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제 7차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물리 영역에서 제시된 예시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 예시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인 학생과 지도하는 교사의 선호도와 비교하여 교과서의 예시가 실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알아보고 예시 사용의 바람직한 유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제 7차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중 채택률이 높은 3권을 택하였으며, 3권의 채택률은 전체의 72%가 되었고, 선호도 조사는 고등학교 학생 35명, 현직 교사 12명을 표집 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정한 교과서에서 예시와 개념을...
이 연구는 제 7차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물리 영역에서 제시된 예시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 예시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인 학생과 지도하는 교사의 선호도와 비교하여 교과서의 예시가 실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알아보고 예시 사용의 바람직한 유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제 7차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중 채택률이 높은 3권을 택하였으며, 3권의 채택률은 전체의 72%가 되었고, 선호도 조사는 고등학교 학생 35명, 현직 교사 12명을 표집 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정한 교과서에서 예시와 개념을 추출하여 개념 당 예시의 개수를 파악한 뒤 분석틀에 기준하여 예시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3종의 교과서는 평균적으로 한 개념 당 7.1개의 예시를 사용하였다. 추출된 예시를 예시의 제시 순서, 제시 방법, 설명 정도, 그리고 제시 상황의 4가지 기준에 따라 그 유형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았다. 2종의 교과서는 개념 전 예시, 탐구식-활동예시, 발견형 예시를 많이 사용 하였고, 다른 1종의 교과서는 개념 후 예시, 설명식-글·그림예시, 안내형 예시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예시의 상황에 대한 유형 분석은 세 교과서가 모두 일상적 상황예시를 많이 사용하였다. 예시에 관하여 학생과 교사의 선호도 조사한 결과, 학생은 개념 후예시, 설명식-그림예시, 안내형예시, 일상적 상황예시를 조금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는 개념 전 예시, 탐구식-물음예시, 안내형예시, 일상적 상황 예시를 조금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왔다. 학생들은 자세한 설명이 제시되어 있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교과서를, 교사는 학생의 활동을 요구하는 탐구 자료로서 그 활동을 명확히 안내할 수 있는 교과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각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예시의 유형의 차이가 있음을 밝혔고, 대다수의 학생과 교사들이 선호하는 예시의 유형과 실제 사용하는 예시의 유형과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종 더 개념에 따라 예시의 제시 순서, 상황, 전개 방법 등에 관한 자세한 분석 연구가 요망된다.
이 연구는 제 7차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물리 영역에서 제시된 예시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 예시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인 학생과 지도하는 교사의 선호도와 비교하여 교과서의 예시가 실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알아보고 예시 사용의 바람직한 유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제 7차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중 채택률이 높은 3권을 택하였으며, 3권의 채택률은 전체의 72%가 되었고, 선호도 조사는 고등학교 학생 35명, 현직 교사 12명을 표집 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정한 교과서에서 예시와 개념을 추출하여 개념 당 예시의 개수를 파악한 뒤 분석틀에 기준하여 예시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3종의 교과서는 평균적으로 한 개념 당 7.1개의 예시를 사용하였다. 추출된 예시를 예시의 제시 순서, 제시 방법, 설명 정도, 그리고 제시 상황의 4가지 기준에 따라 그 유형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았다. 2종의 교과서는 개념 전 예시, 탐구식-활동예시, 발견형 예시를 많이 사용 하였고, 다른 1종의 교과서는 개념 후 예시, 설명식-글·그림예시, 안내형 예시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예시의 상황에 대한 유형 분석은 세 교과서가 모두 일상적 상황예시를 많이 사용하였다. 예시에 관하여 학생과 교사의 선호도 조사한 결과, 학생은 개념 후예시, 설명식-그림예시, 안내형예시, 일상적 상황예시를 조금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는 개념 전 예시, 탐구식-물음예시, 안내형예시, 일상적 상황 예시를 조금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왔다. 학생들은 자세한 설명이 제시되어 있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교과서를, 교사는 학생의 활동을 요구하는 탐구 자료로서 그 활동을 명확히 안내할 수 있는 교과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각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예시의 유형의 차이가 있음을 밝혔고, 대다수의 학생과 교사들이 선호하는 예시의 유형과 실제 사용하는 예시의 유형과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종 더 개념에 따라 예시의 제시 순서, 상황, 전개 방법 등에 관한 자세한 분석 연구가 요망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the types of illustrations used in physics area of 10th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publish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 analyzed the illustrations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textbook according to the example arrangement, display method, 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the types of illustrations used in physics area of 10th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publish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 analyzed the illustrations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textbook according to the example arrangement, display method, context, and compare them with conference of students and teachers. For this purpose, thr iee textbooks collected among that all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As a result,t was found that the illustrations used 7.1 times per one concept of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one of textbook displayed with only composition mainly, other two textbooks displayed with composition and picture mainly. all of selected textbooks displayed with leading activity, but most of all students and teachers doesn't like that illustrations with leading activity. one of textbook, the ratio of guided approach style was high, while in other two textbooks, the ratio of discovery style which lead students to discover the relation between illustrations and concepts was high. most of all students, and teachers are likes guided approach style. Also,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textbook, the ratio of illustrations of everyday contexts were higher than that of factitively contexts. and most of all students and teachers likes illustrations of everyday contex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the types of illustrations used in physics area of 10th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publish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 analyzed the illustrations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textbook according to the example arrangement, display method, context, and compare them with conference of students and teachers. For this purpose, thr iee textbooks collected among that all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As a result,t was found that the illustrations used 7.1 times per one concept of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one of textbook displayed with only composition mainly, other two textbooks displayed with composition and picture mainly. all of selected textbooks displayed with leading activity, but most of all students and teachers doesn't like that illustrations with leading activity. one of textbook, the ratio of guided approach style was high, while in other two textbooks, the ratio of discovery style which lead students to discover the relation between illustrations and concepts was high. most of all students, and teachers are likes guided approach style. Also, in the 7th Science Curriculum textbook, the ratio of illustrations of everyday contexts were higher than that of factitively contexts. and most of all students and teachers likes illustrations of everyday contexts.
주제어
#물리교육 물리영역 제7차교육과정 a고등학교 과학교과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