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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면판 자동용접을 위한 용접조건 개발 연구
A study to develop optimum welding condition with two pole auto-carriage for the curved plate 원문보기


이주현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생산기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선 선체의 선수 및 선미 부분을 이루는 외판의 형상이 곡면으로 이루어져 있어, 제작 기술적 어려움을 이유로 수동 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곡면을 이루는 부분의 일부를 2 Pole Auto-Carriage를 이용하여, 자동화 할 수 있도록 용접전류, 용접전압, 용접속도, 경사각도 등 변화에 대한 실험을 통해서 최적의 용접조건을 확립하고, 용접부의 평가 시험을 통해서 용접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께 20mm 강판의 20° 경사에서 혼용아크용접기법을 적용한 2 Pole Auto-Carriage 자동용접 조건은 선행용접을 GMAW로 용접전류 330A, 용접전압 34V, 용접속도 16cm/min, 후행용접을 FCAW로 용접전류 210A, 용접전압 30V, 용접속도 16cm/min가 최적이며, 용접부에 대한 기계적시험 결과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ont and rear part of the ship is built by a curved plate. Therefore it is not easy to apply the mechanized welding system. It is quite required to develop the mechanized welding system to improve the productivity. On this study, 2 pole auto-carriage system is adopted to meet the requirement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현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산기술전공
지도교수 함원국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5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6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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