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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d-Learning을 적용한 환경수업이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blended-learning applied to an environmental lesson influence environmental literacy 원문보기


형근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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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과학의 환경 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강의식 수업과 온라인을 연계한 Blended-Learning을 적용한 환경수업에 따른 학생들의 환경소양 정도를 비교·분석하여 환경교육에서의 Blended-Learning의 적용에 따른 효과를 검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D고등학교 1학년을 160명을 대상으로 2007년 8월 27일부터 10월 9일까지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수업을 실행한 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의 경우 수업 전후에 생태적지식, 환경쟁점지식, 환경쟁점조사 행동전략지식, 환경태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effect of the Blended-Learning applied to an environmental lesson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degree of the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The Blended-Learning, which contains both the conventional off-line lecture and that of on-line, was performe...

주제어

#환경소양  #환경수업  #Blended-Lear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형근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돈형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88p.
키워드 환경소양, 환경수업, Blended-Learn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50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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