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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플라즈마 침류질화시 H₂S & C₃H_(8) Gas첨가에 따른 S45C 탄소강의 표면 미세 구조 및 마찰, 마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rface Microstructure and its effect on the friction coefficient of S45C carbon steel by plasma sulf-nitriding with H₂S and C₃H_(8) gas 원문보기


고영기 (울산대학교 대학원 첨단소재공학과 재료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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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및 자동차에 사용되는 금속재료의 주된 단점으로는 마찰, 마모로 인한 재료의 성능 및 수명 저하이다. 따라서 마찰, 마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재료의 개발 및 표면 처리 방법이 연구되어 왔다. 특히 표면 처리방법에서 질소 가스를 반응가스로 하여 모재 표면의 질화 처리 방법이 많이 응용되고 있으며, 특히, 마찰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침류질화 방법이 최근 연구되어 금속재료의 마찰 및 마모특성의 향상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침류질화 처리법은 모재표면에 FeS로 형성된 침류질화층의 형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이 때 형성된 FeS의 특성은 평평한 밀집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소성 변형이 좋고 마찰면의 금속간 결합을 억제한다. 또한 접융면적을 증가시키며 접융면압의 저하를 가져오게 하여 Scuffing에 대한 저항성 및 내소부성을 우수하게 한다. 따라서 마찰 및 마모특성을 향상 시켜준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을 학문적으로 근접한 사례는 아직까지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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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 This study observed the fine structure and changes of the surface features that are shown through plasma nitriding treatment in order to improve the friction coefficient of S45C steel, which is commonly used as a bushing material. This process was undertaken by adding N2, H₂, H₂S, and C₃H...

주제어

#plasma sulf-nitriding S45C carbon steel H₂S & C₃H_(8) Gas friction coefficient fici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영기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첨단소재공학과 재료공학전공
지도교수 유용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84 p.
키워드 plasma sulf-nitriding S45C carbon steel H₂S & C₃H_(8) Gas friction coefficient fici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66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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