교육자들이 교사의 신념과 실제 그리고 이들 사이의 불일치에 대해 교사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며, 이는 교사 전문성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예비교사 시절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일정 기간 내에 신념을 바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예비유아교사가 갖고 있는 기대, 지식, 기질, 신념, 태도 등의 특성이 교육실습생이나 교사가 되었을 때 이들의 교수행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수 실제의 다양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념과 가치를 형성할 수 있도록 예비유아교사 시기부터 철저히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Johnston & Whitenack, 1992; Kane, Sandretto, & Heath, 2002). 이는 예비교사 시절 무엇을 어떻게 배웠는지에 따라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교육 신념과 실천 내용이 크게 좌우된다는 관점을 제시한 것으로(Ahn, 2003; Bitner, 1993; Cho, 1998; Clermont, 1994; Tilgner, 1990), 교사양성교육과정에서부터 구성주의적 접근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점과 태도를 보완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hn, B. (2002). A study of the reflective thinking through teacher-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constructivism.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9(2), 87-114. 

  2. Ahn, B. (2003). Development of a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teacher-training program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 27-51. 

  3. Ahn, B. (2003a). The effects of using a collaborative mapping strategy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on teacher development of scientific knowledge and attitud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3), 111-130. 

  4. Ahn, B., & Shin, E. (2002). The effect of a teacher-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construction of children's scientific interests, problem-solving, and process skil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3), 173-194. 

  5. Ahn, J. (2007). The change of young children that appeared in a social constructivist geometry program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5), 185-209. 

  6. Bae, J. (2005).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effectivenes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 of science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2(4), 125-146. 

  7. Beck, J., Czerniak, C., & Lump, A. (2000). An exploratory study of teachers' beliefs regarding the implementation of constructivism in their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4), 323-343. 

  8. Bitner, B. L. (1993). ACT science, C-Base science, college science hours, and GPA predictor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of sci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363508. 

  9. Chaille', C. (1997). How does a constructivist teach teacher.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1), 23-26. 

  10. Cho, B., Go, Y., & Nam, O. (2007).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Yang seo won. 

  11. Cho, H. (1998).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eience teaching.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85-106. 

  12. Clermont, C., Borko, H., & Lrajcik, J. (1994). Comparative study of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experienced and novice chemical Demonstrat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4), 419-441. 

  13. Dewey, J. (1976).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Collier. 

  14. Johnston, J., & Whitenack, J. (1992). The use of videotaped lessons to identify prospective teachers' initial beliefs concerning issue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er education. Washington, DC.:National Science Foundation. 

  15. Kane, R., Sandretto, S., & Heath, C. (2002). Telling half the story: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the teaching beliefs and practices of university academ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2, 177-228. 

  16. Kammi, C., & DeVries, R. (1978).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New York:Teachers College. 

  17. Kim, J. (2003). A study on the prospective teacher's constructing beliefs about science education on the process of constructive teacher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2), 97-120. 

  18. Kim, J. (2005). The chang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 education through teacher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m -focused on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goals and method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4), 133-151. 

  19. Kim, K., & Nah, K. (2007). The effect of social constructivist-based mathematic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usage of mathematical processes in the area of measure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4), 5-33. 

  20. Kim, M. (2005). A study on the effects of scientific attitude and thinking based on inquiry science education on pre-service young children teachers.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9(4), 171-192. 

  21. Kim, M. (2002). The effects of inquiry-centered science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epartment of Child Studie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an's University. 

  22. Kim, S., & Kim, J. (2007).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classroom practices of cooking activities based on the constructivist teach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5), 313-333. 

  23. Kwak, H. (2005). A study of scientific contents knowledge and knowledge construction on pendulum in a constructivist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5), 227-250. 

  24. Martin, D. (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ew York, NY:Delmar Publishers Inc. 

  25. Park, E., & Park, S. (2010). A study on the change of scientific attitudes and science teaching attitud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the constructivism science course.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4(5), 207-233. 

  26. Ra, J. (2000). Conceptual change pedagogy based on constructivism i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6(3), 119-133. 

  27. Song, Y. (2001). The effect of inquiry-based science education teaching o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science attitudes changes. Journal of Research, 27(2), 407-425. 

  28. Song, Y. (2004). A study of change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87-105. 

  29. Thompson, A. G. (1992). Teachers' beliefs and conceptions:A synthesis of research.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27-146). New York:Macmillan. 

  30. Tilgner, P. J. (1990). Science preparation requirement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Science Education, 74(4), 421-431. 

  31. Yun, E. (2004). Beyond teaching for "understanding" in early science:A Deweyan criticism.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8(3), 205-2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