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부적응행동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손경희 (우석대학교 미술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적응 행동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서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 졌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에 위치한 ○○복지관 상담실을 찾은 아동을 대상으로 K-CBCL 아동·청소년행동평가 척도검사를 실시하여부적응 행동에 문제가 있는 아동 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대상 아동에게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K-HTP)와 학교 생활화(KSD)로 그림 분석을 하였다.
치료기간은 약 6개월에 걸쳐 총 20회기, 주 1회 45∼50분씩 이루어 졌다.
본 연구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부적응 아동이 가지는 심리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을 감소하기 위해서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연구 하였으며 초기 단계는 치료자와 아동의 친밀감 형성과 미술치료에 대한 흥미 유발을, 중기 단계에서는 아동 자신의 욕구 및 감정을 표출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종결 단계에서는 자기 발견과 함께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과 자존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부적응 행동 아동의 정서 불안정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미술치료 과정에서 아동의 욕구에 따른 자율적인 선택과 허용적인 분위기가 아동의 긴장을 완화 시켜 정서적인 불안정 감소시켰다.
둘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부적응 행동아동에게 회기별에 미치는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동의 내제화되었던 부정적인 감정들을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활동을 통하여 표출되었고 미술매체를 통하여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표현을 하였으며, 또한 자기감정의 부정적인 언어 표현이 감소하였다.
행동변화 검증을 위해 실시한 K-CBCL 아동·청소년행동평가 척도를 미술치료 실시 전, 후로 비교한 결과 아동의 위축척도, 정서불안정척도, 주의집중척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made effort to test non-adapting acting child's affect on emotion, and an art 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to be applied to see how much it works, which is the purpose.
The experimented people of the study are children who came to consult in the consultation room located in ○○ Welfare...

주제어

#미술치료 부적응행동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경희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57p.
키워드 미술치료 부적응행동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60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