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역사교육에서 역사드라마의 활용 가능성 연구 : KBS <태조왕건>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승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학생들은 학교현장에서의 역사수업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역사인식을 형성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TV 역사드라마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촉발을 위해 대중적인 TV 드라마를 교육현장에 활용하려는 노력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역사드라마는 말 그대로 역사와 드라마라는 두 요소가 혼합된 작품이다. 즉 사실과 허구가 교묘히 혼재된 창작물이라는 점이 사실에 입각한 사서와 다른 것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은 TV 역사드라마의 역사 전개를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하다. 학생들은 역사 드라마를 볼 때 극적 재미가 없으면 보지 않으려 하면서도 역사 드라마의 내용은 역사적 사실로 수용하는 이중적 자세를 취한다. 그러므로 TV 드라마를 역사교재로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역사 이해를 장려하고 고무시킬 수도 있으나, 그것이 담고 있는 메시지만을 강력하게 주입하는 역작용도 갖고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KBS〈태조왕건〉을 중심으로 드라마와 역사 교과의 연계성 및 교육적 가능성, 그리고 한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Ⅱ장에서는 일선 교육현장에서 역사드라마를 역사교육에 활용하는 방식의 효용성을 역사적 사실과 정보의 이해, 역사적 시간성의 이해, 맥락과 상황의 이해, 감정이입과 상상적 이해, 비판적 이해의 다섯 가지 역사 이해 유형에 따라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아울러 문제점도 지적하였다. 제Ⅲ장에서는〈태조왕건>의 내용과 역사 교과와의 실제 연계성을 찾기 위해 역사 교과의 내용구성 유형에 따라 개념학습, 인물학습, 비교학습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특히 인물학습에서는 행위설명학습이론을 적용하여 당대 인물들의 행동원인 등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마지막 제Ⅳ장에서는 TV 역사드라마의 한계인 사실의 왜곡 및 편파적 서술에 대해 학계 및 언론계 등에서 지적된 내용을 참고하여 검토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전반적 연구 과정을 통하여 각각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ception of today's students about history is under the influence of not only school history education but a variety of media they use in daily routine life. Specifically, it can be said that TV historical dramas to which they are easily exposed produce enormous effects, and one of good altern...

주제어

#역사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승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60 p
키워드 역사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24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