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진화론적 진술에 대한 기독교세계관적 대안 원문보기


구본길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기원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고 과학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중 진화론적 진술에 대한 내용을 분석 한 후 세계관적인 비판과 이에 대한 대안을 서술하였다. 또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창조 모델과 진화 모델의 증거 자료들을 학생들에게 동시에 제시한 두 모델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수업 전과 수업 후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기원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3개 반 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과학 교육 내용은 진화 계통 유연관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science curriculum of sixth-grade Korean elementary school, descriptions on origin science were analyzed for their underlying worldview background by examining some contents of selected science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In addition, the alternative descriptions based on a Christi...

주제어

#과학교과서 진화론 창조론 기독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본길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현창기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86 p.
키워드 과학교과서 진화론 창조론 기독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417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