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사드라마를 통한 초등학생의 역사이해
Understanding of history by elen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historical dramas 원문보기


이종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역사드라마에 재현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초등학생의 역사이해 양상을 살펴보고, 역사드라마를 역사학습에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사드라마의 장르와 역사서술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고, 역사드라마를 일종의 역사교재 혹은 역사텍스트로 볼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역사드라마의 텍스트적 성격과 역사드라마에 담긴 역사이해요소를 검토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역사드라마에 재현된 역사적 내용에 대한 초등학생의 이해 양상을 질문지 및 면담을 통해 조사·분석해보았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남·여 각 4명, 총 8명)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드라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양상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주로 역사드라마의 일관성 있는 내러티브와 흥미를 끄는 영상기법, 오락적 가치에 끌려 역사드라마를 자주 보았고, 역사드라마가 역사적 사실과 허구가 뒤섞인 창작물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역사드라마에서 무엇이 역사적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를 구분하지 못하였고, 기초적인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식도 상당히 부족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대부분 정확성을 잣대로 역사드라마를 역사적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로서 믿을만하지 못하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역사드라마의 내용과 역사적 사실 간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 응답하는 것은 역사드라마의 내용에 기대어 설명함으로써 마치 역사드라마의 내용이 믿을만하고 타당한 것처럼 표현하였다. 둘째, 역사드라마를 통한 역사이해 양상을 살펴보면, 역사드라마에 담긴 역사이해요소 중에 역사적 사실 이해나 감정이입적 이해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반면, 역사적 관점의 이해나 역사적 의미의 이해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고, 비판적 이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 역사드라마를 역사학습에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역사드라마는 그 자체로서 독립된 역사적 증거나 사료는 아니지만 역사적 인물, 사건, 배경에 관한 흥미로운 정보를 담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역사드라마는 학생들에게 과거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자신의 수업 실천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와 학생들은 역사드라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the patter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history in terms of characters, events, and facts reproduced in historical dramas and to identify implications that should be considered when utilizing historical dramas in history study. After examining t...

주제어

#역사드라마 드라마 역사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용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101p.
키워드 역사드라마 드라마 역사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4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