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 동화를 과학 수업에 활용하는 전략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과 문학의 관련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을 수집하고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수학습과정활동으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과 동화의 구성요소와 동화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63명을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 동화를 과학 수업에 활용하는 전략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과 문학의 관련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을 수집하고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수학습과정활동으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과 동화의 구성요소와 동화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6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1단원 ‘거울과 렌즈’의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였다. 동화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하기 위해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생용 학습지를 개발하였으며 수업에 활용할 동와 내용을 편집·재구성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용 학습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수업 실시 전후의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동화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설문지를 투입하여 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알아낸 결과로는 첫째, 과학 수업에 동화를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해서 친근감을 표시하였고 학습 내용에 대해서도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를 나타내었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발전하는 단계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은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정확하게 학습하였는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지와 같은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로 사용할 수 있었다. 둘째, 과학 수업에 동화를 활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위요소로는 자진성과 창의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셋째, 동화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해서 많은 학생들이 동화를 활용한 수업이 재미있었고 열심히 참여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동화를 통해 배우는 것이 과학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화를 과학 수업에 활용한 전략은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며 과학적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학습내용을 정리·적용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동화를 활용한 수업에 대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식뿐 아니라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의 결과는 과학 수업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로 이어져야 하며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에 대한 모델적인 수업 과정과 더욱 장시간에 걸친 투입의 효과가 필요하다. 또한 동화 속의 과학적 지식이나 오류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들에게 과학의 친근감과 더불어 정확한 과학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동화 속의 다양한 예들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동화 속의 과학적 지식이나 오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교사들이 수업에 쉽게 동화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더불어 학생들 주변에서 과학의 대상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 동화를 과학 수업에 활용하는 전략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과 문학의 관련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을 수집하고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수학습과정활동으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과 동화의 구성요소와 동화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활용하는 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6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1단원 ‘거울과 렌즈’의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였다. 동화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하기 위해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생용 학습지를 개발하였으며 수업에 활용할 동와 내용을 편집·재구성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용 학습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수업 실시 전후의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동화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설문지를 투입하여 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알아낸 결과로는 첫째, 과학 수업에 동화를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해서 친근감을 표시하였고 학습 내용에 대해서도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를 나타내었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발전하는 단계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은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정확하게 학습하였는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지와 같은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로 사용할 수 있었다. 둘째, 과학 수업에 동화를 활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위요소로는 자진성과 창의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셋째, 동화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해서 많은 학생들이 동화를 활용한 수업이 재미있었고 열심히 참여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동화를 통해 배우는 것이 과학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화를 과학 수업에 활용한 전략은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며 과학적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학습내용을 정리·적용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동화를 활용한 수업에 대하여 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식뿐 아니라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의 결과는 과학 수업에서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로 이어져야 하며 동화를 활용하는 전략에 대한 모델적인 수업 과정과 더욱 장시간에 걸친 투입의 효과가 필요하다. 또한 동화 속의 과학적 지식이나 오류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들에게 과학의 친근감과 더불어 정확한 과학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동화 속의 다양한 예들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동화 속의 과학적 지식이나 오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교사들이 수업에 쉽게 동화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더불어 학생들 주변에서 과학의 대상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ccording to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cience is a subject where students get the inquire ability about the nature for growing the basic scientific literacy. And the science aims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of learning basic scientific concepts and improving scientific attitude. I...
According to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cience is a subject where students get the inquire ability about the nature for growing the basic scientific literacy. And the science aims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of learning basic scientific concepts and improving scientific attitude. In this contexts, science instruction should use easier and more interesting methods than lec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rategies using tale on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 For this study, with considering various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value of tale, I developed strategies using tale on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 I chose 63students of the fifth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tale, they had pre add post tests of scientific attitude. To analyze perception of students, survey was carried out with written questionar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students appeared familiarity related with their own experience and took an active part in the class using tale. At the end of the class, it made use of evaluation. Second, instructions using tale have positive effect on the scientific attitude. Third, there were positive reactions about instruction using tale. Many students responsed the science class was interesting, so they studied hard. And learning science through the using tale was helpful to understand the context. From the results, it was concluded that instruction using tale was an effective method on enhancing learning motivation, inquiry activities, applying scientific concept, and scientific attitude. As students had positive perception about their science instruction using tale, further research on science instruction using tale is necessary.
According to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cience is a subject where students get the inquire ability about the nature for growing the basic scientific literacy. And the science aims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of learning basic scientific concepts and improving scientific attitude. In this contexts, science instruction should use easier and more interesting methods than lec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rategies using tale on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 For this study, with considering various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value of tale, I developed strategies using tale on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 I chose 63students of the fifth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tale, they had pre add post tests of scientific attitude. To analyze perception of students, survey was carried out with written questionar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students appeared familiarity related with their own experience and took an active part in the class using tale. At the end of the class, it made use of evaluation. Second, instructions using tale have positive effect on the scientific attitude. Third, there were positive reactions about instruction using tale. Many students responsed the science class was interesting, so they studied hard. And learning science through the using tale was helpful to understand the context. From the results, it was concluded that instruction using tale was an effective method on enhancing learning motivation, inquiry activities, applying scientific concept, and scientific attitude. As students had positive perception about their science instruction using tale, further research on science instruction using tale is necessary.
주제어
#과학 수업 동화 전략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