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연성보다는 우연성을 추구하고, 미리 계획된 질서보다는 임의성을 중시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모던댄스에서 나타난 경직성, 형식주의, 정형화된 안무적 성향과 틀을 거부하면서 포스트모던이란 특수한 명칭 아래 의상, 소품, 조명, 무대 세트 등 모든 것들을 동원하면서 독특한 안무 경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독특한 안무 경향은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과 더불어 매체에 대한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에 본 논문은 `neo-modernism'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20세기 후반과 21세기 현재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포스트모던댄스에서 보여지는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토대로 포스트모던댄스에서는 무용외적 요소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시도되어졌다. 그에 따른 연구 방법으로는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방법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징, 포스트모던댄스의 정의와 그 표현 양상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3장에서는 포스트모던댄스에 있어서 무용외적 요소를 고찰하기 위해 선택되어진 두 작품의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분석한 결과에 대한 효과를 기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연구의 진행에서 주어진 결론을 기술하였다. 이상에서 연구해 본 결과 포스트모던댄스와 그 안에서 매개체로 사용된 소리나 대사, 다매체의 활용, 공간의 확대 등 무용외적 요소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하여 포스트모던댄스에 있어서 무용외적 요소의 표현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나타날 수 있는 많은 효과들을 예측할 수 있었다. 포스트모던댄스에 나타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은 극장무대가 아닌 자유로운 야외장소의 활용, 대사․소리의 활용, 다중매체의 활용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정체되지 않고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확대,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더욱더 다양하고 참신한 형태의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통한 효과를 기대하는 상황이라 ...
필연성보다는 우연성을 추구하고, 미리 계획된 질서보다는 임의성을 중시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모던댄스에서 나타난 경직성, 형식주의, 정형화된 안무적 성향과 틀을 거부하면서 포스트모던이란 특수한 명칭 아래 의상, 소품, 조명, 무대 세트 등 모든 것들을 동원하면서 독특한 안무 경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독특한 안무 경향은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과 더불어 매체에 대한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에 본 논문은 `neo-modernism'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20세기 후반과 21세기 현재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포스트모던댄스에서 보여지는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토대로 포스트모던댄스에서는 무용외적 요소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시도되어졌다. 그에 따른 연구 방법으로는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방법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징, 포스트모던댄스의 정의와 그 표현 양상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3장에서는 포스트모던댄스에 있어서 무용외적 요소를 고찰하기 위해 선택되어진 두 작품의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분석한 결과에 대한 효과를 기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연구의 진행에서 주어진 결론을 기술하였다. 이상에서 연구해 본 결과 포스트모던댄스와 그 안에서 매개체로 사용된 소리나 대사, 다매체의 활용, 공간의 확대 등 무용외적 요소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하여 포스트모던댄스에 있어서 무용외적 요소의 표현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나타날 수 있는 많은 효과들을 예측할 수 있었다. 포스트모던댄스에 나타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은 극장무대가 아닌 자유로운 야외장소의 활용, 대사․소리의 활용, 다중매체의 활용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정체되지 않고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확대,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더욱더 다양하고 참신한 형태의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통한 효과를 기대하는 상황이라 해도 무방하다. 현대예술이 동시대의 감성이나 사고에 맞게 끊임없이 변화, 발전되었듯이 새로운 무용외적인 요소에 대한 이와 같은 관심은 다양한 소통체계의 창출과 대중화를 위해서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 단순히 구술언어나 문자언어에 의해서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발생이 몸짓 즉 본능에서 시작되었듯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원초적인 감각적, 신체적 기관으로부터 통해져 전달된다는 점에서 보았을 때, 포스트 모던댄스에 나타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확대를 통한 대중화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분야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존의 모던댄스의 형식과 내용이 주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포스트 모던댄스의 특성인 전체적, 총체적, 감각적이라 할 수 있는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러한 매체를 통한 문화의 창조적 진보를 꾀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필연성보다는 우연성을 추구하고, 미리 계획된 질서보다는 임의성을 중시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모던댄스에서 나타난 경직성, 형식주의, 정형화된 안무적 성향과 틀을 거부하면서 포스트모던이란 특수한 명칭 아래 의상, 소품, 조명, 무대 세트 등 모든 것들을 동원하면서 독특한 안무 경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독특한 안무 경향은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과 더불어 매체에 대한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에 본 논문은 `neo-modernism'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20세기 후반과 21세기 현재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포스트모던댄스에서 보여지는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토대로 포스트모던댄스에서는 무용외적 요소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시도되어졌다. 그에 따른 연구 방법으로는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방법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징, 포스트모던댄스의 정의와 그 표현 양상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3장에서는 포스트모던댄스에 있어서 무용외적 요소를 고찰하기 위해 선택되어진 두 작품의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분석한 결과에 대한 효과를 기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연구의 진행에서 주어진 결론을 기술하였다. 이상에서 연구해 본 결과 포스트모던댄스와 그 안에서 매개체로 사용된 소리나 대사, 다매체의 활용, 공간의 확대 등 무용외적 요소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하여 포스트모던댄스에 있어서 무용외적 요소의 표현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나타날 수 있는 많은 효과들을 예측할 수 있었다. 포스트모던댄스에 나타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은 극장무대가 아닌 자유로운 야외장소의 활용, 대사․소리의 활용, 다중매체의 활용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정체되지 않고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확대,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더욱더 다양하고 참신한 형태의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통한 효과를 기대하는 상황이라 해도 무방하다. 현대예술이 동시대의 감성이나 사고에 맞게 끊임없이 변화, 발전되었듯이 새로운 무용외적인 요소에 대한 이와 같은 관심은 다양한 소통체계의 창출과 대중화를 위해서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 단순히 구술언어나 문자언어에 의해서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발생이 몸짓 즉 본능에서 시작되었듯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원초적인 감각적, 신체적 기관으로부터 통해져 전달된다는 점에서 보았을 때, 포스트 모던댄스에 나타난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확대를 통한 대중화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분야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존의 모던댄스의 형식과 내용이 주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포스트 모던댄스의 특성인 전체적, 총체적, 감각적이라 할 수 있는 무용외적 요소의 활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러한 매체를 통한 문화의 창조적 진보를 꾀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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