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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교사가 갖추어야 할 환경소양과 능력 범주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4년도 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2004 Aug. 20, 2004년, pp.56 - 60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  손연아 (한국교원대학교) ,  이향미 (한국교원대학교) ,  진옥화 (한국교원대학교) ,  홍진희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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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분석 .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수차례에 걸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환경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범주와 하위 구성 요소를 추출하였다.
  • 그리고 환경에 대해 개인, 집단, 사회전체의 새로운 행동 양식을 만든다' 이다. 또한 트빌리시 선언에서는 환경교육의 목표를 인식, 지식, 태도, 기능, 참여 5가지로 범주화하여 제시했다.
  • 문헌연구를 통하여 환경소양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환경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요소를 분석 .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수차례에 걸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환경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범주와 하위 구성 요소를 추출하였다.
  • 환경교육 내용에서의 능력으로 도출하였다. 상위범주의 하위 영역으로 전문교육적 능력은 환경교육의 기초, 환경교육과정에 대한이해, 환경교육심리학의 이해, 환경 교수법, 환경교육평가로 분류하였고, 환경교육 내용에서의 능력은 생태학적 지식, 사회적-정치학적 지식, 환경쟁점에 대한 지식, 환경가치와 태도, 쟁점에 대한 조사와 평가로 분류하였다.
  • . 시민적 책임감의 4가지 영역(strands)으로 제시하였다.
  • 할 능력으로 학습자 지식과 기능 기반, 교육적 . 심리학적 기초, 환경교육적 기초, 교수 방법, 학습 환경, 평가 영역의 여섯 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 위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환경소양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교육을 위한 환경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요소를 추출하고 범주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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