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4세-7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인지, 실행기능 검사를 개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질은 부모님이 평정하였다. 인지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지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지능검사(CTONI), 기억을 측정하는 시각기억검사(VCR), 언어능력을 측정하는 그림어휘력검사(PPVT)를 실시하였으며, 실행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카드분류과제(DCCS), 선택적 주의과제(Miller), 만족지연과제(Delay of Gratification)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기질은 유아행동평가(CBQ)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4세-7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인지, 실행기능 검사를 개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질은 부모님이 평정하였다. 인지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지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지능검사(CTONI), 기억을 측정하는 시각기억검사(VCR), 언어능력을 측정하는 그림어휘력검사(PPVT)를 실시하였으며, 실행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카드분류과제(DCCS), 선택적 주의과제(Miller), 만족지연과제(Delay of Gratification)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기질은 유아행동평가(CBQ)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들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측정도구 문항간의 내적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a를 산출하였다. 또한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연령, 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았다. 끝으로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령, 성, 인지능력, 기질이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지능검사, 시각기억검사, 그림어휘력검사 수행은 각각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고, 실행기능에서 카드분류능력은 연령과 성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으며, 선택적 주의과제의 회상과제는 연령에 따른 차이와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기질은 주의집중, 충동, 통제력에서 각각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먼저 인지능력 간의 관계에서는 그림어휘력검사 수행이 비언어적 지능검사 및 시각기억검사 수행과 각각 정적상관을 보였다. 기질 간의 관계에서는 주의집중이 주의전환 및 통제력과는 각각 비슷한 강도의 정적인 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주의전환은 통제력과 높은 강도의 정적인 상관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주의집중과 주의전환은 충동과 각각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실행기능을 측정하는 과제들의 수행간의 관계에서는 카드분류능력이 선택적 주의과제의 회상과제 및 선택성비율과 각각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선택적 주의과제의 회상과제와 선택성비율 간에도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인지와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그림어휘력검사 수행은 카드분류능력 및 선택적 주의과제의 선택성비율과 각각 높은 강도의 정적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비언어적 지능검사는 카드분류와는 높은 강도의 정적상관을, 선택적 주의과제의 선택성비율과는 낮은 강도의 정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실행기능의 카드분류능력과 선택적 주의과제의 선택성비율은 기질의 통제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을 보이고 있다. 셋째, 유아의 실행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본 결과 인지에 해당하는 그림어휘력검사 수행과 기질의 하위영역 가운데 통제력이 선택성비율과 카드분류과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용언어능력과 통제력이 높을수록, 관계되는 정보에 주의를 집중하고 과제수행을 간섭하는 여타의 정보들을 걸러내는 능력과 적절한 규칙을 선택하여 억제하고 인지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4세-7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인지, 실행기능 검사를 개별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질은 부모님이 평정하였다. 인지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지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지능검사(CTONI), 기억을 측정하는 시각기억검사(VCR), 언어능력을 측정하는 그림어휘력검사(PPVT)를 실시하였으며, 실행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카드분류과제(DCCS), 선택적 주의과제(Miller), 만족지연과제(Delay of Gratification)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기질은 유아행동평가(CBQ)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들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측정도구 문항간의 내적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a를 산출하였다. 또한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연령, 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았다. 끝으로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령, 성, 인지능력, 기질이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지능검사, 시각기억검사, 그림어휘력검사 수행은 각각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고, 실행기능에서 카드분류능력은 연령과 성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으며, 선택적 주의과제의 회상과제는 연령에 따른 차이와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기질은 주의집중, 충동, 통제력에서 각각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먼저 인지능력 간의 관계에서는 그림어휘력검사 수행이 비언어적 지능검사 및 시각기억검사 수행과 각각 정적상관을 보였다. 기질 간의 관계에서는 주의집중이 주의전환 및 통제력과는 각각 비슷한 강도의 정적인 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주의전환은 통제력과 높은 강도의 정적인 상관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주의집중과 주의전환은 충동과 각각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실행기능을 측정하는 과제들의 수행간의 관계에서는 카드분류능력이 선택적 주의과제의 회상과제 및 선택성비율과 각각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선택적 주의과제의 회상과제와 선택성비율 간에도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인지와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그림어휘력검사 수행은 카드분류능력 및 선택적 주의과제의 선택성비율과 각각 높은 강도의 정적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비언어적 지능검사는 카드분류와는 높은 강도의 정적상관을, 선택적 주의과제의 선택성비율과는 낮은 강도의 정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실행기능의 카드분류능력과 선택적 주의과제의 선택성비율은 기질의 통제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을 보이고 있다. 셋째, 유아의 실행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본 결과 인지에 해당하는 그림어휘력검사 수행과 기질의 하위영역 가운데 통제력이 선택성비율과 카드분류과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용언어능력과 통제력이 높을수록, 관계되는 정보에 주의를 집중하고 과제수행을 간섭하는 여타의 정보들을 걸러내는 능력과 적절한 규칙을 선택하여 억제하고 인지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research analyzed relations among cognitive ability, temperament and executive function in 4-7 Year Olds. Sixty four to seven year olds were tested with several tasks individually in their educational settings of nurseries, kindergartens, and elementary schools in the metropolitan city of Ulsan...
This research analyzed relations among cognitive ability, temperament and executive function in 4-7 Year Olds. Sixty four to seven year olds were tested with several tasks individually in their educational settings of nurseries, kindergartens, and elementary schools in the metropolitan city of Ulsan. The tasks were CTONI for nonverbal intellectual ability, and VCR for memory, PPVT for verbal ability as cognitive tasks and DCCS, and selective attention Miller task, delay of gratification task as executive tasks. In addition temperament(CBQ) was rated by parents. Descriptive as well as inferential analyses including ANOVA and regression were carried out using SPSS 12.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age effects in all cognitive taskes of CTONI, VCR, and PPVT In executive function tasks, DCCS and the recall in selective attention task of Miller's showed the main effects of age and sex. In CBQ, subscales of temperament, attention, impulse, and self-control reveale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Second, correlational analyses reveal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different cognitive tasks and among different tasks of executive function: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TONI and VCR. Also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DCCS and Miller tasks. Correlations among cognitive tasks, executive function tasks and temperament were also significant: PPVT showed positive corelations with DCCS and selectivity ratio of Miller tasks. CTONI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DCCS and selectivity ratio of Miller tasks. DCCS and selectivity ratio of Miller tasks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 control subscales of temperament. Third, regression analyses revealed that PPVT of cognition and control subscale of temperament significantly explained the selectivity ratio and DCCS. This study showed that different tasks of executive functions were differentially sensitive to temperament and other cognitive abilities.
This research analyzed relations among cognitive ability, temperament and executive function in 4-7 Year Olds. Sixty four to seven year olds were tested with several tasks individually in their educational settings of nurseries, kindergartens, and elementary schools in the metropolitan city of Ulsan. The tasks were CTONI for nonverbal intellectual ability, and VCR for memory, PPVT for verbal ability as cognitive tasks and DCCS, and selective attention Miller task, delay of gratification task as executive tasks. In addition temperament(CBQ) was rated by parents. Descriptive as well as inferential analyses including ANOVA and regression were carried out using SPSS 12.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age effects in all cognitive taskes of CTONI, VCR, and PPVT In executive function tasks, DCCS and the recall in selective attention task of Miller's showed the main effects of age and sex. In CBQ, subscales of temperament, attention, impulse, and self-control reveale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Second, correlational analyses reveal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different cognitive tasks and among different tasks of executive function: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TONI and VCR. Also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DCCS and Miller tasks. Correlations among cognitive tasks, executive function tasks and temperament were also significant: PPVT showed positive corelations with DCCS and selectivity ratio of Miller tasks. CTONI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DCCS and selectivity ratio of Miller tasks. DCCS and selectivity ratio of Miller tasks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 control subscales of temperament. Third, regression analyses revealed that PPVT of cognition and control subscale of temperament significantly explained the selectivity ratio and DCCS. This study showed that different tasks of executive functions were differentially sensitive to temperament and other cognitive 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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